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노트폴리오
요즘 무드보드는 앨범 티저가 되, ‘슬기’
📷 @redvelvet.smtown
키워드: #레드벨벳, #슬기 #SM #티저 #앨범
트렌드 지수: 💡💡💡💡
☑️ 레드벨벳 슬기의 두 번째 미니 앨범 티저로 무드보드가 활용됨
☑️ 인물 사진이 아닌 앨범의 분위기를 담은 그래피티 이미지로 구성
☑️ 인스타그램의 프로필 레이아웃을 무드보드 양식으로 사용함
📷 SM
첫 번째로 소개할 무드보드 활용 마케팅 사례는 바로 SM 엔터테인먼트! 레드벨벳 슬기의 두 번째 미니 앨범을 홍보하기 위해 무드보드를 활용했어요. 오는 3월 10일 공개되는 슬기의 ‘Accidentally On Purpose’는 다크하면서도 시크한 콘셉트의 앨범인데요. 무드보드를 통해 앨범의 분위기를 보다 직관적으로 전달하며, 컨셉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고 해요.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 @redvelvet.smtown
인스타그램 피드를 무드보드으로: 슬기는 인스타그램의 프로필 피드 자체를 무드보드로 활용했어요. 보통 무드보드는 스크랩북처럼 이미지들이 막 모여있거나, 혹은 색상, 이미지, 로고, 질감별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데요. 슬기의 경우 이미지를 한 장씩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해, 프로필 피드 자체가 하나의 무드보드처럼 보이도록 만든 거예요.
힙하고 시크한 그래피티 무드보드: 공개된 무드보드는 모두 그래피티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홍대 뒷골목 어딘가에 있을 법한 건물 외벽에 이번 앨범의 로고, 공개 날짜, 슬기의 모습 등이 그래피티로 표현되었는데요. 보통 아이돌 티저는 인물 사진을 중심으로 제작되지만, 이번에는 앨범의 분위기를 강조하는 무드보드 이미지를 공개해 궁금증을 자아냈어요.
슬기의 두 번째 미니 앨범 'Accidentally on Purpose'는 ‘계획된 우연, 의도적 충돌’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즉흥적이고 자유로운 이번 앨범 컨셉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아트웍으로 그래피티를 선택한 것. 거칠고 강렬한 검정과 빨강 컬러의 그래피티가 앨범의 다크하고 힙한 무드를 더욱 부각시키는데요. 단순히 예쁜 이미지가 아니라, 앨범의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요소로 무드보드를 활용한 거예요.
무드보드 활용도 200%, ‘키키’
📷 kiiikiii.official
키워드: #티저, #키키, #데뷔 #아트웍 #콜라보 #웹사이트
트렌드 지수: 💡💡💡💡
☑️ 신인 걸그룹 키키의 데뷔를 홍보하기 위해 무드보드가 사용됨
☑️ 단순한 이미지 무드보드가 아닌, 전 세계 아티스트와 협업한 아트웍들로 구성
☑️ 무드보드의 세계관을 확장시킨 홈페이지형 무드보드까지 선보임
아이브의 동생 그룹으로 화제가 된 ‘키키’ 또한 데뷔 전 그룹 티저를 무드보드를 통해 공개했어요. 앞서 살펴봤던 레드벨벳 슬기의 사례처럼 인스타그램 레이아웃을 활용했는데요. 다만, 더 다양하고 실험적인 무드보드를 통해 그룹의 추구미를 보여주어 큰 화제가 되고 있다고.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 kiiikiii.official
아티스트와 협업한 독창적인 무드보드: 키키가 공개한 무드보드는 단순 이미지가 아니예요. 모두 전 세계의 다양한 아티스트와 새롭게 협업한 예술 작품들인데요. 어디서도 본 적 없고 또, 한국인들에게 유명하지 않은 아티스트들이 대부분이라 신선한 충격을 주었어요.
네일 아티스트, 냅킨 아티스트, 양초 아티스트부터 케이크 아티스트까지,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와 협업한 아트웍이 공개됐는데요. 모든 아트웍들이 키키의 개성 넘치는 추구미를 잘 보여줬다는 평가가 많아요.

참여형 홈페이지 무드보드: 인스타그램뿐 아니라 키키의 공식 홈페이지 또한 큰 화제를 모았어요. 인스타그램에서 공개한 무드보드 아트워크 중 'Uncut Gem'이라는 작품을 활용해 제작된 홈페이지인데요. 'Uncut Gem'은 다양한 원석들이 잼 통에 담긴 작품인데, 홈페이지 역시 이를 그대로 반영해 여러 가지 잼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어요. 일종의 ‘홈페이지형 무드보드’라고 볼 수 있는 것.
다이아가 들어 있는 ‘다이아 잼’, 흙으로 만든 ‘흙 잼’, 불을 형상화한 ‘불 잼’, 반짝이는 ‘별 잼’ 등 독특한 콘셉트가 눈길을 끄는데요. 더 흥미로운 점은, 잼을 누르면 각각 다른 인터랙티브 페이지가 열린다는 것! 옷 입히기 게임, 레이싱 게임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된 페이지를 탐험할 수 있어요. 각각의 잼은 키키의 데뷔 앨범 수록곡을 상징한다고.
무드보드 공개로 더 큰 사랑을 받은 영화 ‘서브스턴스’
📷 MUBI
키워드: #서브스턴스 #영화 #감독 #흥행 #잔인한
트렌드 지수: 💡💡💡
☑️ 영화 ‘서브스턴스’ 개봉 이후, 제작사가 X를 통해 영화의 무드보드를 공개함
☑️ 영화의 강렬하고 충격적인 분위기가 무드보드에서 너무 잘 느껴져 화제가 됨
☑️ 무드보드가 해외보다 한국에서 더 큰 인기를 끌며, 국내 흥행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임
충격적인 전개와 비주얼로 사랑받은 영화 ‘서브스턴스’ 또한 무드보드를 공개해 많은 주목을 받았어요. 무드보드는 영화를 제작할 때도 필수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인데요. 영화는 특히나 무드보드를 공개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점에서 더 바이럴이 많이 되었다고.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 MUBI
시나리오와 함께 제작된 강렬한 무드보드: ‘서브스턴스’의 무드보드는 총 92장의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별도의 레이아웃이나 디자인 작업 없이, 단순히 이미지 파일을 순서대로 배열한 형태인데요. 모든 이미지가 강렬한 영화의 분위기를 잘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흥미로운 점은 이 이미지들이 영화의 전개 흐름에 맞춰 배치되어 있다는 것. 92장의 이미지를 차례로 넘기다 보면, 마치 영화를 다시 한번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고.
📷 X (@uahan2, @TryTheSubstance)
국내 흥행의 숨은 공신? : '서브스턴스'의 무드보드는 개봉 3~4개월 후인 2025년 2월에 공개되었는데요. 제작사가 X를 통해 공개하며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었어요. 그런데 특히 한국에서의 반응이 유독 뜨거웠다고. 원문 리트윗 수가 약 2.5K인 것에 비해, 국내에서만 12K 이상의 리트윗을 기록하며 큰 화제를 모았거든요. "무드보드를 보니 영화가 궁금해졌다"는 반응이 이어지며, 개봉한 지 3개월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극장을 찾는 관객들이 여전히 많은데요. 실제로 서브스턴스는 한국에서 5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고.
아이돌 데뷔 티저부터 영화 홍보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 무드보드! 노폴러는 어떤 무드보드가 가장 마음에 들었나요? 위클리 디자인 트렌드는 다음 콘텐츠로 다시 찾아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