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큰 펀드에서 비중 줄여야하나봐
Gold 가격은 Bloomberg Commodity Index(BCOM)의 연례 1월 리밸런싱 기간 동안 인덱스 주도 자금 흐름이 시장에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되면서 다음 주 단기적 압력에 직면할 수 있다고 도이치뱅크 애널리스트 마이클 수(Michael Hsueh)가 밝혔다.
"금과 silver는 알루미늄과 함께 1월 BCOM 인덱스 리밸런싱으로 부정적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원자재들 중 하나입니다. 반면, 코코아, crude oil, natural gas, 가스 오일은 긍정적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라고 수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언급했다.
리밸런싱 과정은 1월 9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조정은 다양성 유지를 위해 단일 원자재 노출을 제한하는 인덱스 규칙에 따라 금의 가중치가 크게 감소하는 것을 반영한다.
BCOM 내 금의 목표 가중치는 "다양성 유지를 위해 단일 원자재가 15% 가중치를 초과할 수 없다는 BCOM 인덱스 규칙" 때문에 20.4%에서 14.9%로 하락할 예정이다.
수 애널리스트는 이번 리밸런싱으로 5일 기간 동안 약 240만 트로이 온스의 금 매도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상장지수상품에서 관찰된 과거 민감도를 기반으로, 애널리스트는 이러한 자금 흐름이 "참조 기간과 주간 또는 월간 변화 사용 여부에 따라 금 가격에 2.5-3.0%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은(silver)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 자금 흐름을 미결제약정과 평균 일일 거래량으로 조정할 때, 금과 은은 리밸런싱 공급이 가장 많이 예상되는 원자재 중 하나로 꼽힌다고 수 애널리스트는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