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미국에 초과이익법 있긴 해
230 1
2026.06.28 19:38
230 1

사실 미국에서 저 법을 만든 목적은 미국정부는 자국 반도체 기업을 키우고 싶은데 그러러면 정부가 특혜를 겁나 줘야 하거든? 

근데 그러려면 국민을 설득해야 함 정부가 왜 반도체 분야에만 우리가 낸 세금써서 죽어라 지원해줘야 하는데? 왜 반도체 쟤네만 특혜를 받는데? 

이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서 쟤네가 정부지원 많이 받아서 이익을 많이 얻으면 그거 최종적으로는 너희한테도 돌아갈 거야 그러니까 세금 낭비가 아니야~ 이런 법임    

법적으로 정부가 반도체 분야에만 특혜를 줄 근거를 마련한 거임 

 

우리나라도 이거 본따서 반도체랑 몇몇 분야 지정해서 K-칩스법 만듦 그래서 반도체 기업은 다른 분야보다 대규모로 세금감면해주고 국가적으로 혜택 줌 

근데 이때 초과이익환수에 대한 규정은 넣지 않았음 

(이거 23년부터 진행된 법이라 당시엔 AI 붐으로 인한 반도체 수요폭증 이런 거 예상못하고 지원해준 거 회수는 천천히 하면 되겠지 생각한 거 같음 당장 1년 전만 해도 삼전 답없다 이런 소리 들었으니까)

 

하지만 그 몇 년 사이에 상황이 바뀌어서 반도체가 훨 중요한 산업이 되고 국가간 경쟁도 심해지고 뭣보다 주식때문에 사람들이 엄청 주가에 예민해져서 솔직히 다수 의견 수용한다면 법 보완은 힘들지 않을까 생각함 주식시장 진정된 후라면 몰라   

댓글 1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 X 모락셀라] 피지 모락셀라 실내건조 섬유유연제 체험단 30인 모집 307 06.27 28,865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63,417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71,019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56,010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39,957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6,547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2,163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368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4,154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2,40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5,169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12,054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1,682
모든 공지 확인하기()
833336 잡담 난 빚투 너무 싫음 20:55 18
833335 잡담 내일 하닉 알빠롱하고 300 한번 더 가주라 20:54 6
833334 잡담 장 안열리는 주말에도 돈이야기하는 돈미새들이 정치이야기 하게 만든게 누군데 20:54 22
833333 잡담 하이닉스 adr 일정 20:54 44
833332 잡담 낼도 하락 20:54 64
833331 잡담 하닉300 삼전37가자!!! 2 20:54 24
833330 잡담 정치얘기 안하게 그럼 잘하셔라 2 20:54 38
833329 잡담 오세훈된거는 재건축 지역들 다 ㅇㅋ해주니 된거아님? 2 20:54 50
833328 잡담 내일 하닉 300간대 7 20:54 71
833327 잡담 서울 진게 부동산 때문인거 모두가 아는 사실인데 3 20:53 96
833326 잡담 다른 건 몰라도 주식시장은 망침 3 20:53 88
833325 잡담 오세훈 한강버스로 백날 패봤자 모아타운 신통기획은 언급 안하잖아 20:53 56
833324 잡담 근데 궁금한게 미장해봤자 어차피 개민데 걔네때매 어캐 환율이 오름? 4 20:53 42
833323 잡담 낼 삼전 37가자 4 20:52 61
833322 잡담 지금 상황에서 환율은 뭘하면 안될거같음 20:52 31
833321 잡담 주식이랑 관련없는 정치 얘긴 왜 하는거임? 30 20:51 222
833320 잡담 그나저나 예전에 국민연금이 현대해상 사고있다고 말해준 덬 고마워 20:51 50
833319 잡담 가계부채때문에 금리인상 여태 못한거아녔나… 지금 빚투땜에 가계부채 최고점인데 2 20:51 46
833318 잡담 환율은 서학개미탓한 순간부터 때를 놓침 7 20:51 102
833317 잡담 그래도 월요일 올랐으면 1 20:51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