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춤추고 백플립하는 로봇..."근데 이게 돈이 돼?" 1년 뒤 놀라운 진화
73 0
2026.06.25 12:02
73 0

지난달 27일 미국 보스턴 로보틱스 서밋에서 만난 테슬라의 AMR 배포 담당 엔지니어 조슈아 조셉은 "테슬라가 완전자동화 공장의 환상을 벗어던진 게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현장 경험상 어떤 자율 시스템도 사람의 개입 없이는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우리는 완전자동화가 아니라 사람이 개입하는 순간을 최소비용으로 설계하는 쪽으로 방향을 바꿨다"고 말했다.

테슬라의 현실은 미국 로봇산업의 전략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의 눈부신 발전에도 미국은 사람 없는 무인(無人) 공장에 '올인'하지 않는다. 로봇을 사람의 대체재가 아니라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협업 도구로 다루기 때문이다. 로봇은 반복적이고 위험한 작업을 맡고 사람은 판단과 감독에 집중한다. 미국이 그리는 미래형 공장은 사람과 로봇이 같은 공간에서 서로를 보완하는 하이브리드 작업장에 가깝다.



완전자동화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이른바 '마지막 1%'다. 로봇이 99%의 작업을 문제없이 수행하더라도 남은 1%의 예외 상황은 시스템 전체를 흔든다. 문제는 생산 규모가 커질수록 '1%'를 해결하는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진다는 점이다.

물류 로봇 기업 브라이트픽의 공동창업자 얀 지즈카는 "무한한 예외 상황이 존재하는 한 오류율 0%의 완전 자동화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시간당 5만건을 처리하는 대형 물류센터에서 오류율이 10만분의 1에 불과해도 하루 수차례 사람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그는 "마지막 1%의 오류를 없애기 위해 천문학적 비용을 투입하는 것은 경제성이 없다"며 "목표는 완벽한 로봇이 아니라 사람보다 덜 실수하는 시스템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로봇업계의 이런 사고방식이 극단적으로 현실화한 곳이 테슬라, 아마존을 비롯해 로봇을 도입한 기업들의 물류창고다. 밤에는 로봇이 창고 안을 돌아다니며 물건을 집어 모으고 낮에 출근한 직원은 포장과 검수, 예외 처리에 집중한다. 로봇이 속도와 체력을 담당한다면 사람은 판단과 복구를 담당하는 구조다. 이런 방식이 완전 자동화보다 현실적이면서도 투자 대비 수익률이 높다는 판단이다.


마라톤, 집단 군무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중국의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과 미국의 차이가 가장 드러나는 지점도 이 대목이다. 휴머노이드 로봇이 계단을 오르고 백플립을 하는 영상으로 업계를 깜짝 놀래켰던 보스턴다이나믹스도 더 이상 이런 연출을 선보이지 않는다. 보스턴다이나믹스가 지난달 공개한 영상은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가 23㎏의 냉장고를 안정감 있게 운반하는 모습이었다. 화려한 시연과 기술적 낭만보다 생산성이 오르는가, 안전한가, 돈이 되는가가 현장의 기준이 됐다.

로버스트AI의 공동창업자 앤서니 줄스 최고경영자(CEO)는 "물류의 핵심은 물건을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옮기는 것"이라며 "상자를 운반하는 환경에서는 두 발로 걷는 휴머노이드보다 바퀴 기반 장치가 훨씬 효율적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생산성과 효율, 안전을 위해서라면 휴머노이드를 고집할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미국 산업계가 휴머노이드 열풍에 휩쓸리지 않고 작업 환경에 맞는 형태를 선택하는 이유다 .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5376822?sid=101


어제 읽은 기사인데 현차 관심 있는 덬들도 같이 읽으면 좋을 것 같아서 퍼옴


다른 기사 보니까 보스턴 다이내믹스도 상장 전에 투자자들한테 실질적으로 성과가 있는지를 잘 보여주기 위해서 이리 저리 정리 중이라고 본듯 

댓글 0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모공 흔적 앰플 체험단 모집 💙 321 00:05 8,564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36,357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09,194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22,647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90,102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06.02 15,495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727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05.15 16,006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2,585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00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49,434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3673 잡담 반도체 etf 들고 있는 덬들은 꾸준히 모아? 아니면 한번씩 수익실현해? 13:29 0
823672 잡담 난 애 못키움 주식불효자도 감당못하는데 13:29 9
823671 잡담 마이크론레버 새벽에 2개만 사봤는데 13:29 31
823670 잡담 이렇게 올라도 쏠탑 마이너스 13:29 24
823669 잡담 삼전팔고 하닉가는 사람 많겠지? 2 13:29 79
823668 잡담 하닉 2시에 사야지 했는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3:28 166
823667 잡담 스퀘어야 제발 탈출 좀 시켜다오 1 13:28 15
823666 잡담 외기 이번에도 종가에 팔고 튈지 넘 궁금함 13:28 43
823665 잡담 일론머스크 전화번호 구합니다 3 13:28 116
823664 잡담 에프터마켓에서 매도해도 이틀뒤에 출금 가능해? 아무나 답변좀ㅜㅜ 1 13:28 15
823663 잡담 사려면 아까 눌릴 때 샀어야지 지금 추매하는 건 아닌 듯 13:28 49
823662 잡담 하닉 350은 갈까 3 13:28 181
823661 잡담 에탑 물타기보다 손절이 나을까?(11284원 13주) 3 13:28 57
823660 잡담 하닉자랑.. 10 13:28 349
823659 잡담 삼하 평단이 평균정도만 되도 존버할만 해보인다 5 13:27 166
823658 잡담 현ㅍㅣ주주들아 얘네 답이없다 13:27 47
823657 잡담 국장 일부 수익실현할껀데 오늘할지 내일할지 고민되네... 2 13:27 54
823656 잡담 하닉 사팔사팔 계속하니까 포모안옴 1 13:27 183
823655 잡담 하슬람 닉가희 한번맘 더 나와줘 1 13:27 60
823654 잡담 쏠탑 276에 걸어따 13:27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