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외신들이 이재명 유력한 대권 후보에 대해서 대한민국국민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자세히 알고 있다
12.3 비상계엄날 이재명전대표의 생방송라이브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
국힘은 극우 지역정당으로 갈 수 밖에 없다. 유럽극우정당과 다름점은 유럽극우정당은 본질을 숨기고 복지를 앞세워서 확장세를 추구했지만
국힘은 스스로 지역정당으로 가고 있다.
문희정 : 일본 전쟁구역 제안에 대해서
윤석열정부 들어서 일본에 일방적인 양보를 해주면서 일본에 미국과의 안보에 우의를 내주게 됩니다. (문재인정부때는 우리가 우위)
일본 자위대의 역량을 확장할려고 바이든정부에 노력을 많이 했다.
자위대는 공격을 받았을때만 방어 했던 걸 이제는 선제적 공격을 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자위대 육.해.공 통합작전사령부라는 조직을 만들었다.
일본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이랑 자위대 지휘체계를 일원화 하는 작업까지 마무리 했다.
윤석열정부는 모르는척하거나 아니 알면서도 제동을 안걸고 빠져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미국 입장에서 동아시아 관련 일본이 주도적으로 하겠다고 나서니까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받아들이고 있대.
일리야 교수님의 판단은 우리나라 일본 외교는 완전 실패한것 같다.
한일관계를 되돌리기가 엄청 힘들거다. 차기 외교력 매우 많이 중요해졌다.
윤정부에서 외교관계를 다 망쳐 놨기 때문에 차기 리더에게 국민들 맹목적지지를 보여 주어야 한다.



19분까지 이재명 후보자 와 일본의 자위대 관련 내용이고 이후 트럼프에 대한 이야기
https://youtu.be/y4MLNZJp4Ao?si=nMfzqSCDkhjoLPg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