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근데 빚투에 대해서 사람들이 많이 하는 이유 알거 같음
633 10
2026.06.25 09:31
633 10

전세계적으로 아무도 빚을 갚지 않고 빚을 내서 뭔가 투자하는게 정답지인 분위기가 된지 오래됨 ㅋㅋㅋㅋ

중국도 5년만에 국가 부채 2배로 늘리면서 ai 투자하고 있고 미국도 일본도 이자만 갚는 수준이지만 누가 뭐라 안하고 쓰는 돈만 늘림

한국도 그 풍조에 똑같이 가고 그 보수적인 독일조차도 빚을 늘림

그럼 국가만 이런가하면 기업도 같애 전세계에서 돈 많이 버는 빅테크도 인공지능을 위해서 뒤따라가야한다면서 채권 발행하면서 무리하면서 투자하고 있고 그게 정석이라 모두가 느끼잖아

사회 분위기가 이러니 우리나라도 부동산으로 무리하든 돈 다 영끌해서 집 산사람들 돈 버는고 봤고 다들 돈을 많이 빌릴수록 능력있는거라 믿고 그런 분위기에서 위험자산인 주식에 하는게 특히 삼전이나 하닉이면 우량기업이니 안전하다고 생각하니

문제는 요즘 이런분위기가 한국만이 아니라 다른 국가도 이렇더라고 그 보수적인 일본조차도 키옥시아 빚 받아서 투자하는 신조어도 생기고 대만도 비슷하고 미국도 그렇다 하고 분위기가 이런듯...  그나마 디플레이션 위험과 집값하락으로 가계부채로 허덕인 경험이 있는 중국은 또 민간이 빚 얻는건 안 좋아하는 분위기가 늘어난다고 해서 신기하고

댓글 10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모공 흔적 앰플 체험단 모집 💙 298 00:05 6,662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33,174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07,859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20,499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85,850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06.02 15,495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727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05.15 16,006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2,512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00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49,434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3246 잡담 국장 하루 내리고 하루만에 올라오는거 보니까 왜 더 사기 싫지 11:28 1
823245 잡담 삼전기 하닉 스퀘어 다 물린 내가 ㄹㅈㄷ 11:28 14
823244 잡담 에탑아 빨리 올라와라 11:28 9
823243 잡담 ㅇㅈㅅ 이영표도 김민재 왜 뺏는지 모르겠대 1 11:28 83
823242 잡담 프장때 돈번거 삼성물산이 돈 삭제하네ㅋ 11:27 35
823241 잡담 ㅇㅈㅅ 광고판에 현차 계속 보이는데.. 4 11:27 97
823240 잡담 하닉 오늘 단타권법으로 2 11:27 167
823239 잡담 기관 아직 리밸런싱중일텐데 단타치러 들어오나 11:27 17
823238 잡담 "역대급 폭락" 424억 강제청산 비명에도."신이 준 기회" 또 빛낸 강심장 개미들 11 11:27 277
823237 잡담 ㅇㅈㅅ 김민재는 왜 뻄?? 1 11:27 36
823236 잡담 현차는 요즘 파업이슈 있었구나 2 11:26 44
823235 잡담 샌레는 다들 언제 팔거야? 50?? 3 11:26 32
823234 잡담 근데 왜 10% 밖에 못 오르냐 호통 칠 정도면 ㄹㅇ 어디서 급전 땡겼거나 1 11:26 56
823233 잡담 음...삼하랑 코덱스빼고 다른건 챠트 에바같은디 3 11:26 104
823232 잡담 ㅇㅈㅅ 김민재는 왜 쳐빼는거야 ...? 1 11:26 142
823231 잡담 오 좀 괜찮나? 싶은 종목 있어서 1주 담아봤는데 마 25퍼 1 11:26 39
823230 잡담 ㅇㅈㅅ 김민재 빼네 11:26 63
823229 잡담 ㅇㅈㅅ 역대급 행복조라고 했었는데 이걸 쳐지면 띵보업적 대단한거 아님? 2 11:26 87
823228 잡담 아빠가 월 100 정도 적립식으로 투자 하고 싶으시다는데 뭐가 좋을까? 3 11:26 134
823227 잡담 이터닉스야 믿고 기다렸다구ㅜㅜ 11:25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