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x.com/nikkei/status/2069964568177107343?s=46&t=0eEbM4RrF1TdHXLHx8RYwA
“정부의 문화예산 축소 기조와도 맞물려 있다. 국립미술관과 박물관의 공적 재원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방침에 따라, 국립영화아카이브의 2026년도 운영비 교부금은 전년 대비 44% 감소한 3억 5,856만 엔으로 줄어들었다.”
지금 도쿄 영화아카이브 지원금은 한화로 약 34억인데, 2026년 한국영상자료원에 지원된 국고보조금은 약 152억 원.. 거의 5분의 1 정도라고 보면 됨
예산 보충을 위해 크라우드펀딩 시작했지만, 절망적인 건 일본 문화부가 국립 미술관·박물관에 대해 2035년도까지 자체 수입 비율을 100%로 끌어올리라는 목표를 제시했고, 자체 수입 비율이 40%에 미치지 못할 경우에는 ‘재편’ 대상이 될 수도 있다고..
(+ 예산 감소 원인은 국방부 예산을 2배로 증액해서 다른 부처 예산들을 삭감시킨듯)
거의 폐관 위기라고 봐도 될듯 ㅠ 나는 도쿄 여행가면 항상 방문했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