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유학 박사 유학 고민중이야
5,119 5
2020.05.19 12:55
5,119 5

실은 한국에서 석사까지만 마치고 직장 잡으려했는데

이래저래 고민이 많아져가지구ㅋ큐ㅠㅠ


제안 받은 곳이 한 군데 있고, 거기로 하면 지금 하고 있는 연구 이어서 할 수 있고, 이런 저런 지원들은 보장이 되어있어

그 곳도 내가 하는 연구 분야로 연구하는 쪽이기도 해서ㅇㅇ

근데 제일 걸리는게 내가 그 지역이랑 안맞는건지 거기 예전에 6개월 정도 지낼 기회가 있어서 지냈다가 우울함의 최고봉을 찍고 몸상태도 최악이었어..

내가 주변 환경에 따라 컨디션이 엄청 상반되거든..

그래도 그땐 한국에서 같이 갔던 친구들이 있었어서 그나마 겨우 우울함 극복해낼 수 있었는데 올려도 우울한건 우울한거더라고..ㅋㅋㅋ

그 주변 환경이 그럴 수 밖에 없긴 했던거같아

학교 주변에 홈리스 많고 분위기도 삭막하고, 아무래도 사막지역에다가 주변에 푸르른걸 볼 수가 없었어서ㅋㅋㅋ큐ㅠㅠㅠ

공부하러 가는데 주변 환경 따지는 건 좀 웃긴 상황이겠지만ㅋㅋㅋ 공부할 떄 우울하면 공부 잘 안되고 성과도 잘 안나오니까...ㅎㅎㅠㅠㅠㅠ


그래서 그냥 다른 학교도 조금씩 알아보고있긴 한데

하.. 이게 어렵다ㅋㅋㅋㅋㅋ

나는 원래 박사 지원하려면 그래도 같은 분야 연구하는 쪽으로 가는게 맞지 않나 싶어서 계속 찾아보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나한텐 환경도 중요하다보니까 지역을 1순위로 꼽고 그 지역에 있는 대학들 위주로 찾아봤어 << 이렇게 찾는게 잘못된걸수도 있겠지만

근데 애초에 이쪽으로 연구하는 분들이 많이 없어서 찾아봐도 없는거같아ㅋㅋㅋㅋㅠㅠㅠ

주변에 상담해보니 굳이 꼭 그 연구를 하는 사람 말고, 같은 기술로 다른, 비슷한 연구를 하는 쪽을 찾아보라는거야

여기서 비슷하다는게 내가 A를 사용해서 B를 한다면, A를 사용해서 C나 D를 하는 쪽??

아니면 애초에 내가 A를 공부를 하고 싶어서 대학원을 온거니까 굳이 B 분야로 나가겠다는 거 아니면 그냥 A를 연구하는 쪽으로 가래

(솔직히 굳이 B가 아니어도 되긴 한데, 지금 연구하는거에 욕심이 생기니까 자꾸 B분야로 찾아보게 되더라ㅋㅋㅋㅋ)

그리고 뭐 미국으로 박사 유학오면 그래도 장학금이나 학비는 지원 받을 수 있다곤 하는데 그게 학교마다, 주마다 다 다를테니까 그거도 하나하나 다 찾고 확인해야될테고


우울감을 극복하고 제안받기도 했고 이런거런 자금 관련된게 확정된 곳을 가느냐.. 좀 더 좋은 환경으로 찾아보면서 이런저런거 하나하나 다시 첨부터 알아보느냐..ㅎㅎ..ㅠㅠ

주변에 유학갔던 사람들도, 실제로 한국에서든 외국에서든 박사까지 간 사람들도 없어서 어디다 물어보기도 힘들기도 하고 그냥 꼭 누가 상담해주는게 아니더라도

이렇게 고민거리 털어놓다보면 나혼자서도 답이 나올 때가 있어서 주저리주저리 털어봐ㅋㅋㅋ


댓글 5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마비x더쿠💚 여름철 체취 24시간 완벽 차단! '더마비 데오프레쉬 바이옴 밸런스 바디워시' 체험단 모집📢 384 06.19 42,698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02,242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62,934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390,234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36,175
모든 공지 확인하기()
124790 공시 아니 근데 최상위권 점수가 지금 빠지는건 뭐지? 17:03 19
124789 공시 사복자격증 있는데 사복갈까봐 17:02 13
124788 공시 교행 컷 젤 높은 곳은 95점이네 17:02 21
124787 공시 아무리 생각해도 올해 탈출 했어야했던것같은데 17:01 23
124786 공시 경기도 일반 농업 1배수컷 515 뭐임 3 16:59 41
124785 공시 근데 사복은 자격증 필요하다던데 그건 3 16:58 34
124784 공시 인천 일행 79??????? 나 인천 교행 90인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현타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 16:58 66
124783 잡담 사복컷미쳗어 2 16:57 37
124782 공시 시험 끝난 거 언제 실감했어? 1 16:57 15
124781 공시 지금 공단기 공숲 라이브 보는 사람❓인천 79까지 합격할거같다는데 1 16:56 40
124780 공시 초초초장수생덬들 부모님한테 결과 말했어? 16:53 44
124779 공시 왜 아직도 합격컷 준비중인거야!!ㅠ 16:44 31
124778 공시 와 서울 사복 컷 뭐야 합격권이 290..? 11 16:36 223
124777 공시 한능검 공부 그냥 공시 책으로 해도 되나? 4 16:32 88
124776 공시 와 대구에 허위입력자들 왜케 많냐 ㅅㅂ 16:30 68
124775 공시 몰라서 그러는데 면접 준비 한 번 해볼만 할까 ㅜㅜ 봐줄 사람 16:24 107
124774 공시 덬들이라면 어떤 선택할 것 같아??? 도와줘....... 혼자 고민히다 머리 터질 것 같음 5 16:24 58
124773 공시 와 이거 봐봐 3 16:15 297
124772 공시 도전권인데 1.1배수면 면접 갈 수 있어???? 16:14 34
124771 공시 보통 컷은 얼마나 돼야 뜨는거야? 16:07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