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퀘어 주식판에서 돈 안 잃는법
2,515 80
2026.06.27 21:54
2,515 80

나덬 불로소득 딸깍으로 돈벌고자 리딩방에서도 당해봤고, 주변에서 좋다하는거 사서 일주일만에 연봉도날려보고

억울해서 못살거같아서 열심히 공부함

이제 상승장에선 남들만큼은 벌고, 코로나 하락장에서도 잃지는 않고, 월급에 50%수준은 꾸준히 벌었음

 

대전제는 덜 벌더라도, 잃지않자임. 목표는 연20~30%이고 8년째 이루고있긴함!

주방올때마다 타미우주 로봇주니 테마주니 수백수천을 벌어도 저건 내께 아니다 라고 아예 관심조차 안줌.

끓는물에 손 넣으면 화상입잖아? 그걸 꼭 해봐야아는거 아니잖아? 나한테 로봇 우주주식은 그런존재임

 

그럼 뭘 사고 뭘 사지말란거냐?

 

사는거>> 돈을 잘 버냐? 꾸준히 성장하고, 우상향할수있는 , 사양산업이 아닌섹터의 주식. 

 

일단 돈 잘버는지 (마진률이 좋은지) 최우선으로보고, 

그 이후 성장가능성을보고 보통 5개정도로 나누는데,, 숙달되면 거르는회사는 1분컷으로 가능..

 

1. 역성장하는 회사 아묻따거름

 

2. 성장이 정체(연 5~10%내외) 된 + 적자회사  아묻따거름 (적자인데 성장 잘하면서 흑자기미가 보이면 그때는 관심줌)

 

3. 성장이 정체됐지만 돈은 번다

3-1 밸류가 비싼지 안비싼지 본다. 비싸면 거름

3-2 밸류가 적당한경우 주주환원(자사주소각,배당)을 봄

 3-2-1 주주환원이 늘어나면 그냥 배당주로 분류. 주가는 오름 (흔히알고있는 슈드에 포함된 종목들이 대표적)

 3-2-2 주주환원 그저그러면 거름

 

4. 성장이 기가막힌데, 그만큼 밸류도 기가막히게 비싸다. 

4-1 그 비싼밸류를 넘어설만큼 성장을 기가막히게하면, 하락장올때 주음.  (적자회사이면 보류)

4-2 그 비싼밸류인데도 성장이 그저그러면 거품주. 아묻따거름

 

5. 성장이 기가막힌데, 밸류도 적당히 비싸다 > 제일 좋은주식..

보통 이런경우는 평소에 모아가다가, 하락장땐 왕창 담음.

성장도잘하는데 밸류도 싼애는 없어. 에르메스가 세일하는거봣어?세일(전쟁..)하면 ㄳㄳ하면서 왕창사는거구

 

보통 4까지오면, 주식판에서 이름좀 날리는애라서, 제미나이랑 토론하면서 분석하면서 시간 투자하는편이야. 

 

근데 이렇게 거르면 진짜 살게없어....노잼주식만 스크리닝되고..대신 꾸준히 수익을줘! 혹시 물리더라도 6개월내로 구조대는 온다..(미장기준)

그래서 국장은 팔로업하는 회사가 10개미만...

미장,국장 월3만원정도씩 유료구독하는데, 이건 내 손절비용을 줄여주는 투자라고 생각해서 결제해서 보고있음! 사이트 되게많음ㅇㅇ

이번에 유입된 덬들 많을텐데, 주식판 진짜 쉽지않당.. 내가 가진 주식을 나보다 더 비싸게사줄 호구와 호구의 싸움이야.

 

국장회사 하나 예로들어보면~ 아래 사진은.. 코스피 20위내 전국민이 이름들으면 아는 회사임



PEPJZM
첫번째사진 23~26 이익률개선도안돼,, 순이익률도 떨어져,, 이제 100만원팔면 내손에 남는게 4만5천원이네?

 

FtoZZP
 

두번째사진 그럼 성장을 잘하는지보자. 주당순이익을 보면돼.

그저그런 성장률인데, 회사가 구라핑까지찍네? 그만보자.

사실 여까지보면 그냥 아묻따 거르는회사인데,,

 

BYreti
 

세번째사진까지 보자

per pbr까지만 보는데, 성장도 못하는주제에 per이 산업값보다 높네?거르자

근데 pbr이 1밖에안되네? (보통 이런경우는 드문데ㅋ) 주가자체는 시총=회사가 들고있는 가치에 수렴한상태라 사볼까?고민은 해볼...

