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반도체 덬들 읽어볼만한 글 퍼옴
869 18
2026.06.23 16:50
869 18

* 시장 생각 by 카이에 

2026.06.23, 코스피 -10%


 - 주가가 급락하니(한 달여만에 하락다운 첫 하락) 많은 해석들과 악재기사들과 버블 붕괴론과 피크아웃론이 힘을 얻는 모습 같음 


 - 단 여러번 체크해보지만 메모리 업황의 펀더멘털에 훼손이 갈만한 뉴스는 개인적으로 찾아볼 수 없음 


 - 이 시점 하락의 가장 그럴듯한 이유는 

 1) 많이, 빨리 오른 시점에 마이크론 실발을 앞두고 경계심 발동 

 2) 한국 주식시장의 메모리 중심 경이적인 상승에 대한 피로감 누적과 높은 변동성의 후폭풍 


 - 1)번, 마이크론 실발 이벤트 전 신중한 매매는 매우 합리적인 행동이며, 더구나 두달동안 3배 이상 급등한 상황에서는 더욱 그러함 


 - 2)번, 변동성 확대에 대해서는 짚고 넘어갈 부분이 있음 


 - (채널과 블로그를 통해 수차례 강조했지만) 지난 1년여간 메모리 3사의 주가상승이 놀라워보이지만, 사실 실적추정치의(그리고 실제 찍히고 있는 실적의) 상승속도가 주가보다 더 가팔랐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됨 


 - 주가가 10배 이상 올랐는데 PER가 여전히 6~7배라는 점이 이를 방증. PBR은 더 오르지 않았냐고? ->ROE 레벨이 더 많이 올랐음(즉 ROE 대비 PBR은 오히려 낮아졌음) 


 - 정리하면, 주가의 높은 변동성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실적이 그만큼 급증해서 주가가 따라온 것이지, 많은 사람이 주장하듯 닷컴 때와 비교할 주가거품이 아님 


 - 레버리지 상품의 '폐해', 즉 '괜히 발행해서 시장의 변동성만 높인다'는 주장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이는 어디까지나 우리나라 시장이 역사상 처음 겪는 몇 계단의 레벨업을 한번에 겪는 과정에서 나오는 진통과정임 


 - 우리모두 알다시피 미국시장에는 수없이 많은 레버리지 상품이 존재함. 그만한 유동성과 변동성을 감내할 자본시장과 산업 사이즈가 되기 때문에 미국시장에서 이들 상품이 문제되는 경우는 거의 없음 


 - 한국은 단군 이래 최초로, 인류의 산업혁명급 변화에서 그 흐름을 좌지우지할 핵심산업을 보유한 나라가 되었지만, 자본시장의 레벨은 아직 성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 웨이브를 맞았음 


 - 당연한 결과로 역대 경험하지 못한 실적과 주가상승, 그리고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다양한 파생 금융상품들의 출시를 난생 처음 경험하고 있고 당연히 이 변화가 낯설고 서투름 


 - 하지만 이는 어쩔 수 없이 지나야 할 경험이고, 익숙해져야만 하는 시대의 변화라고 봄 


 - 우리가 해야할 일은 이 변화과정의 필수불가결한 진통(오늘과 같은)을 '누구 때문이다', '뭣 때문이다'라고 할 게 아니라, 흐름을 되돌릴 펀더멘털의 훼손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 


 - 만약 그런 훼손이 없다면, 이 진통에 익숙해지는 방법 밖에 없음 - 메모리 산업은 이제 AI 산업의 성능과 존재를 좌지우지할 핵심산업이 되었음. 과거처럼 높은 진폭의 변동성이 운명인, '부품하청업체'가 아님 


 - '메모리 가격이 너무 비싸다', '빅테크들이 과연 메모리의 마진이 자기보다 높은걸 계속 보고만 있겠냐?' 와 같은 논쟁은 모두 과거 하청업체의 프레임에서 나온 생각 


 - (블로그에서 수차례 강조했듯) 현재의 메모리 가격은 '뉴 노멀'임 


 - 지난 분기, 애플의 오랜 재무정책(남는 현금은 주주환원 의무화) 폐기 발표가 갖는 의미는 실로 크다고 할 수 있음 


 - 메모리는 과거 '줄여야 미덕'인 비용 항목에서 '쓸수록 성능이 좋아지는' 투자 항목으로 변화했음 


 - 이 변화에 먼저 익숙해지지 않으면 오늘같은 조정에서 또다시 기회비용을 날리는 액션을 반복할 수 밖에 없음

댓글 18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마비x더쿠💚 여름철 체취 24시간 완벽 차단! '더마비 데오프레쉬 바이옴 밸런스 바디워시' 체험단 모집📢 416 06.19 56,913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13,411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84,810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04,961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58,129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06.02 13,704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345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05.15 15,50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1,436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1 25.10.17 99,564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59,98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48,322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5,147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79,424
모든 공지 확인하기()
815104 잡담 패닉셀 몇 번 하고 내 주제를 알게 됨 18:09 0
815103 잡담 아침에 하닉 300 구경하고 에탑사고 앱 삭제함 18:08 55
815102 잡담 딴 사람들보다 금요일 정리한 사람들이 진짜 고수 같음 월요일 봤으면 18:08 62
815101 잡담 쉬었음주주ㅋㅋㅋㅋㅋㅋㅋㅋㅋ 주방에서 봄 18:08 46
815100 잡담 계좌 온통 마이너슨데 이와중에 샤브샤브 먹을까 고민하고잇음 18:08 10
815099 잡담 진수 하닉 팔앗을까 1 18:08 62
815098 잡담 공포지수 뭘로측정해? 1 18:08 25
815097 잡담 어제저녁 오늘아침에 들어간덬들 인간 고점판독기 3 18:08 52
815096 잡담 금이 안전자산이라고배웠는데 2 18:08 83
815095 잡담 현피 물린 덬들 내일 물 탈거야? 1 18:08 12
815094 잡담 샤갈 오전에 안사고 지캬봤으면 먗천원이라더 벌었지 ㅠ 18:08 17
815093 잡담 진짜 조정장이면 삼전 35까지는 얼마 걸릴라나 2 18:08 63
815092 잡담 삼하 내일 프장에 급등하면 추격매수 할거야? 7 18:07 157
815091 잡담 돈이 없어서 떨어져도 못삼 1 18:07 52
815090 잡담 나선 반등...?? 아니네 샤갈 18:07 192
815089 잡담 하닉 다시 300오면 진짜 팔거임 3 18:07 148
815088 잡담 공포 초입같다 2 18:07 153
815087 잡담 오늘 쭉 내리기만 했으면 물 안탔을텐데 잠깐잠깐 오르기도 해서 1 18:07 81
815086 잡담 마소는 왜 오름 개웃기네 3 18:07 99
815085 잡담 국장 끝나고 나선 폭등할수도 있어? 7 18:07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