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삼전닉스 급락, 뉴욕증시 흔들어"…레버리지 ETF 위험 재조명
576 12
2026.06.24 09:55
576 12

블룸버그 "코스피 10% 급락 후 글로벌 기술주 동반 약세"
"레버리지 ETF, 변동성 증폭 장치…나비효과가 허리케인으로"

 

(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 인공지능(AI) 열풍을 타고 급등했던 한국 증시가 급락하면서 유럽과 미국 증시의 반도체주 매도세로 번졌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과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도 큰 폭으로 끌어 내렸다고 블룸버그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AI 버블은 흔든 한국발 급락장은 전세계 금융시장에 퍼진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의 구조적 위험성을 드러냈다는 지적이다.

한국 증시를 이끄는 SK하이닉스(000660)와 삼성전자(005930)의 급락은 레버리지 ETF가 시장 변동성을 증폭시킨 배후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월가 전문가들은 블룸버그에 말했다.

월가 전문가들은 이번 조정의 중심에 한국이 있다고 지적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노무라의 찰리 맥엘리곳 크로스에셋 전략 총괄은 "한국은 AI 병목현상(AI bottleneck) 투자 테마의 진원지"라며 "여기에 레버리지 ETF라는 시장 구조가 결합되면서 작은 충격이 글로벌 폭풍으로 확대됐다"고 말했다. 그는 "나비의 날갯짓이 지구 반대편에서 허리케인이 되는 것과 같다"고 비유했다.

https://www.news1.kr/world/international-economy/6206474

 

-

우리가 미국을..? 니들이 리밸런싱한다고 차익실현 내던져서 그런건 아니고?

댓글 12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모공 흔적 앰플 체험단 모집 💙 238 00:05 4,831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31,911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07,859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17,223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85,189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06.02 15,17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727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05.15 16,006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2,404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00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49,434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79,424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2324 잡담 국장 진짜 정병오기 너무 좋지 않아? 09:09 11
822323 잡담 언제까지 팔아치울려나? 외국인 5월에 코스피만 44조 팔고 이번달에도 10몇 조를 팔아치우던데 09:09 18
822322 잡담 뭐야 왜 푸쉬쉭이야 1 09:09 126
822321 잡담 ㅇㅈㅅ우리집에 빚투로 망한 사례 있어서 난 1 09:09 94
822320 잡담 올해 사이드카 발동 28회 09:09 49
822319 잡담 괜히 일찍 쳐일어나서 프장에 주식사서 망이네 1 09:09 65
822318 잡담 ㅋㅋㅋ아짜증 그냥 종가에 온다 09:09 64
822317 잡담 시작부터 vi 발동이라니 09:09 98
822316 잡담 다들 얼마나 사는거야 ~~~ 09:09 40
822315 잡담 대건이 3만 언제 찍냐 ㅅㅂ 맨날 19층 20층 이지랄이네 09:09 11
822314 잡담 올해주식장이 2 09:08 127
822313 잡담 뭐를 많이 팔아서 매도 사이드카야? 2 09:08 312
822312 잡담 스퀘어는 매도사이드카 같던데 09:08 123
822311 잡담 아직도 개미들 돈 한참 남았다던데 09:08 49
822310 잡담 현차 그냥 욕만 나옴 2 09:08 39
822309 잡담 국장 사이드카뭔데요 09:08 80
822308 잡담 우주사이드카 09:08 44
822307 잡담 국장 어제 하닉 샀는데 더 들고갈말 3 09:08 99
822306 잡담 사이드카 뭐야 매도야? 1 09:08 132
822305 잡담 매도사이드카? 2 09:08 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