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퀘어 미장 환차손 환차익에 대해 알아보자
969 23
2026.05.09 00:49
969 23
오늘 환차에 대해 많이들 헷갈리는 거 같아서 글을 써봄

금액은 이해하기 쉬운 숫자로 바꿨어





5월 1일 노동절 

샌디 폭락

샌디 1주당 100불

환율 2000원/달러

무묭1,2는 5/1에 2000만원을 10000달러로 환전했다

전액을 샌디에 넣어 100주를 샀다



5월 7일 

샌디 더 폭락

샌디 1주당 80불

환율 3000원/달러

무묭 1은 전액 손절하며 100주를 판매

이때, 달러로는 8000불을 돌려받음 

이미 -2000불 손실


정부 : ??? 님 잠깐

정부 : 오늘 기준으로 너 8000불 돌려받았죠?

정부 : 오늘 1불당 3000원이죠? 

정부 : 분명 2000만원어치 사셨었는데 2400만원어치 받았네?

정부 : 너 400만원 번거임 세금 내


무묭1은 다시 원화로 환전 계획도 없는데

10000불이 8000불 된 건데

다른 데 재투자 할건데

400만원 벌었다고 판정되었다...

세금은 250만원 초과 금액의 25퍼... 




5월 8일

샌디 대상승

1주당 200불

환율 1000원/달러

무묭2 환희 속에 100주 전액 매도


이때 달러로 20000불 돌려받음

이때 원화가치로는 2000만원임

즉 달러로는 10000불 -> 20000불 됐는데

원화로는 2000만원 -> 2000만원임 


정부 : 돈을 못 버셨네요... 무과금 드리겠습니다

무묭2 : 와 환차손 개이득


이런 원리임





aDWxtn

Aloelq

그래서 이 글 상황은

100달러를 환전한 게 200만원이라는 게 아님


100달러 이득을 213만원으로 환산하는 게 아니라

완전 별개의 숫자야


산 날에

달러로는 A달러 주고 사고 현재는 A+100달러

원화로는 B만원 주고 샀는데 현재는 B+213만원

인거야


세금은 후자로 계산하니까 손해인 거


폰으로 급히 쓰느라 좀 엉망인데 이해가 갔으면 좋겠음

다들 세금 아끼며 성투하자!

댓글 23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웨이브 오리지널 <피의 게임X> 최초의 목격자 시사회 초대권 이벤트 106 00:05 7,142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31,911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07,859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17,223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85,850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06.02 15,17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727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05.15 16,006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2,404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00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49,434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79,424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2769 잡담 현차는 왜 또 떨어져 09:55 0
822768 잡담 포스코인터내셔널 주주 있니....? 09:55 7
822767 잡담 우리가 선행하는거면 우리나라에 미국대통령 투표권도 줘라 09:55 6
822766 잡담 요즘엔 고점신호 잘맞네 ㅠㅠㅋㅋㅋㅋ 09:55 59
822765 잡담 월드컵 결승전에서 아틀라스한테 시축기회 한번만 주면 안되? 09:55 2
822764 잡담 현차 또 49층 가려고 하네 09:55 5
822763 잡담 하닉 뭐지ㅜ 09:55 79
822762 잡담 현피 탈출하는법...ㅎ 셀토스값 털어넣기 09:55 20
822761 잡담 와 진짜 개미 예상대로 안되는구나 09:55 107
822760 잡담 와 삼전 100퍼 돼써! 1 09:54 173
822759 잡담 국장 토스에서 에탑 현피 스티커 좀 생겨주라 ••• 09:54 11
822758 잡담 난 왜 맨날 고점에 사지? 09:54 11
822757 잡담 현엘 쥬쥬있니? 얘 가리기 해놨다가 간만에 봤는데 ㅋㅋㄱ 2 09:54 24
822756 잡담 하닉 스윙 15만원 먹고 빠진다 1 09:54 107
822755 잡담 국장이 먼저면 마크롱도 1 09:54 36
822754 잡담 엥 현대차 좀 이상한데? 4 09:54 278
822753 잡담 국장 장기로 보면 스퀘어 220 오겠지...? 09:54 16
822752 잡담 마크롱이 흔들린 내 믿음을 잡아줌 09:54 42
822751 잡담 국장 상승-->외인 수익실현-->환율상승 이렇게 될 수 밖에 없는 구조인거야? 2 09:54 66
822750 잡담 하닉 니 오늘 고점 찍을거 아니었니 1 09:54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