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경제 성장은 폭발적이다?
: 중국이 국내 총 생산 기준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 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매년 경제성장률이 추락하고 있다. 여전히 높은 수치로 보이겠지만,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너무 빠르게 떨어졌다고 본다. 때문에 중국을 '중진국 함정(개발도상국이 중간소득 단계에서 성장력을 상실하며 고소득국가에 이르지 못하고 중진국에 머무르거나 다시 저소득국가로 후퇴하는 현상)'에 빠진 것으로 보는 의견이 많다. 실제로 브릭스라 불렸던 신흥국들은 이 중진국 함정에 허덕이고 있다. -참고:한국은 80년대에 중진국 함정을 탈출해 선진국이 된 막차를 탄 국가이다- 물론 그럼에도 어마어마한 인구, 물량빨로 성장을 이어 가겠지만, 최소한 중국 경제가 여러가지 어려움에 처해있다는 것은 중국 정부도 공식적으로 인정한 사실이다.(중국은 경제성장률을 속이고 있다는 의혹이 있고, 중진국 함정에 빠질 확률을 50%이상이라고 공식적으로 발표)

중국의 인구는 폭발적으로 증가중이다?
: 아니다. 놀랍게도? 중국은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심각한 저출산 문제로 고민중이다. 인구수로 경제성장을 이어온 중국에게는 타격이 크다. 흔히 많은 인구수와 과거 한자녀정책 때문에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한자녀정책은 이미 폐기 되었고, 심화되고 있는 저출산 + 고령화 문제가 중국 경제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게 많은 경제학자들의 생각이다.
(우리나라랑 비교하면 훨씬 상황 좋은거 아니냐?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이미 선진국이고, 또 선진국 기준에서 봤을 때 여전히 경제성장률은 높은 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