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heqoo.net/stock/3754968600
작년에 이 글 쓴 덬인데, 최근까지도 스크랩수가 올라가고 있더라고.. 고맙게 그 이후로도 댓글 달아준 덬들도 있고! 그래서 별건 아니고, 파이어족이 된 1년 후기를 들고 와봤오!
















전에 글에서 썼다시피 난 39에 근로소득 13억 모으고 24년 10월에 은퇴한 파이어족이야! 은퇴 직후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든 소득을 대비하려고 은퇴직전에 3-4년 전부터 예금을 크게 들어놨는데 이제 그 들어놓은 큰 예금들 목돈 이자가 올 1월에 모두 다 끝났고, 이제 26년부터는 진짜 매달 2천씩*12개월 이자예금만 달에 약 50만원씩 고정금으로 들어올 예정이야!
25년 한해에는 배당 목적으로 일드맥스 커버드콜에 크게 들어갔는데, 사실 일년 정도 돌려보니까 큰 메리트를 못 느끼겠더라고.. ㅠ 거의 원금을 깎아 받아먹는 수준인데.. 또이또이만 해도 버티겠는데 마이너스 손실이 나니까. 그래서 난 작년 12월에 절세 목적으로 활용해서 마이너스 난 부분들을 손절치고 다 털어버렸어!
그래서 올 2월부터는 배당금도 거의 없거나 안정형 배당주만 나와서 소소할 예정..! 사실 이 점이 글을 쓴 큰 이유기도 함 ㅠㅠ 나처럼 퐈이어 하려고 배당 목적으로 커버드콜 알아보는 덬들은 잘 들어가길 바래서..! 결론적으로 나는 고배당 커버드콜로 손해를 많이 봤거든 ㅠㅠ 난 미장만 들어갔었는데, 올해 국장 커버드콜 들어갔다면 달랐을지도..!! 어쨌든 1년 돌려본 봐로는 이제 고배당 커버드콜은 안하기로 함 ㅠㅠ 작년에 수익실현을 2천 넘게 했는데 커버드콜 마이너스 손실이 2천 넘겼거든.. 그래서 양도세 안낼 정도로 또이또이 해짐.. 결국 거래 수수료와, 기타 세금만 올라간 꼴이지… 대신 손해가 막심했던 고배당 말고, 다른 안정적인 배당주들은 그냥 뒀어!
작년에 5월쯤 저 글을 썼을때는 미 증시 상황이 좋지 않아 원금까지 마이너스 난 상태라 주식+현금성 자산이 5.4억까지 떨어졌었거든?

그래도 지금은 자산이 6.6~6.7억 정도까지 복구가 된 상태야! (예금 2천*12달 2.4억+나머지가 주식) 24년 10월 은퇴 당시에는 5.9억이었는데, 그래도 자산이 늘었어!! 적립식 투자와 꾸준한 분할매수 분할매도로 수익실현 하면서 예수금 관리를 하는 중! 매달 월급이 들어올때는 현금흐름이 있어서 투자도 쉬웠는데, 지금은 적절하게 매도하며 수익실현을 해야 예수금관리가 되서 그거 하나가 단점 아닌 단점이야 ㅎㅎ
이제 다음달 부터는 작년과 다른 현금흐름이어서 더 빠듯할것 같지만, 퐈이어를 1년간 해보니 중요한건 얼마가 있느냐보다 얼마를 쓰느냐인것 같더라고! 한창 연봉 억대일때는 해외여행 다니면서 년에 여행경비만 n천만원씩 쓰기도 해서 그동안 다닌 여행경비도 계산해보니 누적으로 억대더라.. 기본 생활비가 나는 기본적으로 매달 80-130인데 어떨때는 가계부 보니 400-500씩 찍힌달도 있고, 그때는 대출도 없을때니까 전부 순수 소비인거…!
근데 지금은 대출 매달 130씩 갚고 있는데, 130+생활비까지 지난 25년 1월부터 12월까지 평균 매달 220만원 이더라고! 그래서 퐈이어를 고려하는 덬들이라면 자신의 소비 패턴부터 꾸준히 파악해두면서 은퇴자금을 마련하면 좋을것 같아! 가끔 퐈이어를 꿈꾼다는 덬들 글들도 간간히 보이는데, 생판 남이지만 덬들의 꿈 응원하고 갈게!
모두모두 부자되고, 꼭 일상에 평온한 나날들이 지속되길 바랄게! 그럼 모두 안녕한 주말 보내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