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aver.me/FJI61PJz
배우 윤시윤이 다이어트 중 먹은 흰살 생선이 눈길을 끌었다.
윤시윤은 최근 SBS '미운 우리 새끼'('미우새')에서 새 드라마 '모범택시' 속 캐릭터를 위해 극한의 다이어트를 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10kg을 감량한 윤시윤은 고강도 운동과 철저한 식단을 병행, 피골이 상접한 얼굴과 식스팩이 선명한 복근으로 보는 이들을 놀라게 했다.
당시 윤시윤이 먹은 다이어트 식단 중 흰살 생선의 이름은 틸라피아. 윤시윤은 흑미밥에 틸라피아를 구워 맛있게 먹었다. 다이어트나 근력 운동을 하는 이들에게 제법 알려진 틸라피아, 어떤 생선인지 알아본다.

틸라피아(tilapia)는 어떤 생선?
틸라피아는 아프리카 원산의 담수어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양식된다. 한국에서 '역돔'이라고도 불리는데, 돔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실제로는 시클리드과 어류다. 성장이 빨라 비용 효율면에서 인기 있는 양식 어종이다.
영양 성분을 살펴보면, 틸라피아는 다이어트에 적합한 영양 특성을 지녔다.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로, 조리된 100g당 약 23~26g의 단백질, 약 110~128kcal, 지방은 2~3g 수준이다.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다. 비타민 B12는 일일 권장량의 78% 수준이며, 면역·갑상선 기능에 중요한 항산화제인 셀레늄도 들어 있다. 나이아신, 인, 칼륨, 비타민 D, 콜린 등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중금속(수은) 함량이 낮아 임신부와 어린이도 비교적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틸라피아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꽤 이상적이다. 고단백이라 포만감을 주고, 근육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심혈관 건강에도 긍정적일 수 있다. 셀레늄의 항산화 작용에다 굽기나 찜으로 기름량을 줄여 조리하면 더욱 좋다. 저렴하고 맛이 순해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하다.
주의할 점도 있다. 일부 지역, 특히 중국산 양식 틸라피아에는 항생제, 농약 사용, 환경 오염 등의 우려가 존재해 주의가 요구된다. 에콰도르, 페루 등에서 양식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틸라피아는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낮고 오메가6가 더 많다. 항염 효과를 위해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