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facebook.com/share/p/16okfp7dWr/
굿모닝입니다.
강의 기간이 아니어서,,여기서 콜,,,ㅎ
일단 시황이야기해야하면
베네주엘라가 어쩌구저쩌구,
저는 핵심 변수가 아니디ㅡ 중립 이슈
5일선이 아닌 나는 10일선 본다는 식의 거래기법
세력의 의도가 뭐라하는 그런 사짜들에 중독된 분들이
가끔 강연에서, 비법을 소개해 달라는 분들이 있어서,,
그럴 때마다 제가 강조하는 글입니다. ㅎ
----------------------------------------------------
이런 조기 매도 성향은 대체로 초보 투자자들에게서 더 자주 나타납니다. 숙련된 투자자들도 같은 충동을 느끼지만, 그 감정을 잘 통제하는 심리적 훈련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투자에서 가장 이상적인 상태는 애초에 조기 매도에 대한 충동 자체를 느끼지 않는 것입니다. 이런 충동은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결국 너무 이른 매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너무 일찍 팔고 싶은 충동이나 투자에 대한 불안을 줄 이는 데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주가를 자주 확인하지 않는 것입니다. 매일같이 포트폴리오 수익률을 들여다보면, 사람은 자연스럽게 하루하루의 등락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수익이 나면 기분이 좋아지고, 손실이 나면 불안해지죠, 변동 폭이 클수록 이런 감정의 폭도 함께 커집니다.
이처럼 감정에 휘둘리는 반응은 투자 판단을 흐리게 만들고, 특히 단기적으로 주가가 크게 오르거나 떨어질 때, 이익을 서둘러 실현하거나 손실을 두려워해 매도하게 되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장기적인 수익률을 해칠 수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조기에 파는 이유는, 자신의 포트폴리오가 요동치는 모습을 너무 자주 보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를 피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그냥 자주 보지 않는것 입니다. 매일같이 주가를 확인하지 않으면 불필요한 걱정도 줄고, 매도하고 싶은 충동도 자연스레 사라집니다.
화초를 자주 들여다본다고 해서 화초가 더 빨리 자라는 게 아니듯 주식을 매일 확인한다고 수익이 더 나는 것도 아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