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파운드리 분야에선 tsmc가 너무 강한데 이게 단순히 삼성 하닉에게 좋다 안 좋다 말하기엔 복합적이야
349 9
2026.06.22 14:00
349 9

진짜 중국이 대만을 물리적으로 침공 안해도 합칠려고 하면 그 쇼크가 tsmc에 올 수 밖에 없고 이게 리스크가 큰데

성전자도 어떻게든 파운드리 관련해서 수율을 높일려고 노력하고 있고 미국은 인텔을 밀어주는건 맞아 근데 기술력이나 수율이 생각보다 너무 못 따라오고 있지 ㅠㅠ 두 기업 모두 다 이게 단시간에 문제가 해결될까 의문이고 문제는 이걸 중국도 알기 때문에 보통 27-29년 사이에 합칠려고 그게 꼭 전쟁이 아니더라도 시도할거라 보고 

그럼 이 순간 타격 가장 많이 받는건 아이러니하게도 일시적으로 하닉일거라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아 왜냐면 tsmc 의존도가 너무 높기 때문에 ㅇㅇ 삼성은 그래도 자체적으로 통합 시스템으로 움직여서 납품은 가능하거든 그렇다고 그 많은 물량을 삼성이 소화할 수 있을까는 불가능할거라 예상하고 ㅇㅇ 

그냥 tsmc 대만 쪽 터지면 대만 본토만큼 한국이 타격이 높다고 예상하고 그래서 한국 경제에 대해서 어려운 문제야 그래서 통합 시스템으로 하는 인텔이나 삼성, 그리고 단독으로 하는 마이크론과 하닉 이렇게 나뉘는데 이게 상황에 따라 어디가 나을지는 아직 다들 몰라 ㅇㅇ 그리고 hbm이 갑자기 좋아지듯이 ai기술이 발전되듯 또 어디가 더 잘나갈지는 아직 다들 모른다 이런 말도 많고 너무 먼 미래를 막 걱정할 필요는 없어 

댓글 9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투쿨포스쿨 무드 프라이밍 아이즈 체험단 30명 모집 244 06.21 29,664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10,925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78,361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399,679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48,125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06.02 13,466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2 05.20 11,104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05.15 15,122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0,982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1 25.10.17 99,416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59,98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48,322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5,147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79,424
모든 공지 확인하기()
808731 잡담 시종 하닉 쭉 1위중? 08:52 0
808730 잡담 에탑이 걍 일반 증권계좌로 사도 상관없지? 08:52 2
808729 잡담 국장 삼전 3월달에 16만원이었음... 지금 3달만에 2배가 된거야 08:52 5
808728 잡담 여긴 걍 남들 가르치고싶어하는 애들이 너무많아 08:52 30
808727 잡담 하닉 저러다 300 뚫을 수도 있나? 1 08:52 70
808726 잡담 에탑 10주 사볼까했는데 상한가여 1 08:52 130
808725 잡담 삼전 횡보한다는데 난 삼전도 지금 무서워서 못사는데 2 08:52 83
808724 잡담 어제 본 제미나이가 돼 08:51 48
808723 잡담 삼전 횡보 할 때 몇 개 사려고 하거든 3 08:51 100
808722 잡담 30년전에 코스닥 마켓이 생겼을때 천 포인트였데 2 08:51 52
808721 잡담 상장주수 하닉 712,702,365 / 삼전 5,846,278,608 08:51 111
808720 잡담 정리를 하고 싶은데 손절,물탈 종목 고르기 힘들어 2 08:51 52
808719 잡담 삼전 못 간다는 징징이들 얼마 전 삼전 노조들이랑 똑같아보인다 08:51 56
808718 잡담 닉스 주주지만 한 번 눌려서 지속되긴 해야함... 08:51 39
808717 잡담 아침에 삼전기 빨간불일때 팔걸 ㅠ 08:51 32
808716 잡담 삼전 답답하다는글 꼽주는글이 더 많네ㅋㅋ 11 08:51 288
808715 잡담 솔직히 삼전도 저 덩치에 저렇게 가는거면 1 08:51 96
808714 잡담 국장 투주 투경 거정 안 먹이는 걸로도 다행으로 알아야 08:51 25
808713 잡담 삼전 어제 지겹셀함 08:51 50
808712 잡담 에탑??? 그건뭐야 5 08:51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