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타워 전경. [사진=롯데물산]](https://cdn.goodkyung.com/news/photo/202512/278062_247564_333.jpg)
롯데물산은 롯데월드타워에 국내 1호로 스타링크를 도입했다고 5일 밝혔다.
스타링크는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가 운영하는 위성 인터넷 서비스다. 지상 기지국이나 해저 케이블 의존 없이 위성을 통해 직접 연결되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물산은 롯데월드타워 지하 1층 종합방재센터와 22층 피난안전구역 총 2곳에 스타링크존(Starlink Zone)을 설치해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향후 스타링크 존을 나머지 피난안전구역과 단지 내 인파가 몰리는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스타링크 도입은 롯데월드타워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재난 등 비상 상황에서는 통신이 몰려 지상 기지국에 장애가 생긴 경우 층간 및 건물 내·외부 소통이 어려워 초기 대응이 어렵다.
하지만 스타링크 저궤도 통신은 지상 기지국, 해저 케이블 없이도 통신이 가능하다. 지상 기지국 화재나 공사 중 실수로 통신망이 유실돼도 이와 무관하게 인터넷이 가능하다.
https://www.good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278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