메뉴 건너뛰기

잡담 野 "삼전닉스 호남투자는 李의 배임이자 직권남용"
1,757 29
2026.06.28 19:22
1,757 29
https://v.daum.net/v/20260628180344915


야권이 이른바 삼전닉스(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대규모 호남 투자설에 강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이재명 대통령이 ‘행정지도’ 또는 ‘조성행정’이라는 명목으로 대기업의 팔을 비틀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서울시장은 28일 SNS에 “정부가 주도하는 반도체 기업의 호남 투자가 논란이 되자, 대통령께서는 정부의 ‘행정지도’와 ‘설득’에 따른 것이라 했다”며 “사실상 거부할 수 없는 압박을 가해놓고 ‘선택은 기업이 한 것’이라며 책임을 떠넘기는 화법에 시장과 국민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삼전닉스를 ‘프로 바둑 9단’에 비유하며 “그런 프로 바둑 9단에게, 아마추어 바둑 수준의 정치가 행정지도라는 완장을 차고 훈수를 두며 생색을 내는 꼴”이라고 이 대통령을 비판했다.


특히 정부가 기업의 인·허가권과 규제 권한을 쥔 권력이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압박하는 순간, 그것은 설득이 아니라 거부할 수 없는 강요이자 정책적 협박이 된다”고 날을 세웠다.


김미애(부산 해운대을) 원내정책수석도 이 대통령을 겨냥해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후퇴하고 정치는 4류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며 “그런 4류 정치가 세계 초일류 기업에 ‘행정지도’를 한다니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라고 직격했다. 그는 “반도체는 정치의 대상이 아니고 대한민국의 미래”라며 “정치 논리가 아니라 산업 논리와 시장 원칙에 맡겨야 한다”고 했다.


주진우(부산 해운대갑) 의원은 “정부가 정치적 사유로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면 주주에 대한 배임이자 직권남용”이라며 “즉각 원점에서 재검토하지 않으면 직권남용죄 고발에 착수하겠다”고 경고했다.


무소속 한동훈(부산 북갑)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에서 박근혜 정부 당시 불거진 미르·K스포츠재단 사례를 언급하며 “기업 투자에 권력이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후략

댓글 29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 X 모락셀라] 피지 모락셀라 실내건조 섬유유연제 체험단 30인 모집 319 06.27 35,458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65,608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74,730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56,750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41,978
공지 알림/결과 정치 정리 구글시트📊 🔥11월 15일 2차 업데이트🔥 + 주요 이슈 정리 도와줘! 62 25.09.09 47,524
공지 알림/결과 ☎️국회의원에게 정책 및 민원 제안 / 청와대 국민사서함☎️ 17 25.09.01 54,636
공지 알림/결과 💙더쿠 정치방 슬로건 모음집💙 86 25.07.24 85,130
공지 알림/결과 📘국회에서 뭘하나요📘본회의 의안 정리📘 (8월 27일 본회의 업뎃 완) 76 25.07.24 91,896
공지 알림/결과 걍 여기서 인구조사 하면 안됨? 1771 25.07.22 108,494
모든 공지 확인하기()
931435 잡담 진중권 라디오 나온거 쇼츠 올라와서 보는데 1 01:45 239
931434 잡담 ??? : 내가 홍명보감독 아는데 10 01:29 486
931433 잡담 유시민 청문회 전까지 박사라고 속이고 살았대 9 01:29 435
931432 잡담 우리나라 사람들 능력/무능력 떠나서 싸가지 ㅈ되는거 못참는데 1 01:21 135
931431 잡담 다들 누다리 고백할 때 5 01:20 153
931430 잡담 누가 만들었는지 진짜 닮아보여.. 신기 1 01:17 190
931429 잡담 손흥민을 필두로한 좌파 카르텔들이 8 01:15 614
931428 잡담 계엄이후로 온 커뮤 이렇게 단합하면서(?) 개난리 난거 첨봄 01:14 254
931427 잡담 유시민도 안나댔으면 책 잘 팔고 지식인으로 추대받고 살았을것 1 01:14 106
931426 잡담 홍명보도 감독한다고 안나댔으면 영원히 리베로인지 뭔지로 살았을것을 2 01:11 219
931425 잡담 근데 김부겸 되고 반도체 호남갔으면 김부겸 한소리 들었을거 같아 1 01:09 266
931424 잡담 ㅇㅈㅊ 순수 어그로 개싸가지 체급 윤석열이랑 동급임 01:04 99
931423 잡담 축구판보면 뭔가 정치판이랑 너무 비슷하지 않아?? 01:03 80
931422 잡담 ㅇㅈㅊ 홍명보 대신해서 할 사람은 더 노답이야 2 00:59 378
931421 잡담 와 근데 모든 국민앞에서 저정도 개폐급 태도는 굥말고는 1 00:58 224
931420 잡담 제발 정부에서 축협 탈탈 털어주면 좋겠음 00:58 47
931419 잡담 ㅇㅈㅊ 뭐 뻔하지 않아? 축협 안 갈아엎으면 제2, 제3 홍명보만 나옴 00:57 46
931418 잡담 이 와중에 느끼는 거 홍명보 어그로력이 3국보다 우월함 ㅋㅋㅋ 7 00:56 358
931417 잡담 ㅇㅈㅊ 아 손흥민 골든타임이 너무 아까워ㅠ샤갈... 2 00:55 226
931416 잡담 ㅇㅈㅊ 홍명보 싸가지 좃된다;; 4 00:52 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