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 지수 들어가고싶은거면 환시장 개방 등등 아주 기본적인 것들 다 해야하는거고,
아직 우리 사정상 우려감이 커서 그 기본적인 걸 못하겠으면 어차피 선진국 지수 못들어가는건데 선진국 지수 적극적으로 추진하는듯이 하지말아야지
지금은 마치 모든 요건 다 갖추고 노력했는데 안된것같이 말하는데 그건 좀 아닌것같다고 하던데
참고로 선진국 지수 꼭 해야한다는 말이 아니었고 지금 상황에 안되면 좀 더 뒤에 천천히 하던가 하면 된다고 함. 근데 저런식으로 말로만 저러는거(?) 그걸 얘기하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