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도 소프트웨어가 존나 약한회사인데
거기에 뭐 데려왔던 사람이 사기꾼이라 현대차도 사실상 사기먹은 수준에 가깝기도하지만
또 하나의 이유로는
자동차라는게 되게 부품하나에도 불안정하고 안전에 직결되는거라
엄청 테스트도 많이하고 부품 하나 넣는거에 굉장히 보수적임
특히 자동차 전장쪽은 ㅇㅇ 뭐 하나 틀어졌다고 시스템 전체 셧다운되면
다른 전자기기는 껐다키면되지만 차는 그러면 바로 사람 죽으니까..
그래서 기존 자동차회사는 디지털 전환이 굉장히 느리고 보수적임
그리고 데이터도 엄청 쌓여야 그걸로 전환하고 그 기간이 길어짐
하지만 테슬라는 기존 자동차회사가 아니라 그냥 신생 IT업체처럼 가서
차 생산도 기가팩토리로 그냥 찍어내고
소프트웨어도 it회사처럼 빠르게 적용하고 업데이트하는 접근방식이라
이게 굉장히 다름 아예 자동차 회사가 아니었으니..
이차이가 크지
기존 자동차회사였냐 아니냐
그래서 일본 자동차회사들이 안그래도 일본회사들 보수적인데 이런거에 더 보수적이라 전환 개느리고
결국 전기차시대와서 다 쳐망하소 도요타마저 중국차 가져다가 택갈이로 팔게된거
이러한 점은 중국차시장도 비슷한데 거기는 정부가 더 밀어주는것도 있고..
소프트웨어 안그래도 약한회사인데 이러한 점도 겹침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