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내가 번역했다: 여러분들이 탄성을 올리게 할 만한 “캡틴 마블” 의 코스튬에 숨겨진 21가지 비밀 (완역)
2,433 18
2019.03.18 03:19
2,433 18
미국덬이야
일요일이라 심심해서 캡마 관련 기사 잔뜩 보다가 흥미로워서 일단 번역 시작해 봄
1/2만 했어 21가지인데 10가지만... 이제 더 할라고
하다가 걍 완역했어 이제 설거지 하러 가야지

아래 음악들을 들으면서 읽으면 더 좋습니다, 번역할 때 이거 틀어놓고 하니까 기분 살더라: 


그리고 이 곡이랑:


이 곡도 추천:


위부터
  • 캐롤 후반부 전투 테마곡
  • 캐롤 후반부 전투 중간에 슈프림 인텔리전스와의 접속 장면에서 나오는 음악
  • 영화 끝나고 크레딧 때 나오던 곡

여러분들이 탄성을 올리게 할 만한 “캡틴 마블” 의 코스튬에 숨겨진 21가지 비밀
출처: https://www.buzzfeed.com/crystalro/captain-marvel-costume-facts

theqoo inserted image



“캡틴 마블은 인피니티 워의 예고편이자, 희망을 상징합니다”

여러분이 마블 팬이라면 MCU의 가장 최근 히트작인 캡틴 마블에 들어간 많은 재능있는 사람들의 고생과 사랑에 대해 제가 여러분에게 이야기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 중 한 명은 마블 스튜디오의 시각개발 (Visual Development) 감독인 앤디 박입니다. 

마블 입사 9년차인 앤디 박은 마블의 많은 여성 수퍼히어로의 디자인을 담당하였습니다.블랙 위도우, 스칼렛 위치, 헬라, 맨티스, 네뷸라 그리고 와스프가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캡틴 마블에서는 잭슨 세, 이안 조이너, 앤서니 프랜시스코, 애덤 로스, 튤리 서머스, 스티븐 셜리, 그리고 로드니 푸엔테벨라 등의 재능있는 아티스트들이 소속된 팀을 이끌었습니다. 

버즈피드와의 인터뷰에서, 앤디 박은 왜 캡틴 마블 디자인 팀을 이끄는 것이 그에게 특별히 더욱 흥미롭게 다가왔는지 이야기하였습니다:

제 커리어는 굉장히 여성 중심적이었고 저는 그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자라오면서 제가 가장 좋아하던 만화책은 아이언 맨과 레이첼 서머스였어요. 레이첼 서머스는 피닉스 (평행우주에서의 진 그레이와 스캇 서머스의 딸) 죠. 레이첼은 제가 가장 좋아하던 캐릭터였어요. 정말 파워풀하거든요. 90년대에 제가 가장 좋아하던 TV 쇼는 버피였습니다. 그리고 제 커리어의 첫 10년동안, 그러니까 제가 컨셉 아티스트가 되기 전에는요, 저는 툼 레이더 만화책 작가로 가장 유명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MCU에서의 첫 여성 공동 수퍼히어로 (와스프) 와 첫 리드 캐릭터 (캡틴 마블) 가 등장하는 작품에서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대해 정말 자랑스럽고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제 앤디 박이 저희에게 알려준 캡틴 마블에 대한 멋진 디테일과 영화 뒤에서의 (behind the scene) 이야기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캡틴 마블의 빨강, 금색, 파랑 수트는 그녀의 대담한 성격을 상징합니다. 이 삼색이 가장 중요한 색이죠. 

ILAUt

앤디 박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이 영화의 테마는 항상 다시 일어선다는 겁니다. 어린 아이로도, 그리고 성인으로도 캐롤은 계속 이걸 하면 안 된다, 저걸 하면 안 된다 하고 잔소리를 듣죠. 그렇기 때문에 캡틴 마블이 되고서는, 이제는 정말 캐롤 자신을 받아들이고, 캐롤이 지금까지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다시 받아들이게 되는 겁니다. 항상 대담했고, 강한 사람으로요”. (색 선정은 2012년에 다시 발간되기 시작한 켈리 수 디코닉의 캡틴 마블을 따랐으며, 제이미 맥켈비는 2012년부터의 캡틴 마블 만화책에서 캐롤 댄버스의 코스튬 재디자인을 맡았습니다.)

