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우리나라 서쪽 바다의 공식 표기는 '황해'(黃海)인가 '서해'(西海)인가?
중략
A: 공식 표기는 '황해', 우리나라에선 '서해'란 표현도 관용적으로 사용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우리나라의 서쪽 바다는 ‘황해’(黃海), 영어로는 ‘Yellow Sea’가 공식적인 명칭입니다. 황해(yellow sea)는 우리 정부의 공식 표기이기도 하면서 국제적으로도 통용되는 명칭입니다. 반면 서해(西海)는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서쪽에 있는 바다라고 해서 우리나라에서만 관용적으로 쓰는 명칭입니다.
황해라는 명칭이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61년 4월 부터입니다. 당시 국방부 지리연구소에서 약 12만4000여개의 지명을 일괄적으로 고시(국무원 고시 제16호)하면서 우리나라 서쪽 바다의 공식명칭을 황해라고 정했습니다. 바다가 맑지 않고 황토가 녹아 있는 누런 바다라는 뜻으로 지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어 1965년에는 외무부·법무부 등 정부 관계기관이 회의를 한 끝에 이 바다를 황해로 부르기로 재확인했습니다. 이후 초·중·고교 교과서는 물론 정부 공식 문서에서 황해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국토지리원이 발간하는 각종 지도에서도 황해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황해라는 표기는 국제적으로도 공식 명칭〈사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명이 서로 달라 국가 간 분쟁이나 혼란이 벌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국제수로기구(IHO)'는 각 회원국으로부터 접해 있는 바다 이름을 제출받아 '해양과 바다의 경계'라는 바다지도책을 만듭니다. 이 책은 전 세계 바다 명칭을 결정하는 중요한 근거로 사용되는데, 여기에도 우리 나라 서쪽 바다는 황해(Yellow Sea)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전문 출처 밑 / 그 외 내용 여기서 보기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7/14/2010071402063.html
황해 서해 차이 궁금해하는덬 있길래 가져옴
한줄 요약 결론 : 같은바다지만 예명 본명 두개로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