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퀘어 나스닥 ETF 룰이 바뀌었습니다. (S&P도 검토 중)
5,836 47
2026.05.15 05:57
5,836 47

https://youtu.be/JLv98SRjvqk?si=5q-22_iKnzlxCgP0

 

 

영상 너무 자세하게 설명 잘 되어 있어서 가져옴.

 

지수 투자 하는 덬들은 다들 꼭 봐야 할 듯.

 

간단하게 아래 캡쳐랑 요약(인데 간단하게가 되려나...)

 

 

jSvPkg

일단 현재까지 나스닥 룰 변경은 없음.

 

그래서 첫 변경이 6월이 될 예정이야. 스엑 들어오는 시점

 

WGnRuf

변경된 부분인데, 뭔 소리인가 싶겠지만 아래에서 계속 설명

 

lKNzvY

패스트엔트리는, 기존에 상장 후 3개월에서 1년 후에 나스닥 지수에 편입될 수 있었는데 그걸 15일로 줄였다는 거

 

이 규칙의 문제는, 보통 상장 후 6개월 이내가 주식의 가격이 가장 변동이 심한 시기인데 시즈닝기간(숙성기간, 가격 안정 기간)을 거치지 않고 그 변동성 심한 종목이 바로 나스닥에 들어온다는 거

 

ZHosyS

플로트주식, 즉 유동주식은 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한 주식을 말함.

 

캡처를 볼 때, 애플은 대부분이 유동주식이지만, 스엑은 10%만이 유동주식이야(가정임). 

 

cYMhrD

저 유동주식과 비유동주식 전체를 합쳐서 팬텀시총=유령시총이라고 하는데

 

기존의 나스닥 지수는 유동주식을 기준으로 인덱스 비중을 결정했는데, 이제는 팬텀시총을 기준으로 인덱스 비중을 결정하게 됐다는 거

 

hCxdBO

(계속 스엑으로 예를 드는데, 가정임)

 

시총의 10%, 즉 유동주식이 1750억이라고 할 때 이것만으로는 나스닥 편입기준에 미달이지만,

팬텀시총으로 본다면 나스닥 편입기준을 충족하여 나스닥 지수에 들어올 수 있음

 

ofVLOB

기존에는 유동주식이 10%면 가격과 상관없이 그 자체만으로 나스닥 편입에서 제외됐는데

 

유동주식이 너무 적은 경우, 그 적은 분량으로 지수 편입이 되면 가격이 왜곡되어서 뻥튀기 되는 사례가 있어서 막았던 거.

 

근데 그게 폐지됨.

 

변경되면서 유동주식 5%여도 가능하고, 그걸 3배로 쳐서 계산한다고 함.

 

SdxQWR

이건 스엑 유동주식을 5%로 칠 경우를 예로 든 거

 

그럼 팬텀시총 1.75조의 5%는 875억인데, 이걸 나스닥에서는 비중계산시에 3배 뻥튀기한 2625억으로 반영한다는 거

 

잠깐 정리하면, 나스닥 편입기준 시총은 팬텀시총으로 통과, 비중계산 시총은 유동주식 3배 뻥튀기로 쳐준다는 것임.

 

그래서 발생하는 문제

 

시장에서 거래(개인거래든 ETF 거래든)하는 주식은 875억원어치인데, 나스닥 비중에는 2625억으로 잡혀서 비중이 반영된다는 것임

 

diCCzT

5% 유동주식을 놓고 저 모든 지수와 개인거래자들이 거래하려고 하면

 

당연히 가격은 치솟을 수밖에 없음

 

그건 나중에 비상장주식을 시장에 내놓으려고 하는 사람들(일론 머스크, VC 투자자들)에게는 매우 호재

 

zPlMju

그리고 원래 나스닥은 12월에 1년 한 번씩 리밸런싱 했는데, 이제 분기별 리밸런싱으로 바뀜.

 

게다가 메가IPO가 있으면 3번까지 추가되어서, 연 7회 이상 리밸런싱이 가능하게 됐음.

 

따라서 유동성은 엄청 커질 거고, 리밸런싱이 잦아지니 수수료도 오를 가능성이 높음

 

VVkDdc

다시 정리하면 이 4가지가 변경되는 것임

 

bgIshk

그리고 예정 메가IPO 라인업

 

dbdaxj

이건 과거의 몇몇 기업의 상장과 6개월 후의 변화임.

 

6개월 동안 이렇게 변경이 큰데, 지금은 상장 15일만에 나스닥 지수에 편입이 가능하게 해놓았다는 것임...

 

NYIRjX

그리고 나스닥 지수만 그런 게 아니라, 다른 지수들도 변경하려고 대기 중임.

 

에센피도 검토 중이라는 기사가 나왔다고 함.

 

XahSsL

그리고 이걸 해서 누가 이익을 얻나 정리한 것

 

IyKmCh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하는 것

 

나스닥에 새로 편입되는 기업은 어디지인, 그 기업의 유동주식은 몇 퍼인지, 상장은 어디인지 확인해야 하고,

 

테마 ETF 등을 선택하는 게 더 좋을 수도 있다는 거

 

유튜버가 프리라이딩의 시절이 끝난 거 같다고 하는데 그게 맞는 것 같음.

 

무작정 지수추종은 안전빵이야 하던 시절은 지나간 듯.

 

내가 러프하게 설명해서 이해 잘 안 되는 사람 많을텐데

 

영상으로 꼭 확인하길

 

 

 

댓글 47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모공 흔적 앰플 체험단 모집 💙 392 06.25 18,336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4,296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25,828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1,62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02,138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5,73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830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09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128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0,230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7807 잡담 반도체 좀 회의적으로 변한게 09:48 116
827806 잡담 나 오늘부터 주식 시작하려고 했는데 1 09:48 90
827805 잡담 삼하 빼면 나머지 종목은 -30~50% 됐음 5 09:48 73
827804 잡담 삼하 실적발표전에 다 팔고 뒤도 안돌아보고 국장 안올거야 09:48 52
827803 잡담 삼프로 전문가 분석 듣는데 원화약세인건 이해하는데 이정도까지 약세인건 당혹스럽대 09:48 51
827802 잡담 대덕전자 주주는 슬프다 09:48 11
827801 잡담 둘 중 하나만 물탄다면 탑전 vs 현피 1 09:48 17
827800 잡담 하긴 근데 누가 사줘야 팔지 3 09:48 98
827799 잡담 내 계좌 쏠탑 삼전 빼고는 다 기본 -30이고 -50도 꽤 있음.... 09:48 13
827798 잡담 와 배당주 내평단다와가는데ㅜㅜ 봐줄덬? 09:47 79
827797 잡담 차라리 플마제로라고 했던 때가 좋았다 09:47 19
827796 잡담 삼전기 롤코 오후에 한번더 하자ㅠ 2 09:47 43
827795 잡담 하닉 290층 친구들아 언제 팔거야 09:47 56
827794 잡담 진지하게 현대차 어디까지 떨어질거같음 5 09:47 93
827793 잡담 그냥 6월말까지 조정이다 하고 생각해 6 09:47 234
827792 잡담 주식 처음 시작했을땐 어떻게 -50% 가는지 몰랐는데 2 09:47 80
827791 잡담 현차 -20프로 넘었는데 3 09:47 52
827790 잡담 빅테크 생각보다 빨리 gg치면 이 연쇄효과 우짜냐 5 09:46 124
827789 잡담 조막손이라 3주 이렇게 샀는데 마20만원인게 믿기지않음 09:46 30
827788 잡담 하닉 평단 270 존버해? 3 09:46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