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퀘어 개인적으로 보는 경제가 어렵고 현금 들고있어야할 시그널들 (백업)
3,187 38
2021.02.03 14:13
3,187 38

예전에 쓴글 이사오기
나도 초짜고 하지만 전체적 큰흐름을 보는걸 어려워하는 주린이들 재테크어린이들이 많은거 같아서


1. 금리인상
이건 무슨 뜻이냐면 은행대출받아서 이자내는 사람들에게 위기가 오고
던질수있다는 뜻
이건 부동산 전체시장(보통 레버리지 활용을 위해 주담대를 하니까)부터 주식시장 (대출 영끌받아 주식하는 사람들)
우리가 산 주식 회사들도 대출을 많이 하는데
그들의 이자도 위기가 온다는 뜻이라
만약 이자를 못내는 사람 나타나면 물건 급하게 던지게 되어있음 ㅇㅇ


2. 전세인하 전세급매물 매매 급매물
뭐..저런 시그널을 들어본적도 없네^^;; 서울기준이야...


3. 경매 빨간딱지 성행
경매시장에 좋은 물건이 나오면 위기가 온다는 시그널임
보통 경매로 나오기전에 부동산 매매로 나오거든
혹은 좋은 물건이 경매로 나오면 그건 협의가 안되서 나오고
(보통은 세금 못내서 세무서나 4대보험 공단이 경매에 붙이는데
가끔 대출을 준 개인들이 경매걸기도 함
회사가 어려우면 경매하면되는데 꿋꿋이 다시 취하되서 들어가더라 돈내고)

집주인(or건물주)가 팔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경매 부쳐진건데
곧 경매취하되고 들어갈거임.... 그런거 한트럭봄


4. 달러강세
여러 이유가 있겠지 달러강세라는건...
근데 달리말하면 우리나라에 뭔가 악재가 생길때 달러나 금으로 갈아타는경우도 많아
이유가 어떤 이유에 따라다르겠지만
우리나라에 위기가 온다고 느껴질때 나타나는 증상중의 하나가 달러강세임

지금 달러약세인데 미국이 위기라는게 아니고
미국이 달러를 많이 풀거로 보기에 (민주당 바이든의 공약이 그래서)
달러가 똥값이라 상대적으로 다른 화폐가치들이 오른것 뿐이고
그중 방역을 성공적으로 했다는 평가를 받고
금리를 더 인하하지않을 거 같은 한국은 방어를 했기에
가치가 있다 평가된거라 상대적으로 달러약세 한화강세인 모먼텀임 지금이


5. 곧 위기가 온다는 기사들의 이유를 체크
이유가 많겠지만 던지는 매물들이 많을거라는건데
급매가 많으면 그건 진짜 위기시그널이고
난 그래서 경매 매물 간간히 체크해 등기부등본 보는것도 공부가 되기도 하고...


6. 청약 미분양 발생
자본주의의 경제는 희소성이 가치를 결정하고
공급과 수요에 따라서 금액이 확오르기도하지만 확 내려가기도 하는데
미분양은 어떤게 미분양이냐가 중요해...

연옌들의 한강뷰로 유명한 모 아파트들도 미분양 많이 떳엇고

(되게 유명함 미분양난 이유는 가서 보니까 알겠더라 서로 맞은편 거실들을 마주 보는 간섭구조라서 안팔렸엇음)


지금도 내가 아는 유명한 아파트도 미분양이 있는데
그건 경제가 위험하다는 씨그널이 아니라 걍...존나 비싸게 내놧거든ㅋㅋ

근데 일반아파트들이 미분양 발생한거면 뭔가 위험한건데
지금 뭐 1개 분양실패한거 나온거 로또분양 어쩌고
경쟁률 3백대1 이런거 나오잖아

지금 정부가 부동산의 원래 가격을 찍어눌러서 금액이 실수요를 못 쫓아와서 파격세일했다는 뜻임 ㅇㅇ





97년 IMF때 때 경매들이 어땟는지 알면
아마 경제위기 버블 시그널을 알게될거야 ㅇㅇ 나도 공부한거 ㅇㅇㅋㅋ

댓글 38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모공 흔적 앰플 체험단 모집 💙 392 06.25 18,336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4,296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25,828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1,62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02,138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5,73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830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09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128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0,230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7807 잡담 반도체 좀 회의적으로 변한게 09:48 107
827806 잡담 나 오늘부터 주식 시작하려고 했는데 1 09:48 88
827805 잡담 삼하 빼면 나머지 종목은 -30~50% 됐음 4 09:48 68
827804 잡담 삼하 실적발표전에 다 팔고 뒤도 안돌아보고 국장 안올거야 09:48 51
827803 잡담 삼프로 전문가 분석 듣는데 원화약세인건 이해하는데 이정도까지 약세인건 당혹스럽대 09:48 48
827802 잡담 대덕전자 주주는 슬프다 09:48 11
827801 잡담 둘 중 하나만 물탄다면 탑전 vs 현피 1 09:48 17
827800 잡담 하긴 근데 누가 사줘야 팔지 3 09:48 97
827799 잡담 내 계좌 쏠탑 삼전 빼고는 다 기본 -30이고 -50도 꽤 있음.... 09:48 13
827798 잡담 와 배당주 내평단다와가는데ㅜㅜ 봐줄덬? 09:47 79
827797 잡담 차라리 플마제로라고 했던 때가 좋았다 09:47 19
827796 잡담 삼전기 롤코 오후에 한번더 하자ㅠ 1 09:47 43
827795 잡담 하닉 290층 친구들아 언제 팔거야 09:47 55
827794 잡담 진지하게 현대차 어디까지 떨어질거같음 5 09:47 89
827793 잡담 그냥 6월말까지 조정이다 하고 생각해 6 09:47 227
827792 잡담 주식 처음 시작했을땐 어떻게 -50% 가는지 몰랐는데 2 09:47 77
827791 잡담 현차 -20프로 넘었는데 3 09:47 52
827790 잡담 빅테크 생각보다 빨리 gg치면 이 연쇄효과 우짜냐 5 09:46 123
827789 잡담 조막손이라 3주 이렇게 샀는데 마20만원인게 믿기지않음 09:46 30
827788 잡담 하닉 평단 270 존버해? 3 09:46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