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커뮤가 다 그렇듯이 글 쓰는 사람은 소수이고 대부분은 눈팅만 하겠지.
그래서 이상하게 돌아가는거 진작 눈치채더라도 오랫동안 함께하고 내 일상이었어서 탈퇴 못하고 그렇다고 반박글도 못쓰고 걍 내 생각과 비슷한 유튜브나 다른 커뮤글 보면서 내가 이상한게 아니군 하고 안심하고 뭐 그런 사람도 있지 않을까 싶음.
민주당 출신의 대통령 욕하는 글이 자꾸 늘어나고 짠물들만 나대는데, 멀쩡한 사람들이 그걸 다 동의할 것 같진 않음.
걍 겸공 구독자수나 시청자수 빠지는 것만 봐도 지긋지긋하다 생각하는 사람들이 걍 더이상 안보고 그 시간에 다른거 보는 영향 아닐까 생각해봄.
김어준이라서 동의한게 아니라 김어준이 하는 말이 동의할만하니까 많이들 보고 좋아했던거고, 더이상 동의할만하지 않으면 안보는 사람도 많을 것 같음.
나만 해도 tbs 시절부터 뉴스공장, mbc시선집중 두개 돌려가면서 볼만한 정치인들 나오면 보고 그랬는데, 어느순간부터 말같지 않은 소리 하니까 안보기 시작했고, 매불쇼도 걍 오후시간에 심심하니까 습관적으로 틀어놓다가 보는게 화딱지 나서 이제 딴거 보고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