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lEY3S_saGGU?si=Y5MWMGUixVCdVxRd

여기서 봐 둘 거는 맨 아래 수수료 차이

투자 조건은 1년 6개월 정도 2억원을 거치했을 떄 수익률 비교
(기간이 짧다는 걸 감안하자)



이건 결과

이건 세금차이
근데 기억해야 할 것은 타임과 코액트는 ISA, 연금계좌에서 굴릴 수 있는 상품이라는 거
그럼 세금 부분이 아주 달라질 수 있음.

결과를 정리하면 이렇게 나옴.
이 결과를 보고 조심해야 하는 부분은
1) 테스트 기간이 매우 짧다는 것 2) 액티브는 운용 담당자가 달라지면 저 결과도 달라질 수 있다는 것
정도이고,
ISA 투자를 고려한다면 2억이 아니라 1년에 2천만원씩 더해서 총 1억까지만 원금 납입해서 굴릴 수 있다는 거를 기억해야 함.
그리고 지금 나스닥 편입기준이 달라지면서 올해 나스닥이 요동칠 수 있다는 걸 생각하면(스엑 말고도 메가IPO가 올해 2,3번 더 남았음) 패시브보다 액티브 상품이 더 매력적일 수도 있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