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qoo

핫게 간 어부사시사 윤선도가 보길도에 원림을 만든 이유

무명의 더쿠 | 18:29 | 조회 수 2781
윤선도는 해남 윤씨 사대부 가문이자 본인도 벼슬 좀 솔찬히 한 데다가 효종 스승인... 걍 빠지는 게 없는 정치인이었음


ISoWgf


(그리고 부자...)





“그” 송시열하고 피터지게 싸웠던 남인이 윤선도였음


DHpvGg


다만 보길도에 갔을 때 시열은 완전 아기

(둘이 스무살 차이 남)




보길도에 가게 된 이유는 송시열과는 일절 관계없다는것을 미리 말씀드리며...



시열없는 서인한테도 할 말은 했던 윤선도

서인 입장에선 얼마나 꼴보기 싫었겠음


병자호란 전에는 서인 유백증이 모함해서 관직을 잃음


ISoWgf


그래서 해남에 있던 윤선도


”에라이.....“






근데 그 시점에 호란이 발발함


euwNSg


그리고 이 때 청이 진짜 일주일도 안되어서 압록강에서 한양으로 내려옴


해남에서 윤선도가 이 소식 들었을때 이미 인조는 남한산성에서 문 걸어잠구고 있었음





윤선도가 추구미는 노자인데 성격은 장군이어서


ISoWgf


“의병들을 모아 강화도로 가자!!”


하고 의병 군단 모집함




재산 털어서 병사 모으고 무기 챙기고


ftAbAm


무기랑 병사만 모으면 끝인것두 아니잖음


vAwhxL


또 사재 털어 군량미 챙기고


XZWpjX

배도 수소문해서 얻어 와아아아!! 하며 강화도로 ㄱㄱ하는데




강화도 도착하려는 때에 들리는 소식


mgZNoC


“임금께서 항복했다 하신다....”





ISoWgf


윤선도 기분 허무 그 자체...


어떻게 항복할 수가 있어.... 종묘사직을 어떻게 포기....






그래서 강화도 찍고 벼슬 다시는 안 할 생각으로 제주도로 ㄱㄱ


XZWpjX

그런데 제주도 가는 길에 풍랑을 만나서 한 섬에 체류하게 되는데




ukpBpa


그곳이 보길도


윤선도는


“아름답다, 세상의 먼지가 끼지 않은 곳이구나. 이런 곳에서 살고싶다..!” 하며 원림을 조성하고 머물며 시를 씀





ISoWgf


물론 보길도에만 있었던건 아님

그 후에도 중앙 정계에서 활약함


호란 때 강화도까지 왔는데 임금 안 보고 갔다고~ 임금 안 지켰다고~ 서울까지 불러서 혼내더니 영광으로 유배가고..


효종이 왕이 된 이후에는 효종이 “우리 스승님 불러야지!” 하면서 불려서 중앙정계에서 송시열과도 징허게 싸움




ISoWgf


추구미는 자연 속에서 쉬는건데...... 세상이 가만두지 않았던 그...


(본인도 솔직히 가만히 안분지족할 성격은 아니라고 생각...불의를 못참는데.. 어떻게 안분지족해요...)








[주의] 이 글을 신고합니다.

  • 댓글 25
목록
0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 [더쿠 X 모락셀라] 피지 모락셀라 실내건조 섬유유연제 체험단 30인 모집 308
  • [공지] 언금 공지 해제
  •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 [스퀘어게시판 정치 카테고리 추가 및 정치 제외 기능 추가]
  • 더쿠 모바일에서 유튜브 링크 올릴때 주의할 점 786
  • 나는 더쿠에서 움짤을 한 번이라도 올려본 적이 있다 🙋‍♀️ 275
  • 더쿠에 쉽게 동영상을 올려보자 ! 3634
  • 슬기로운 더쿠생활 : 더쿠 이용팁 4023
  • ◤스퀘어 공지◢ [9. 스퀘어 저격판 사용 금지(무통보 차단임)] 1236
  • 모든 공지 확인하기()
    • 계란 맞을까 두려웠나…월드컵 대표팀, 귀국 행사도 취소
    • 21:32
    • 조회 148
    • 기사/뉴스
    2
    • 유럽 너무 더워서 양산 쓰는중 >>럽유어 셀프충들 다 어디갔어?? 너희 다 한국인의 피부를 동경해서 따라하는거야??? 한국인이 되고싶은거야?
    • 21:31
    • 조회 448
    • 유머
    4
    • 이강인이 공을 잡으면 선수들이 뛰지 않는다
    • 21:31
    • 조회 389
    • 이슈
    1
    • 여러분 대전가면 꼭 중앙로 지하상가에 폰스토리 라는 꿈돌이 인형뽑기 방을 들려서 인형뽑기 해주세오 저는 4개뽑는데 6000원씀 집게힘도 좋은데 저 동전지갑 꿈돌이가 레전드 귀여워서 강추함...
    • 21:31
    • 조회 268
    • 팁/유용/추천
    • 직장인들 따라할수있는 유행(?)
    • 21:30
    • 조회 290
    • 유머
    2
    • 안정환) P급 제가 10년동안 공부해서 딴거다
    • 21:29
    • 조회 1196
    • 유머
    12
    • 팝콘 대참사 난 짱구네 집ㅋㅋㅋㅋㅋㅋ (어제 방영분 신에피)
    • 21:29
    • 조회 479
    • 유머
    1
    • 요즘 브랜드들 읽기 힘들다는 에픽하이ㅋㅋ
    • 21:29
    • 조회 476
    • 이슈
    4
    • 기아팬은 기아 골댕이, 두산팬은 두산 골댕이 만짐.x
    • 21:27
    • 조회 505
    • 이슈
    1
    • 서산 해미천 사고로 치료받던 여중생도 숨져···사망자 2명으로 늘어
    • 21:26
    • 조회 1276
    • 기사/뉴스
    3
    • 일본 트위터인데 한국인이 쓴 줄 알았음
    • 21:25
    • 조회 1068
    • 이슈
    2
    • ‘휴대폰 안면인증’ 7월 시행 (휴대폰 개통시 안면인증 의무화)
    • 21:25
    • 조회 1508
    • 기사/뉴스
    44
    • 젊은 남성이 다녀간뒤 고양이가 실종되거나 사망한채 발견되는 일이 일어나고있다고 함
    • 21:23
    • 조회 2159
    • 이슈
    19
    • 이게 내가 어렸을 때 상상했던 포켓몬 콘테스트가 이런 식일 거라고 생각했던 거야
    • 21:22
    • 조회 491
    • 유머
    • 이 정도 커리어면 K-맥스마틴이라 불러도 될 거 같은 테디의 90년대~2025년까지 그동안 만든 히트곡 목록
    • 21:21
    • 조회 391
    • 이슈
    2
    • 16,500원이지만 또 먹으러 다시 갈 예정인 서울 쇼유라멘
    • 21:20
    • 조회 1131
    • 이슈
    8
    • 전자기기 가격 폭등을 마주한 일반인의 자세
    • 21:19
    • 조회 1333
    • 이슈
    4
    • [경인만평] 참교육
    • 21:19
    • 조회 349
    • 이슈
    • 서민정 박해미 나문희 다되는 이은지
    • 21:19
    • 조회 532
    • 이슈
    1
    • 완벽한코쌈
    • 21:18
    • 조회 276
    • 이슈
    1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