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10일 철강 25% 추가 관세 발표…상호관세는 11일께"(종합2보)
"관세가 US스틸 매우 성공적으로 만들 것…알루미늄도 25% 관세"
"상호관세 모두에 영향 미치진 않아…美 이용하는 국가들에 상호주의 적용"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0일(현지시간)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25% 관세 부과를 발표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 미국프로풋볼 결승전인 슈퍼볼이 열리는 뉴올리언스로 이동하는 전용기(에어포스원) 안에서 기자들에게 이 같은 계획을 공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으로 들어오는 어느 철강이든 25% 관세를 부과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알루미늄에 대해서도 질문받자 "알루미늄도 그렇다"라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첫 임기 때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국가 안보를 이유로 철강 제품에 25% 관세를, 알루미늄 제품에 10% 관세를 각각 부과한 바 있다.
당시 한국은 미국과 협상을 통해 철강 관세를 면제받는 대신 수출 물량을 제한하는 쿼터제를 수용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은 새로 발표하는 관세는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기존 관세에 추가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후략
김동현(bluekey@yna.co.kr)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5201591?rc=N&ntype=RAN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