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퀘어 [인터뷰 전문] 이언주 "총선 이대로면 큰일…조국이 뭐길래 챙기나"
417 6
2026.06.23 16:39
417 6

https://n.news.naver.com/article/421/0009019244?sid=102



▷조소영: 평택을 같은 경우에는 3파전으로 벌어지다 보니 어부지리로 국힘에 자리를 내줬다 이런 것도 있는 것 같고.


▶이언주: 조국이라는 분이 이번 선거에 나오는 게 합당한 거였나요? 거기서부터 시작을 해야지 너무 웃기는 거 아니에요. 저는 굳이 얘기를 많이 하진 않았지만 문제가 있어서 출마를 못하게 된 거잖아요. 그러니까 쉽게 말해서 그게 뭐였죠? 입시 부정 판결을 받아서 그게 확정이 돼서 선거에 나올 자격이 박탈된 거잖아요. 법적으로. (그렇죠. 그렇죠) 그러면 일반적으로 그 임기 안에는 안 나오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 아닌가요? (그쵸) 그런데 사면을 받아서 바로 그 임기 안에 그러니까 보통은 그 임기는 끝나고 다음 최소한 다음 국회의원 선거에 나오는 게 상식인데 사면 받자마자 바로 그 보궐 선거에 나와서 내가 또 당선되겠다. 아니 그러니까 죄송한 거잖아요.


본인이 마치 뭐 억울하게 당했다 이렇게 생각하는데 그거 아니라는 거 다 밝혀졌잖아요. 그러면 일단 반성해야 되는 거 아닌가 그리고 그 범죄들이 그냥 범죄가 아니고 매우 심각하고 이번 어떻게 보면 젊은 세대들한테 있어서 굉장히 타격이 큰 범죄죠. 당의 입장에서 보면 그렇지 않습니까? 그러면 우리가 사람을 영입하거나 하더라도 어떤 문제가 있을 때 절대 영입할 수 없는 유형의 범죄들이 있는 거 아닙니까? 그렇잖아요. 근데 그분은 도대체 뭐길래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영입해야 되는 것처럼 전제를 깔고 계속 얘기하나요? 아니 저는 도대체 어떤 특별한 신분을 갖고 있는 분인가요? 왜 자꾸 물어보는지 저한테 저는 이해가 안 가서 그러 민주당이 어떤 신분 질서를 갖고 있는 당이에요 그런 거 아니죠? 궁금해서 그래요.

국민의힘도 그렇지 않거든요. 국민의힘도 그렇지 않아요. 어떤 신분 질서가 있지 않아요. 근데 젊은 친구들이 보면 민주당이 신분 질서가 있는 당이라고 착각할 것 같아요. 저기에는 특정한 어떤 사람은 왕자거나 신분의 특혜가 특권이 있는 당이구나라고 할 것 같아요. 왜냐하면 다 경선하고 한다고 해놓고 어떤 누군가는 끊임없이 경쟁하지 않고 계속해서 돼야 되는 것처럼 우리 당 안에 그런 분들도 있어 어떤 분들은요 정말 경선도 하지 않고 왠지 모르겠는데 계속해서 공천 받는 분이 계세요. 계속 쉬운 지역에 이분들은 뭐지 하는 생각을 안 할 수가 없거든요. 그런데 그게 특정한 어떤 계보나 특정한 어떤 운동권 계보 이런 게 있는가 이런 얘기를 수없이 해요. 젊은 사람들이 가장 지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그 기회의 공정이에요.

사실은 온 세상이 다 공정하고 다 평등하면 좋겠지만 그것은 불가능한 것이고 자원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기회라도 공정하게 달라라는 거지 않습니까? 그것이 중요한 이 세상에서 오히려 민주당이 훨씬 더 봉건적으로 보인다 이러면 되게 창피한 일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지금 사실 현실이 뭐냐 젊은 사람들의 입장에서 볼 때 민주당이 훨씬 더 봉건적으로 보이고 훨씬 더 이상하게 뒤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말은 그렇게 안 하는데.



길어서 자르기 힘든데 전대 얘기도 있고 하니까 다들 링크들어가서 봤으면 좋겠어!


댓글 6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투쿨포스쿨 무드 프라이밍 아이즈 체험단 30명 모집 255 06.21 34,711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14,015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84,810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06,27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58,129
공지 알림/결과 정치 정리 구글시트📊 🔥11월 15일 2차 업데이트🔥 + 주요 이슈 정리 도와줘! 62 25.09.09 47,346
공지 알림/결과 ☎️국회의원에게 정책 및 민원 제안 / 청와대 국민사서함☎️ 17 25.09.01 54,288
공지 알림/결과 💙더쿠 정치방 슬로건 모음집💙 86 25.07.24 84,985
공지 알림/결과 📘국회에서 뭘하나요📘본회의 의안 정리📘 (8월 27일 본회의 업뎃 완) 76 25.07.24 91,399
공지 알림/결과 걍 여기서 인구조사 하면 안됨? 1770 25.07.22 108,494
모든 공지 확인하기()
931257 스퀘어 청와대 뉴컨텐츠 왔다 19:10 11
931256 잡담 김어준이 탄핵 시사하는 방송 내내 하면 김어준만 이상해보이지 2 19:09 34
931255 잡담 이동형이 저번 대선이랑 경기도지사 시절보다 현재 같은 목소리를 내는 채널들이 많아졌다고 ㅠㅠ 9 19:07 138
931254 잡담 너네 주변미터로 털천지들 이재명 욕하고 있어? 2 19:06 54
931253 잡담 새로운 잼컨올라왔다!!! 19:06 99
931252 잡담 나는 롯 오늘 첨듣는데 정방에 언급 많았어? 6 19:05 70
931251 잡담 솔직한 김용범 정책실장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 19:05 125
931250 잡담 롯은 원래 싫었어 코다리들도 다 싫어했지 음모론+상스러움+자기가 판 움직인다고 생각하는거 1 19:04 35
931249 스퀘어 정청래 페북 10 19:02 186
931248 잡담 조국이 민정수석 하느니 내가 하는 게 나음 5 19:01 119
931247 잡담 김어준, 탄핵시사 중 13 19:01 396
931246 onair 박원석: 조국당은 조국과 헤어져야 민주당이랑 뭔 연대라도 할 수 있다 7 18:58 172
931245 잡담 언제쯤 친칠라 티를 벗을까 3 18:58 85
931244 잡담 스피커들 결국 다 돈때문이었구나 7 18:58 245
931243 onair 신인규: (김어준의) 코어지지층이 돌아서는거죠 18:58 116
931242 onair 조국=키 큰 안철수 7 18:56 100
931241 onair 박원석: 10개질문 보낸이유는 자다라도 평택 생각만 하면 벌떡벌떡 일어나는거죠 4 18:56 169
931240 onair 박원석: 조국 걍 평택 생각만 하면 이불킥 중이고 자니... 보내는 되게 찌질한 구남친같아요 제가 엠비아바타입니까 한 안철수같다 2 18:56 78
931239 onair 자다가도 평택 생각하면 벌떡벌떡 일어나는 구남친 18:55 50
931238 onair 인규: 요새 조준동 셋 중에 조국이 제일 정치감이 없는거같아요 4 18:55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