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컨설팅하는 곳이라 단가 후려침은 아직까지 모르겠는데 기장쪽은 10년전 기장료가 지금 기장료라는 말이 오바도 아니고 여기에 별별 어플같은거 나오면서 10년전 금액보다 더 후려침 당하는게 맞는듯
그와중에 서비스업이라 10만원 내면서 세무만 바라는것도 아니고 노무일도 해달라 지원금 정보도 알아봐달라 신청해달라 세금 왤케 나오냐는 덤이고
우리쪽에서 컨설팅 받는 업체중에 기장 해달라고하면 주변 지인 법인에 넘겨주는데 솔직히 요즘은 딱히 반기지도 않음 돈 안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