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유가 하락, 되레 인플레 부추길 수 있어"
93 1
2026.06.26 10:24
93 1

국제 유가가 이란전쟁 이전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지만 미국의 자산운용사 아폴로글로벌매니지먼트의 토르스텐 슬록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를 인플레이션 둔화 신호로 보기 어렵다는 진단을 내놓았다.

 

24일(현지시간)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약 4% 하락하며 지난 3월 초 이후 처음 배럴당 70달러선을 일시적으로 밑돌았다.

 

브렌트유 역시 5% 떨어지며 배럴당 72달러선까지 밀렸다.

 

유가 하락은 미국과 이란이 약 4개월간 이어진 갈등을 종식하기 위해 양해각서(MOU) 체결에 나서고 24일부터 호르무즈 해협에서 원유 수송이 본격적으로 재개된 데 따른 것이다.

 

전쟁으로 촉발된 고유가는 지난 몇 달 동안 인플레이션 우려를 다시 고조시켰다. 그러나 슬록 이코노미스트는 유가 하락이 반드시 인플레이션 둔화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24일 자사 웹사이트에 올린 보고서에서 "시장의 이야기가 ‘유가 하락은 인플레이션 둔화를 의미한다’에서 ‘유가 하락은 이미 과열된 경제에 더 많은 수요를 자극해 결국 인플레이션 심화로 이어진다’로 바뀌고 있다"고 분석했다. 

 

슬록 이코노미스트는 유가가 전쟁 기간의 고점에서 하락했음에도 인플레이션 압력이 여전히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여러 지표도 제시했다.

 

이어 "강력했던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예상보다 뜨거웠던 5월 비농업 부문 고용지표, 그리고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매파적 기조로 이제 시장은 호르무즈 해협 재개방이 경제를 한층 더 과열시켜 결국 연준으로 하여금 조만간 금리인상에 나서도록 만들 것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유가는 지난 17일 미국과 이란이 잠정 합의안에 서명한 뒤 최근 고점 대비 하락세를 더 확대했다. 이후 합의의 세부 내용과 쟁점들이 드러나고 있음에도 유가 하락 추세는 계속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런 하락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이번주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의 애널리스트들은 에너지 공급 차질에 따른 충격이 향후 세계 전기차 보급 확대로 상쇄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골드만삭스는 유가 쇼크가 점차 가라앉으면서 브렌트유 가격이 내년 말까지 지금보다 23% 정도 낮은 배럴당 50달러대 중반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https://www.businessplus.kr/news/articleView.html?idxno=113369

댓글 1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웨이브 오리지널 <피의 게임X> 최초의 목격자 시사회 초대권 이벤트 159 06.25 27,353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7,140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31,807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3,291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04,292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5,910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830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09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202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30620 잡담 난 삼전기 잘 다지는줄 알고 10만원 수익인데 안뺐었어 15:14 2
830619 잡담 하닉 평단 높으면? 줄먹 사팔사팔이 답이다~~ 15:14 42
830618 잡담 쏠조선 이거 지금 작년 8월 가격이야ㅋㅋㅋㅋㅋㅋ 15:14 24
830617 잡담 앺장에서 팔면 바로 팔려? 2 15:14 89
830616 잡담 물려도 미장에 물려라 <이걸 왜 잊고있었을까 15:14 41
830615 잡담 수정하러 호다닥 들어갔는데 2 15:13 97
830614 잡담 하닉 레버 처음 해봤다가 정신병 걸릴 뻔ㅋㅋ 15:13 97
830613 잡담 하닉 260은 또 못사겠는데? 5 15:13 479
830612 잡담 오늘 삼전 산사람 잇음??.. 21 15:12 478
830611 잡담 사놓고 1년후에 보는거 어케하는건데 1 15:12 59
830610 잡담 오늘도 외기 한 10조 팔았나? 15:12 60
830609 잡담 보유자 아니면 요즘 장엔 어쩔 수 없이 사팔이 나은 것 같아.. 13 15:12 297
830608 잡담 손실 크고 오래가져간건 더 떨아지든 말든 신경이 안 쓰이네 1 15:12 55
830607 잡담 지금까지 번 거 반납할 각오로 들이대볼까하는데 인생사 공수레공수거 15:12 44
830606 잡담 하닉 오늘은 왠지 앺장에서 더 흐를 거 같은 느낌이다 1 15:12 262
830605 잡담 현피손절함 15:12 37
830604 잡담 미장 레버하는 덬들 어케 할거야? 15:12 10
830603 잡담 삼전은 그래도 우직하네 하닉이 갖다 비빌게 못됨 2 15:11 189
830602 잡담 반도체-빅테크 기싸움 내돈만아니면 꿀잼이네 15:11 50
830601 잡담 근데 사놓고 안보는 사람이 승자같음 3 15:11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