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연저펀 그냥 납입만 하면 돼? 과세이연이 뭐야?
179 8
2026.06.28 10:08
179 8

연저펀 할까말까 고민이라면 +20대,30대 들어와! 5년 소액투자후기

https://theqoo.net/stock/4223560867


연저펀관련질문 총정리본




연금저축계좌에 매달 5만원 납입만 하고, 아무것도안사도 되는거 아냐? 난 16.5퍼센트 세제혜택이면 괜찮은거같은데?




연저펀은 무조건 주식사지 않고 이체만 해도 도움되는거야?


https://theqoo.net/stock/4223926950




ㄴㄴㄴㄴㄴㄴㄴㄴ 과세이연효과+복리때문에 무조건 해외에 투자하는 국내 etf를 사야되는데, 고민없이 10년이상 가지고 있으면 나스닥과 슨피투자가 과거기준으로 실패가 없었어서 그런거라 꼭 etf는 사야해! 그리고 세제혜택은 1회밖에 안되니까 돈 묵혀두지말고 그냥 기계적으로 사! 우리는 시장의저점과 고점을 판별할수없고 공포에사서 환희에 팔수도 없어! 결과론적인이야기고 누구나 서울대를 가지는 못하지만 누구나 서울대 못가도 자기나름대로 살아가고 있는것처럼 누구나 주식으로 20억대부자가될수는 없지만 예금이율보다는 높은 수익을 스트레스 없이 받을수 있는거야. 








++과세이연효과는 내가 연금계좌내에서 투자했던 금액들에 대한 세금(배당소득세 예금이자 해외주식 매매차익 양도세(정확히말하면 분배금관련이지만 중요하지 않고)그냥 세금을 당장 안떼고 만55세이후 수령할 때 저율로 과세한다는데 있어! 심지어 세제혜택을 받지않은 납입금은 안떼고 출금할수 있음. 




이게 왜 대단하냐면 친구한테 1억을 빌렸어. 근데 나는 25년뒤 1억만 갚는거야. 1년마다 법정이자 5.8프로인거 그거 안주고 받는 친구도 5.8프로의 법정이자소득세 15.4프로도 국가에 안내는거야. 그럼 나는 그동안 그돈으로 계속 투자할수 있네? 인플레이션때문에 화폐가치가 더 떨어졌는데 원금만 갚으면 된다고? 개꿀~ 이런거지. 과세이연효과와 해외주식에 대해투자한 국내etf 세금을 안낸다고? 그니까 돈있으면 직투도 하고 같이 연저펀도 해!

댓글 8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 X 모락셀라] 피지 모락셀라 실내건조 섬유유연제 체험단 30인 모집 279 06.27 23,394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62,329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64,206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53,34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36,015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6,547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2,163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296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4,154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2,40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5,169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12,054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1,682
모든 공지 확인하기()
832786 잡담 근데 삼하닉 전에도 상방얘기 나왔나?? 나 기억이 안나네 2 12:52 23
832785 잡담 그냥 낼부터 일주일간은 하락~횡보 느낌일거같아서 12:51 33
832784 잡담 존나 아쉽긴해 차라리 저번달에만 손절했어됴 20퍼전후로 손절하고 반도체 타면됐는데 3 12:49 88
832783 잡담 닷컴버블 같은 과거 버블 보면 ㅈㄴ 악랄한 게 사람들 다 안심할 때 무너뜨림 2 12:49 71
832782 잡담 주식 전혀 모르고 ISA도 6월에 첨 접한 주린이인데 3 12:49 66
832781 잡담 폰수익보고 가슴이 웅장해지면 진짜 매도 타임이야 3 12:48 106
832780 잡담 근데 반도체로 옮기긴 늦은거 아냐? 8 12:44 327
832779 잡담 마크롱 고점 다신 안올까? 6 12:44 116
832778 잡담 수요일이나 목요일쯤 국장 괜찮을것 가틈 2 12:42 207
832777 잡담 버블이 실적 없이 올라야만 버블이다라고 많이들 착각하는 듯 5 12:42 157
832776 잡담 버블인거 알아서 모두가 경계할때는 폭락 안할거같음 1 12:42 98
832775 잡담 손절방법으로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방법이 2 12:41 173
832774 잡담 삼전이랑 삼생 고점에 물려있는데 물타기해서 평단 낮출까? 1 12:38 62
832773 잡담 삼하 빼고는 바닥이 어딘지 모르겠는게 9 12:35 346
832772 잡담 증권사 전망은 확률 높은 시나리오는 제시하는거라 참고만 3 12:35 215
832771 잡담 해외도 비슷하네 4 12:33 491
832770 잡담 미국 이란 난리났는데 12:33 327
832769 잡담 정부에서 삼하 레버리지 대응해서 정상화되면 다른 우량주들도 돌아올 수 있을까? 5 12:32 147
832768 잡담 완전 지수 몰빵 투자는 어때?? 3 12:31 219
832767 잡담 ㅇㅈㅅ 청년미래적금 질문있어 1 12:30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