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외 가끔은 내가 외국인이라는 사실을 얘네가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때 있어?
268 5
2026.06.26 06:17
268 5

처음에는 내가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어느 정도 배려와 거리감이 있었고 나는 이걸 꽤 마음에 들어했어 

어찌 됐든 덕분에 사람들 사이의 복잡하고 피곤한 일에는 휘말리지 않을 수 있었으니까

인종차별도 딱히 겪은 적은 없었어 물론 내가 모르는 곳에서 있었을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내가 체감하지 못했다면 그걸로 괜찮다고 생각했지

그래서 굳이 무리해서 그들의 바운더리 안으로 들어가고 싶은 마음은 없었어 

 

하지만 시간이 지나니까 그것도 곧 사라지고 그 사회의 바운더리 안으로 들어가게 되더라

내가 걔네에게서 '우리 사람'처럼 받아들여지기 시작하자마자 외국인에게 보이던 배려는 점점 사라졌어

대신 뒷담화나 뒤통수치는 일, 직장 내 파벌과 정치 싸움처럼 그 사회 구성원들끼리 겪는 인간관계의 어두운 면까지 자연스럽게 마주하게 되더라고

정말 내가 여기에 정착해버렸구나 라고 느낄때가 딱 이럴때야 좋은 의미만은 아니고 ㅇㅇ..

 

여행으로 왔을때, 처음 신입으로 오게 되었을때 이들이 나를 배려해주겠다고 대신 멀리 치워주던 것들이 이제는 내 일이 되어버리니까 

가끔은 예전처럼 '외국인'으로 남아 있었으면 더 편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해 특별대우를 바라는 건 아니야

다만 문화도 언어도 이 나라에서 나고 자란 사람 만큼은 익숙하지 않다는 사실만큼은 가끔은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는 거지

 

배부른 소리하지마라 그들 사회에 녹아들기가 쉬운줄 아냐 복받은 줄 알아라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거야 ㅇㅇ 맞는 말이기도 해 

하지만 그 사회가 가진 평범한 인간관계의 무게도 함께 짊어지게 되니까 한번씩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 

 

그냥 .. 10년 다닌 직장, 정도 많이 들고 해낸 것도 많았지만 결국 인간관계에 지쳐서 사직서 내고 좀 우울해서 남겨봤어 

나는 이제 조금 쉬면서 여기저기 여행도 다니고, 그러다 다시 시작해 보려고 

나같이 생각하는 덬들이 없다면 미안

그냥 푸념 하나 읽었다고 생각해 주면 고마울 것 같아

댓글 5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X동국제약🧡 한장으로 선케어 끝! ✨ 마데카 선쉴드 패드 체험단 모집 (100명) 311 06.24 30,925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6,264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29,462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3,291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02,138
공지 해외거주토크방 오픈 알림 41 20.05.15 92,813
모든 공지 확인하기()
237321 일본 우리 구글워크스페이스? 로 바꿔서 구글채팅 쓰는데 이거 개인 채팅은 다른 사람은 못보는거 맞지ㅠㅠ?ㅋㅋㅋ 4 12:05 13
237320 일본 마른 사람들 잘 먹는 거 너무 부럽고 신기하고 12:02 15
237319 일본 지진 요즘 엄청 잦네 3 11:50 78
237318 일본 지진 11:49 15
237317 일본 지진인가? 1 11:49 30
237316 일본 지진? 9 11:49 98
237315 일본 한국이랑 일본 어디 응원하냐고 물어보는건 뭐야 3 11:49 58
237314 일본 전직 1차면접에서 다른 선고기업 있냐는 질문 ㅈㄴ 솔직하게 답해버렸는데 망한거겠지 ㅋㅋㅋㅋ ㅠ 4 11:42 79
237313 일본 일본사는 외국인이 체포당한 이유 11 11:15 249
237312 일본 간사이덬들 도와줘ㅜㅜ 간사이공항에서 오사카시내가려고 난카이선탈때 9 11:01 93
237311 일본 아니 누가 이 여름에 EMS로 김치를 보내냐구요.. 3 11:01 192
237310 일본 퇴직하고 나면 몇개월 내에 다시 구직해야 비자 문제 안 생겨? 4 10:46 97
237309 일본 나도 소뱅인데 데이터 엄청 느림 뭐지 10:45 18
237308 일본 아니 축구로 왜 시부야 스크램블에서 이러는거냐 1 10:40 116
237307 일본 akb 차세대 3인방이라는데 해거방 덬들은 셋중 누가 젤 취향이야? 20 10:37 182
237306 일본 시나가와에서 비자갱신 신청한지 2~3주 되가는데 4 10:22 116
237305 일본 사쿠라지마 여행 가봤던 덬있어? 3 10:20 63
237304 일본 나 오늘 논다 4 10:18 88
237303 일본 일본 다음시합 화요일 새벽2시임 ㅋㅋ 2 10:09 124
237302 해외 다음 경기 우리 호주로 국적 갈아타야함 (11시!) 3 10:04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