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vN ‘별들에게 물어봐’ 캡처
[뉴스엔 유경상 기자] 공효진이 죽고 이민호가 장애를 얻는 결말이 그려지며 시청자 불만이 이어졌다.
2월 23일 방송된 tvN 토일드라마 ‘별들에게 물어봐’ 16회(마지막회/극본 서숙향/연출 박신우 김진성 오승열)에서 공룡(이민호 분)과 이브 킴(공효진 분)은 우주정거장에서 딸을 낳는 선택을 했다.
공룡은 이브가 우주정거장 무중력 상태에서 제 아이를 임신한 사실을 알고, 이브에게 자신이 우주정거장으로 가겠다고 약속했다. 이브는 강태희(이엘 분)에게 3개월 전 우주정거장에서 공룡의 아이를 임신했다고 고백했고, 강태희는 당장 지구로 내려오라고 명령했다.
태아는 대기권을 통과하는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사망할 확률이 높았고, 이브는 우주정거장에서 아이를 낳겠다고 주장했다. 마침 이브가 복통을 호소하며 속옷에 피까지 보이자 공룡은 강태희 앞에 무릎 꿇고 초파리나 쥐처럼 화물칸에 실어서라도 우주정거장으로 보내달라고 눈물 흘렸다.
강태희는 공룡에게 우주인도 아닌데 우주정거장에 오래 머물 경우 다시 못 걷거나 시력을 잃을 수도 있다며 이브를 데리고 바로 내려오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공룡은 세 엄마 지화자(전수경 분), 장미화(최정원 분), 정나미(정영주 분)에게 제 통장을 주며 멀리 간다고 말해 최후의 상황까지 각오한 듯 보였다.

tvN ‘별들에게 물어봐’ 캡처
이어 공룡은 우주정거장에서 이브를 만나 응급처치를 했다. 공룡은 이브를 지구로 데려가려 왔다고 했지만 이브는 아이를 포기할 수 없다며 대립했다. 공룡이 “그럼 나도 안 내려간다”며 버티자 이브는 공룡의 건강을 걱정해 함께 지구로 가는 우주선에 올랐다. 하지만 그 안에서 이브가 발작을 일으키며 우주선은 우주정거장으로 돌아갔다.
지화자, 장미화, 정나미는 공룡이 돌아올 줄로만 알고 미리 청소를 해주러 공룡의 집으로 갔다. 정나미는 공룡이 가지고 있던 이브의 우편물을 보고 이브가 1988년 크리스마스이브날 춘천역 택시에서 발견된 사실을 알았다. 정나미는 친딸을 알아보지 못한 것을 자책하며 가슴을 치면서 오열했다.
결국 이브는 우주정거장에서 딸을 낳았다. 그동안 공룡은 완벽하게 준비를 끝냈고 이브는 출산 중 뼈만 부러지지 않으면 됐지만 출산 후에 이상한 낌새를 차렸다. 이브는 공룡에게 출산 후 마시기로 했던 술을 달라고 부탁했다.
불안한 표정의 이브의 모습에서 시간이 1년 후로 건너뛰었다. 강강수(오정세 분)는 복권 당첨금 5천억을 1조로 불려 우주 산부인과, 우주 난임센터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공룡이 우주정거장으로 간 지는 1년 7개월이 흘렀고, 강강수는 최고은(한지은 분)에게 “우리도 아이 가지자”고 고백을 계속했지만 최고은은 반응하지 않았다.

공룡은 다시는 걷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시력 상실까지 각오하고 딸의 곁을 지켰다. 딸과 함께 우주선을 타고 지구로 내려갈 수 있는 방법을 찾을 때까지 함께 있겠다고 고집했다.
공룡은 “별이가 이곳에서 태어나고 이브는 하루를 더 살고 갔다. 하루 동안 별이의 발바닥에 100번은 키스했다. 하루 동안 사람들에게 미안하고 또 미안하다고 했다. 하루 동안 나에게는 ‘네가 대신 죽어’라고 농담했다. 그 하루는 참 길었다. 많은 것을 하고 갔다. 이브는. 우주는 무덤이자 자궁이 돼 주었다. 잘 가, 이브. 또 만나”라고 이브에 대해 말했다.
또 공룡은 “별아, 시작도 끝도 없는 광활한 우주에 와보면 알 거야. 백일홍 꽃도 상추도 하루살이도 인간도 여기서는 모두 0g이야. 평등하다. 생명체는. 그러니까 마당의 지렁이도 함부로 잡지 말고 잡초도 뽑지 말고 두어라. 그들의 생명은 우주의 기운이 모아 만든 기적이야. 살아있는 모든 것은 기적이다”며 이브를 입양한 우주인 부친이 했던 말을 딸에게 반복했다.
이후 마지막 장면에는 바닷가에서 휠체어를 탄 노인과 뛰어다니는 아이, 그리고 노인의 손을 잡는 여자가 등장하며 노인이 공룡이며 노인의 손을 잡는 여자가 딸 별이 임을 암시했다. 노인의 눈에는 우주가 담긴 모습으로 결국 공룡이 강태희의 경고대로 다시 걷지 못하고 보지 못하게 됐지만 딸을 지켰음을 암시했다.
시청자들은 방송 후 “결말이 너무하다. 아이도 중요하지만 아빠는 다리 못 쓰고 실명에 엄마는 죽고”, “이런 결말을 보려고 기다린 건가”, “결말이 너무 잔인한 느낌” 등 반응을 보이며 결말에 불만을 전했다. (사진=tvN ‘별들에게 물어봐’ 캡처)
https://naver.me/F0zader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