사실 pbr안보고 걍 유명한회사 들고온거라 예시가 좀 이상한데ㅜㅜ 얘 삼하때문에 되게 억까당하고잇다 라고 판단..

 

미장회사 하나 예로들면~ZVvYaU
per대비 성장을 잘하는지 peg가 1아래인지 봄(현재 per보다 성장을 더 많이한다는뜻)

eps 성장률 올해,1년,5년 아름답구요..

영업이익64% ㄷㄷ 흐엑... 100만원팔면 재료비 인건비등 빼고 주머니에 64만원이나 들어온다구? (세금,이자 이런건 걍 쓰루..)

 

상세정보로 들어가보면xhyDXy얘 뭐임? 한번 주춤한거빼고 20년부터 도라이성장률인데? 근데도 peg가 1이하야? 아묻따 사야죠

그냥 묵히면 오르는애야. 글로써서 길지, 적응되면 yes or no는  걍..1분컷임.. yes에서 언제사냐 얼마나사냐 이건 또 다른영역이지만..ㅎ

 

 

결론은 다른사람말 듣고 투자하지말자. 쫌만 공부하면, 좋은주식은 못고르더라도, 개 쓰레기주식은 내 손으로 거를수있다.

국장은 진짜 조심해야할구간임. 만스피 간다해도, 15%인데, 삼하가 끌어올리고 나머진 꼬라박을 가능성이 큼.

원덬은 돈미새인데, 돈버는 취미 거의없어요 알죠? 공부하고 분석하면 주식만큼 재밌는 취미가없다.

주린이면 개별주 찝쩍거리지말고 그냥 지수사자. 국장보단 미장.. 

 

 

 

 

 

 

댓글 80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 X 모락셀라] 피지 모락셀라 실내건조 섬유유연제 체험단 30인 모집 252 06.27 14,865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60,520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57,299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45,974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28,313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6,323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2,163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151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835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5,169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11,478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1,682
모든 공지 확인하기()
832775 잡담 근데 코스닥 진짜 괜찮아지는날이올까왜냐면와야만하거든 00:39 6
832774 잡담 삼프로 보는데 코스닥은 진짜 심각하게 이거 해결해야된다고 하던데... 4 00:38 73
832773 잡담 블룸 완전 고무줄이다 단타하기 참 좋겠어 00:38 13
832772 잡담 현차 한번은 물타야하는데 아직 때가 아닌것 같아서 기다리는중 00:38 8
832771 잡담 현차 1n에사서 2n에 판다를 무한 학습한 내가 00:38 28
832770 잡담 어지간한 종목 월봉 다 나락가고있음ㅠㅠ 00:37 15
832769 잡담 삼하는 오르는데 나머지 종목은 올해 번 거 거의 다 반납함 1 00:37 26
832768 잡담 코스닥 반등은 올거라 생각하는데 문제는 1 00:36 73
832767 잡담 근데 진짜로 1 00:35 62
832766 잡담 나름 횡보 우상향하는 섹터에서 기다려서 쏘는 맛이 있었는데 4 00:35 65
832765 잡담 상쳐도 본전 안오는 주주 모임 (1/N) 4 00:35 41
832764 잡담 ㅇㅈㅅ 청년도약니랑 미래적금 갈아타기냐 유지하기냐도 계산하기 힘드네 ㅠ 00:35 26
832763 잡담 현차는 늘 다른 우량주 막 오를때 지지부진해서 욕먹었던거같아 4 00:34 66
832762 잡담 대건 마46퍼임 1 00:34 42
832761 잡담 일론머스크가 26년 중후반에 전력공급난 온댓는데 6 00:34 129
832760 잡담 이차전지 진짜 이젠 가는줄 2 00:33 52
832759 잡담 핵전 -35프로인데 기술적 무시하면 되니 1 00:33 45
832758 잡담 평단 오면 국장 다 정리하고 미장으로 빨리 튀고 싶음 2 00:33 47
832757 잡담 현대모비스라는 주식도 있는데 다들 혹시 알아...? 5 00:33 69
832756 잡담 현차 주주들 놔뚜믄 내린다 이러는데 진짜 웃안웃 2 00:33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