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퀘어 절세가 가능한 투자 계좌 소개.TXT (수정)
4,547 50
2021.02.14 17:50
4,547 50

 

1. 연금저축계좌(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등) & IRP


- 연금저축보험은 보험사에서, 연금저축펀드는 증권사에서 가입가능

- IRP는 은행 또는 증권사에서 가입 가능

- 연금저축과 IRP 증권사에서 가입할 경우 직접 운용가능, 연금저축보험과 은행사 IRP의 경우 위탁(?) 


- 연 최대 1800만원까지 납입가능

 * 연금저축과 IRP 합쳐서 1800만원, 각각 1800이 아님


- 연금 저축은 그 중 400만원, IRP는 300만원 소득에 따라 세액공제 (IRP만 할경우 700만원까지 세액공제)


 * 근로소득 5500만원 이상 -> 13.2%

 * 근로소득 5500만원 이하 -> 16.5%


- 과세이연 및 저율과세 

 * 매매 차익에 대한 과세, 배당에 따른 배당소득세 없음

 * 연금 수령시 나이에 따라 55세 ~ 69세는 5.5%, 70 ~ 79세는 4.4%, 80세 이후 부터는 3.3% 연금소득세


- 연금저축 중도인출

 ex) 500만원 납입 후 100만원 수익이 있다고 가정

 * 400만원은 세액공제 받은 액수 제하고 인출 

  16.5%일 경우 334만원, 13.2%일 경우 347만 2천원

 * 세액공제 받지 않은 100만원은 자유인출

 * 수익이 난 100만원은 기타소득세 16.5% 제하고 83만 5천원 인출


- IRP 중도인출

  * 특별사유 없으면 인출불가

 


----------------

2. ISA

- 연 2000만원, 총 3년 납입 가능

- 증권사와 은행에서 가입 가능.

- 일임형과 신탁형으로 구분

 * 일임형 : 증권사에서 제시한 펀드를 통해 운용

 * 신탁형 : 자신이 직접 펀드 또는 ETF를 선택해 운용



- 연소득 5500이상은 수익의 200만원, 연소득 5500이하는 수익의 400만원까지 비과세, 그 이후 금액은 9.9%분리과세

ex) 연소득 5500이하인사람이 isa 계좌를 통해 500만원 수익을 얻음

  * 수익의 400만원은 비과세, 남은 100만원은 9.9%분리과세로 총 9만 9천원 세금.

  * 일반계좌에서 500만원 수익이었따면 소득세 15.4%를 내게 되어 총 77만원 세금

  * 다만 분리과세 예정 금액에 대해선 건강보험료를 떄린다는 기사가 나오긴해서 두고봐야함



- 일반 주식도 21년 부터 가능하지만 아직 증권사에서 주식 구입도 가능하도록 프로그램 개발을 안해서 올 하반기부터나 가능

- 3년 후  ISA계좌의 금액을

  * 내 노후자금으로 활용하고 싶다 -> 연금저축으로 이전 가능 (이체금액의 10%, 최대 300만원 세액공제)

  * 당장은 목돈이 필요하다  -> 해지, 추후 재가입 가능

  * 딱히 계획이 없다 -> 계좌 연장가능

 ----------------

3. 변액보험

-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변액보험..;;다른 보험과 달리 펀드를 통한 투자가 가능한 보험상품


-  거치식 또는 적립식으로 가입 후 10년간 유지하면 비과세 계좌가 됨. 다만 온라인 가입이라면 매년 최소 3%, 오프라인가입이라면 매년 최대 15%이상의...;; 사업비가 나감, 즉 사업비는 비과세 계좌를 만드는 비용으로 봐야함



- 연금저축&IRP&ISA의 한도는 총 3800만원으로 그 이상의 절세를 통한 투자를 원하면 가입해도 되지만..;;

 

댓글 50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X동국제약🧡 한장으로 선케어 끝! ✨ 마데카 선쉴드 패드 체험단 모집 (100명) 305 06.24 30,328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4,296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25,828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1,62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02,138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5,73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830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09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128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0,230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7807 잡담 반도체 좀 회의적으로 변한게 09:48 114
827806 잡담 나 오늘부터 주식 시작하려고 했는데 1 09:48 89
827805 잡담 삼하 빼면 나머지 종목은 -30~50% 됐음 5 09:48 72
827804 잡담 삼하 실적발표전에 다 팔고 뒤도 안돌아보고 국장 안올거야 09:48 51
827803 잡담 삼프로 전문가 분석 듣는데 원화약세인건 이해하는데 이정도까지 약세인건 당혹스럽대 09:48 50
827802 잡담 대덕전자 주주는 슬프다 09:48 11
827801 잡담 둘 중 하나만 물탄다면 탑전 vs 현피 1 09:48 17
827800 잡담 하긴 근데 누가 사줘야 팔지 3 09:48 98
827799 잡담 내 계좌 쏠탑 삼전 빼고는 다 기본 -30이고 -50도 꽤 있음.... 09:48 13
827798 잡담 와 배당주 내평단다와가는데ㅜㅜ 봐줄덬? 09:47 79
827797 잡담 차라리 플마제로라고 했던 때가 좋았다 09:47 19
827796 잡담 삼전기 롤코 오후에 한번더 하자ㅠ 1 09:47 43
827795 잡담 하닉 290층 친구들아 언제 팔거야 09:47 56
827794 잡담 진지하게 현대차 어디까지 떨어질거같음 5 09:47 93
827793 잡담 그냥 6월말까지 조정이다 하고 생각해 6 09:47 232
827792 잡담 주식 처음 시작했을땐 어떻게 -50% 가는지 몰랐는데 2 09:47 79
827791 잡담 현차 -20프로 넘었는데 3 09:47 52
827790 잡담 빅테크 생각보다 빨리 gg치면 이 연쇄효과 우짜냐 5 09:46 123
827789 잡담 조막손이라 3주 이렇게 샀는데 마20만원인게 믿기지않음 09:46 30
827788 잡담 하닉 평단 270 존버해? 3 09:46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