2. 삼각형은 캡틴 마블의 수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QmxLJ
 
“캡틴 마블, 아니 다시 말하자면 캐롤 댄버스는, 강력함을 계속 이야기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힘이 아닌, 자신이 지금까지 자라오면서, 소녀로, 그리고 군대에서의 어린 생도로, 스타포스의 멤버로, 그리고 캡틴 마블로 지니고 있었던 강력함 말이죠. 도형 중 강력하고 밸런스가 잡힌 것은 바로 삼각형입니다. 그리고 삼각형이 별의 모양을 만들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저는 코스튬을 디자인하면서 가장 많은 삼각형을 사용하고자 했어요. 그래서 가슴의 별로 시작되는 강력함을 다시금 강화시킬 수 있게 한 거죠.” 

3. 그리고 유니폼은 군인답게 디자인되었습니다. 

txjXX

캡틴 마블은 크리족이라는 엘리트 군인 집단 소속이기 때문에, 디자인 팀은 우주와 다른 환경에서도 버틸 수 있는 모습이게끔 군인다운 모습을 창조하고자 했습니다. 

4. 예를 들자면, 캡틴 마블의 유니폼에는 힐이 없고, 대신 부츠가 있습니다.  

OUTSA

“캐롤의 부츠는 군인 부츠처럼 생겼죠. 굉장히 실용적이에요.”

5. 그리고, 잘 안 보일 수도 있지만, 캡틴 마블의 유니폼에 있는 가로줄들은 군대에서의 계급을 의미합니다. 

pQGKc

잘 안 보이지만, 멋진 디테일이죠.

6. 좀 더 자세히 보면, 여러분은 스타포스의 멤버 하나하나가 유니폼에 각자 다른 별을 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hownQ
멋지죠!

7. 그리고 코스튬 디자인은 할라와 크리족으로서의 각자의 위치를 반영하게끔 디자인되었습니다. 

WJZZL

할라의 엘리트 군인 집단이면서 크리족은 자신들의 행성에서는 유명인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할라 사람들의 롤모델인 셈이죠. 그렇기 때문에, 할라 사람들의 심벌이 되는 겁니다. 

8. 수트의 색이 변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는 앤디 박이 캡틴 마블의 스타포스 모습을 디자인할 때 떠올렸다고 합니다. 

theqoo inserted image

아이디어는 이러했습니다. “임무를 달성하러 파견나갈 때, 바로바로 색을 바꿀 수 있는 거죠. 위장술인 셈입니다.”

9. 캡틴 마블과 스타포스 수트 사이에는 색깔 말고도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ZmCVG

eALTa


“캐롤은 자기 수트에서 몇 가지를 덜어냈어요. 엉덩이 부분의 스트라이프와 그 아래에 있는 다리 보호대를 꼽을 수 있겠네요. 색을 바꾸었을 때, 캐롤이 아이콘으로서의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게끔, 어디에 금색을 써야 할지 가장 집중했습니다. 저는 은색이었던 부분을 다 금색으로 바꾼 것은 아니었어요. 은은하게, 미묘하게, 감지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는 스타포스로서의 모습이 더 복잡하길 바랐습니다. 그리고 캡틴 마블로서의 모습은 좀 더 깔끔하고 날렵하길 바랐고요.”

10. 그리고 가슴의 별에서 이어지는 금색 스트라이프를 더했습니다.  

CnJFP

“말하자면 군인이 진급하듯이, 자신의 스트라이프를 얻어낸 것입니다. 캐롤 댄버스이자, 캡틴 마블이고, 자유로운, 누구의 구속 아래에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겁니다. 더 이상 거대한 조직인 크리족 소속이 아니고요.”

11. 캡틴 마블의 수트는 몸에 딱 달라붙지만, 실용성과 보호력을 중시하여 디자인되었습니다. 

theqoo inserted image

앤디 박에 따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저희는 저희의 디자인에서 사람의 형태를 가장 이상적으로 표현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남성과 여성 캐릭터에서 다 같죠. 하지만 저희는 그 가운데어서도 항상 사람이라는 것을 존중하고자 합니다. 불필요한 것은 없어야죠. 그렇기 때문에 모든 형태의 선, 실루엣, 그리고 코스튬 모두는 만화책을 따르지만, 사람이라는 것을 존중하고자 합니다.”

