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당 팩트체크 자료집에서 이재명 대선 후보가 2017년 이른바 ‘호텔경제론’을 설명하기 위해 자신의 SNS에 공유한 자료 사진 폐기를 요청한 것으로 19일 확인됐다. 전날 열린 6·3 대선 후보자 첫 TV 토론회에서 호텔경제론이 다시 언급되며 논란이 불거진 데 따른 후속 조치로 풀이된다.
이날 복수의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민주당은 대선 토론회 팩트체크 자료집에 호텔경제론 자료 사진을 삽입하지 않고 폐기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사진은 2017년 이재명 후보 지지자가 호텔경제론을 설명하기 위해 제작한 것으로 이재명 후보가 자신의 SNS에 공유하면서 알려지게 됐다. 당시 게시물에서 이재명 후보는 “강연 중 기본소득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예시로 든 (호텔경제론) 이야기를 지지자께서 정성스러운 손 그림으로 만들어 보내주셨다”고 적었다.
민주당의 이 같은 조치는 전날 경제 분야 대선 토론에서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후보가 사진 자료를 거론하면서 공세 수위를 높인 데 따른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대선 과정에서 해당 사진이 유포되자 불필요한 정치적 오해를 줄이자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17년 "지지자께서 손그림으로 만들어 보내주셨다"며 공유한 자료 사진. 이재명 후보 페이스북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33906?sid=1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