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퀘어 워렌버핏 말처럼 s&p500에 30년이상 장기투자한다면.TXT
2,497 5
2021.05.30 16:07
2,497 5

가정

- 1990년에 나이 30이라고 가정하고 2020년(60세)에 은퇴 

- 매년 700만원씩 S&P500인덱스에 투자했다고 가정

- 배당금 재투자X, 20년의 700만원과 90년의 700만원의 가치는 다르지만 일단 그거무시하고 시뮬레이션..;   




  결과 


1) 1999년에는 10년만에 원금 7000만원에 총 202,507,643원이 됨   



2) 문제는 2000년 -10.14%, 2001년 -13.04%, 2002년 -23.37% 연속으로 마이너스 맞으면서     

2002년 말에는 원금 9100만원에 135,482,758원이 됨. 3년만에 약 6702만원이 날아가버림   




3) 2003년부터 회복, 2007년 말 기준으로는 원금 1억 2600만원에 270,991,668원.  

그러나 다음해에 08년 경제위기 맞으면서 -38.49%. 

원금 1억 3300만원에 170,992,675원 되면서 1년만에 1억이 날라감  




4) 그 이후로는 회복하고 2010~2020년에 미국 시장이 포풍상승하며 은퇴시점인 2020년엔 원금 2억 1700만원에 904,059,489원이 됨  



------------------------------------------------------



결과적으론 1990년에 연금자금으로 꾸준히 연 700씩 납입한 사람이 있다면 

납입액 2억 1700만원에 총 9억 405만원이 되버리니 풍족한 은퇴자금이 만들어지지만

말그대로 요건 결과론적



본문에 있다시피 2000~2002년 3년연속 마이너스 맞으면서 내 계좌에서 6700만원이 날라가버리고

2008년에는 1억이 날라가버리는 그런 상황을.. 우리야 다 알고 있으니 그냥 버티면 되지 않아? 라고 생각하겠지만

막상 내가 그 시점에 있따면


아니 1년만에 1억이 날라갔으니 내년에도 그러지 말라는법이 없잖아 하고 계좌를 빼버릴 가능성이 더 높다는게 함정


시뮬레이션을 1990 ~ 2020으로 잡았으니 그나마 희망적이지

1970~2000 또는 1980~2010으로 잡았으면 본문에 있는 저 사람은 은퇴자금의 상당수가 날아가버렸을 가능성도 존재

댓글 5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모공 흔적 앰플 체험단 모집 💙 395 06.25 19,016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5,220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28,557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3,291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02,138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5,73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830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09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128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8243 잡담 기관 리밸런싱도 있지만 마지막주 금욜이라 수익실현하는 듯 11:07 1
828242 잡담 삼스스 좋다말았네...^^ 11:07 16
828241 잡담 지금 메모리는 애플때문에 떨어지고 있는거 11:07 34
828240 잡담 전력 왤케 골고루 들어갔을까... 11:07 7
828239 잡담 어제 일하다가 하닉 나갈 기회 놓쳤는데 11:07 20
828238 잡담 비반도체팀 -50%향해가니 대가리 뜨끈~해지네 11:07 4
828237 잡담 아무것도 안 하는 사람 11:07 7
828236 잡담 기영이고 나발이고 두산에너빌리티 두에빌 두빌 진짜 11:07 7
828235 잡담 누가 삼전 킹우의수 계산 좀 해줘 11:07 11
828234 잡담 금호타이어 vi 발동 1 11:07 40
828233 잡담 나 삼전 마7이야ㅠㅠㅠㅠㅠㅠ 2 11:06 81
828232 잡담 하닉 300 터치한날 고점 탑승하고 물 안타고 구조대 기다리는 사람 아직있을까? 1 11:06 56
828231 잡담 용기있는 자들이 단타를 얻는구나 11:06 161
828230 잡담 스퀘어는 그래도 잘가는편이야? 3 11:06 60
828229 잡담 김대건 또 마40이네 시발 11:06 9
828228 잡담 타미는 미국 우주가 아니라 혹시 멘틀 ETF였나... 1 11:06 10
828227 잡담 스퀘어 -20일때 물탔는데도 저모양이야.. 11:06 16
828226 잡담 하닉 지금 들어갈 사람 4 11:06 174
828225 잡담 호르무즈에서 드론 공격 있었대...ㅠㅠ 1 11:06 152
828224 잡담 지금 계속 곡소리나는데 어디야??? 2 11:06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