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반도체 초과세수, 배당형 국부펀드 재원으로…10년 뒤 월 11만원 지급”
544 16
2026.06.28 22:14
544 16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4634943?sid=100

향후 3년간 100조 원 규모로 쌓이는 특별 세수 증가분을 국부펀드의 ‘씨드 머니(씨앗 자금)’으로 활용하자는 것이 오 소장의 주장이다. 이후 영업이익이 수십~수백조 원인 초거대기업에 대한 법인세 인상이나 첨단산업 공공보조금의 공익 지분화, 국공유자산의 수익 등을 추가 재원으로 확보하는 방안까지 검토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오 소장은 “반도체발 급증세수가 영원할 것이란 보장이 없기 때문에 재원을 장기 자산으로 전환해 혜택을 지속하는 국가 전략이 필요하다”며 “노르웨이는 1970년 북해유전 개발로 얻은 수익을 국부펀드로 전환해 장기적 재원으로 사용하고 영국은 세금 감면 등으로 일시 소진했는데, 그 결과는 노르웨이 1인당 국민소득이 2배 이상 높아졌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국부펀드에 연간 100조 원씩 투입하고 첨단전략산업 육성에 투자한다고 가정할 때 향후 10년 뒤부터 국민 1인당 월 배당금으로 10만 8000원을 지급할 것으로 분석했다. 연간 규모로는 130만 원이다. 이는 경제성장률과 주식가치 성장률 각 3%, 기금운용 수익률 5%를 가정한 값이다. 20년 뒤에는 월 29만 원(연 350만 원), 30년 뒤에는 월 62만 원(연 750만 원)으로 늘어난다.

..


이어 “초과세수가 없는 시기에는 탄소세와 데이터세, 로봇세 등 새로운 목적세를 재원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며 “국부펀드가 정치적 영향력에 좌우되지 않도록 독립적인 운영위원회와 감사기구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지원금 좋아하더니 매달 10만원 주는거야? 노르웨이는 유전과 천연가스자나

로봇세면 현차도 먼미래에 뜯기겠네 ㅋㅋㅋ

댓글 16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에스티 로더X더쿠💗 공기처럼 가볍게, 피부에 가장 완벽한 핏! ‘NEW 더블 웨어 스킨 핏 쿠션’ 체험 이벤트 554 06.28 21,692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65,608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74,176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56,750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40,651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6,664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2,163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368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4,154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2,40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5,169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12,054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1,682
모든 공지 확인하기()
833712 잡담 평단이낮은 주식있어도 폰수익 사라지면 짜증나는건 마찬가진데 1 01:23 36
833711 잡담 나같이 비혼 비자녀라 n0억씩 모을 생각없이 꽃밭인 사람은 없냐 10 01:20 112
833710 잡담 ㅇㅈㅅ 홍명보가 계엄이후 첨으로 전커뮤 대통합 시켰대서 개웃김 4 01:19 101
833709 잡담 내일 져스텍 상장 01:19 55
833708 잡담 초전도체가 한국에서 나오면 막말로 전국민 퐈이어도 할듯 2 01:14 209
833707 잡담 초전도체 넘 매력적이긴 하잖아 1 01:12 151
833706 잡담 여름은 전력이잖아 1 01:11 76
833705 잡담 효중아 내일 아주 조금이라도 올라와주라 01:08 34
833704 잡담 ㅇㅈㅅ ai때문에 실직당한 유튜버가 영상올리면서 2 01:05 377
833703 잡담 우리언니 예전엔 호재있으면 사서 이득보고 그랬는데 1 01:03 293
833702 잡담 올해 현차는 ㅇㅇ만원까지 간다 5 01:02 300
833701 잡담 핵전 손절한 사람 많아?? 14 00:56 375
833700 잡담 오늘 주식을 위해 굿이나하자 21 00:54 459
833699 잡담 초전도체 전망을 포기안하는건 우주랑 같은 맥락이지? 1 00:54 123
833698 잡담 파이어 계산할때 연저펀에 넣은것도 계산해? 3 00:54 115
833697 잡담 와 진짜 일론 신기한 사람이다 5 00:53 397
833696 잡담 파이어 하는데 십억이나 있어야해..? 20 00:52 596
833695 잡담 일론 다음 목표가 우주에 데센짓기라던데 12 00:50 323
833694 잡담 주린인데 자동매수 걸어놓는 기능은 어플 다 있어? 3 00:50 115
833693 잡담 데센 이슈때문에 앞으로 각광받을게 냉각기술이래 15 00:48 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