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파운드리 분야에선 tsmc가 너무 강한데 이게 단순히 삼성 하닉에게 좋다 안 좋다 말하기엔 복합적이야
284 9
2026.06.22 14:00
284 9

진짜 중국이 대만을 물리적으로 침공 안해도 합칠려고 하면 그 쇼크가 tsmc에 올 수 밖에 없고 이게 리스크가 큰데

성전자도 어떻게든 파운드리 관련해서 수율을 높일려고 노력하고 있고 미국은 인텔을 밀어주는건 맞아 근데 기술력이나 수율이 생각보다 너무 못 따라오고 있지 ㅠㅠ 두 기업 모두 다 이게 단시간에 문제가 해결될까 의문이고 문제는 이걸 중국도 알기 때문에 보통 27-29년 사이에 합칠려고 그게 꼭 전쟁이 아니더라도 시도할거라 보고 

그럼 이 순간 타격 가장 많이 받는건 아이러니하게도 일시적으로 하닉일거라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아 왜냐면 tsmc 의존도가 너무 높기 때문에 ㅇㅇ 삼성은 그래도 자체적으로 통합 시스템으로 움직여서 납품은 가능하거든 그렇다고 그 많은 물량을 삼성이 소화할 수 있을까는 불가능할거라 예상하고 ㅇㅇ 

그냥 tsmc 대만 쪽 터지면 대만 본토만큼 한국이 타격이 높다고 예상하고 그래서 한국 경제에 대해서 어려운 문제야 그래서 통합 시스템으로 하는 인텔이나 삼성, 그리고 단독으로 하는 마이크론과 하닉 이렇게 나뉘는데 이게 상황에 따라 어디가 나을지는 아직 다들 몰라 ㅇㅇ 그리고 hbm이 갑자기 좋아지듯이 ai기술이 발전되듯 또 어디가 더 잘나갈지는 아직 다들 모른다 이런 말도 많고 너무 먼 미래를 막 걱정할 필요는 없어 

댓글 9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투쿨포스쿨 무드 프라이밍 아이즈 체험단 30명 모집 237 06.21 23,114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02,242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62,934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390,234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36,175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06.02 12,908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2 05.20 11,046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05.15 14,808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0,599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0 25.10.17 99,069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59,98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48,322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5,147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6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79,424
모든 공지 확인하기()
806668 잡담 토스 이벤트로 그 미국주식 50원(?)씩 주는거 재밌었는데 2 17:18 41
806667 잡담 핵전.. 평단 53...🚬(›´0`‹ ) 2 17:18 26
806666 잡담 내가 제일 후회하는 거 17:17 66
806665 잡담 스퀘어 2049에 걸어놨는데 사졌네 17:17 31
806664 잡담 스엑 물려있는 덬들 평단 얼마유,,,? 3 17:17 28
806663 잡담 삼천당은 뭐때문에 그렇게 올랐던거야? 11 17:16 210
806662 잡담 이때싶 쓰리빌리온 괜차나요.....네... 17:16 15
806661 잡담 스엑레버 고점 탄 덬들 어떻게 하고 있음??? 1 17:16 24
806660 잡담 현차 지금 사여? 2 17:16 103
806659 잡담 와 미장 팔란티어가 낸 손해 샌디가 다 갚아줌 17:16 26
806658 잡담 근데 환율 1400만 넘어도 국가 위기라고 그랬으면서 9 17:16 128
806657 잡담 샌레에 대한 믿음이 있어서 목표가까지 걍 안파는중 5 17:16 69
806656 잡담 오 져스텍 한주 4 17:15 69
806655 잡담 퇴직연금 슨피 이렇게 사면되는거야? 7 17:15 155
806654 잡담 근데 전쟁이후로 국장 존나 이상해진거 같음 10 17:15 330
806653 잡담 삼하 1주, 미래 삼중 스피어 대건 10주 15주 20주 ㅇㅈㄹ 17:14 48
806652 잡담 하닉 1주있는데 한주만 더 사고싶다ㅠㅠ 1 17:14 94
806651 잡담 스퀘어 판걸로 삼전을 살까 삼전우를 살까 1 17:14 60
806650 잡담 나스닥선물 양전했네 금요일에 센레마레속쓸 다 판 사람 배 아플듯ㅋ 5 17:14 286
806649 잡담 미국 CPI 한번 오르기 시작하면 보통 저절로 안 내려오지 않나 1 17:14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