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소득이 복지 측면에서 나온 얘기가 아님.
기업들은 ai, 로봇을 이용해서 계속 물건을 생산할 건데
그걸 소비해 줄 사람이 필요한 거야.
근데 사람들이 다 직장에서 잘려서 돈이 없으면 소비를 못하자나?
그럼 사람들이 소비를 할 수 있게, 나아가서 기업이 살 수 있게,
나아가서 국가가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게 기본소득이라고 생각하게 됨.
그러니까 인간은 이제 공급보다는 소비의 주체가 되는 시대가 오겠지...
공산주의 이런 개념으로 볼 게 아님. 사회를 지탱하기 위한 경제적 관점에서 봐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