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전이 토탈 반도체라 파운드리부터 메모리까지 공정을 다하기 때문에 지금은 적자지만 장기적으로 영업이익률 개선에 좋고 규모의 경제를 할 만큼의 돈도 충분하고 ㅇㅇ 사실 하닉은 메모리 반도체가 특출나게 잘하지만 tsmc 대만 문제가 혹시라도 쟁점화 되면 많이 흔들릴만해 실제로 저 반도체들 못 팔게 될거라 그런데 삼성은 그런 이슈에 좀 자유롭지 한마디로 대충 2등 3등으로 다 잘해서 달리는 삼전이냐 한 분야에서 톱을 달리고 있는 하닉이냐인데
지금 그 분야가 가장 각광받고 주식으로 많이 오르는 분야이기 때문에 하닉이 달리는거고 반도체도 반도체 안에서 수익률 높게 오르는 테마가 매번 달라지기 때문에 그 수혜를 받으면 나중엔 삼전이 더 오를 수 있는거지
그리고 또 아주 장기적으로 봤을 땐 삼전은 전자 하던 가락으로 로봇도 상용화하는데 있어서 반도체부터 완성품까지 같이 만들어서 수익을 더 극대화할 전략이 있다는 것도 장점이지 지금은 전자때문에 손해지만 ㅇㅇ 아주 장기적으로 봤을 때 삼전도 삼전 나름대로의 장점이 많아서 근데 지금은 하닉이 더 오를 수 밖에 없음 hbm 반도체 테마인 것도 그렇고 adr 이슈까지 호재만 있어서 당분간은 하닉이 더 달릴거야 (삼전은 기업 구조상 adr 못할거라 하더라 전자나 타분야 소송 리스크도 너무 크고 지배구조도 문제 될수 있어서)
다만 내가 낮은 평단이라 장기적으로 할거라면 삼전도 너무 좋아 오를 호재가 생각보다 더 많아 장기적으로 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