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작품이 주목하는 것은 야생 포켓몬의 생태입니다. 그 생태를 해설하는 이는 농학 박사이자 현재 주식회사 포켓몬에 근무 중인 요네하라 요시나리 씨입니다. 또한 포켓몬의 생태에 초점을 맞추어, 그 특징과 차이를 알기 쉽게 풀컬러로 새롭게 그려낸 이는 다수의 동물 생태 관련 서적에 일러스트를 맡아온 키노시타 치히로 씨입니다. 요네하라 씨와 키노시타 씨 모두 도쿄대학교 대학원 농학생명과학연구과에서 동물의 행동과 생태를 연구하고 박사 학위를 취득한 전문가로, 포켓몬이라는 생물을 관찰하는 시각이 매우 본격적입니다.
1,000종이 넘는 포켓몬들은 과연 어떤 방식으로 생활하고 있을까요? 몸의 특징, 식사, 수면, 다른 포켓몬들과의 관계, 이동 능력 등 다양한 관점에서 포켓몬을 관찰하고 분석합니다. 「포켓몬스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포켓몬 도감」을 해석하며, 포켓몬마다 생태의 ‘차이’, ‘공통점’, ‘법칙’, ‘연결성’ 등에 주목하고, 크게 네 가지 시점으로 나누어 해설합니다.
■ 제1장 포켓몬의 모습과 형태
수컷과 암컷의 차이, 리전 폼 등 서식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 폼 체인지와 진화의 비밀 등, 몸의 특징과 생태의 관계를 소개합니다.
■ 제2장 포켓몬의 생활
먹이를 얻기 위한 다양한 방법, 체온 조절 방법, 낮과 밤・달의 변화・계절 변화에 맞춘 생활 리듬, 수면의 특징 등을 해설합니다.
■ 제3장 포켓몬끼리의 관계
협력 관계, 상대를 속이는 전략, 영역 다툼, 무리 생활 등 포켓몬끼리의 다양한 관계성을 해설합니다. 인간과의 공존에 대해서도 주목합니다.
■ 제4장 이동 능력
달리기, 수영, 하늘을 나는 등 다양한 이동 방법은 포켓몬의 큰 매력 중 하나입니다. 그 능력을 관찰하고 비교함으로써 생태의 차이를 풀어갑니다.
두 명의 박사가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한 포켓몬의 생태. 과연 어떤 도감이 될지, 앞으로의 소식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