12. 그리고 코스튬은 캡틴 아메리카의 코스튬과 비슷합니다. 

theqoo inserted image

왜냐하면 둘 다 군인 출신이고, 비슷한 점들이 있기 때문이죠.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가슴에 있는 별입니다. 

13. 앤디 박은 캡틴 마블의 첫 디자인을 어벤저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당시에 했다고 합니다. 맞아요, 캡틴 마블은 에이지 오브 울트론에 나올 뻔 했어요.

theqoo inserted image

조스 위던은 영화 마지막에 캡틴 마블이 우주에서 날아오길 바랐습니다. 하지만 스튜디오는 그것에 반대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것이 캡틴 마블의 캐릭터를 처음으로 소개하는 데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14. 캡틴 마블은 캡틴 마블이 시작되기 전인 어벤저스: 인피니티 워와 엔드게임 단계에서 디자인되어야 했습니다. 영화 촬영 순서 때문이었죠. 

theqoo inserted image

인피니티 워와 엔드게임은 동시에 촬영되었습니다. 캡틴 마블이 촬영되기 전이죠. 그렇기 때문에 앤디 박과 시각개발 팀은 캡틴 마블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상태로 디자인을 해야만 했습니다. 아직 스토리가 짜여지지 않은 상태였거든요. 

15. 헬멧에서 보이는 모호크 디자인은 켈리 수 디코닉의 만화책에 나오는 제이미 맥켈비의 디자인을 따랐습니다. 
 
theqoo inserted image

“모든 코스튬에는 헬멧이 필요합니다. 전 정말 마음에 들어요.” 앤디 박은 웃으며 말했다. 하지만, 머리카락 모호크 디자인은 거의 없어질 뻔 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런 반응이 있었어요. ‘저건 솔직히 믿어지지가 않는데’.” 그래서 앤디 박은 머리카락이 없는 채의 모호크 디자인 버전을 많이 연구했다고 합니다. 예를 들자면, 금속 모호크 같은 걸로요. 

16. 그리고 헬멧이 작동하는 방식은 스타로드의 마스크와 같은 외계인의 기술이라고 합니다. 

theqoo inserted image

앤디 박은 아래와 같이 설명합니다. “캡틴 마블은 외계인이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외계 기술이 성립하는 거죠. 그리고 스타로드의 마스크에 담긴 기술처럼, 머리카락을 쭉 잡아서 끌어당기는 그런 식으로 될 지도 모르죠!” 

17. 수퍼히어로 코스튬을 만드는 데는 서로 다른 두 팀이 있었다고 합니다. 한 팀은 전투 의상을 만들고, 다른 팀은 부드러운 의상을 만들었습니다. 

theqoo inserted image

단단한 전투 의상은 3D 모델링으로 작업되고 러스 싱클과 싱클의 회사인 필름 일루전즈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의상들은 코스튬 디자이너 산자 헤이즈와 헤이즈의 팀에 의해 만들어졌고요.  

18. 그리고 일반적으로, 수퍼히어로 코스튬은 디자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배우가 서 있을 때도, 스턴트 액션을 하면서 움직일 때도 보기 좋아야 하기 때문이죠.

theqoo inserted image

“이렇게 편하게 팔 내리고 서 있을 때 보기 좋은 코스튬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팔이 위로 올라오면 코스튬은 주름이 지기 마련이고 흉물스러워지죠. 그렇기 때문에 그 모든 것의 밸런스를 이끌어내야 하고, 그렇게 만들기는 쉽지 않습니다.”

19. 각 캐릭터마다 최고 10개의 코스튬이 제작됩니다. 이것은 금속 등의 무거운 재질로 만들어져서 좀 더 영웅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과, 전투로 인해 낡거나 흠집이 생긴 것을 포함합니다. 

theqoo inserted image

“모든 코스튬의 작업에는 아주 많은 시간과 아주 많은 다른 코스튬이 필요합니다.”

20. 캡틴 마블 만화책에서 유명한 허리띠는 실용적이지 않기에 영화에서는 배제되었습니다. 

theqoo inserted image

“만화책에서 허리띠가 있었던 이유는 만화책이라 2D 매체이기 떄문이죠. 그 때는 보기에 좋아요. 말하자면 망토같은 거죠. 날아가면 펄럭거릴 수 있게끔요. 하지만 인크레더블의 에드나가 비실용적이라는 이유로 “망토는 안돼!” 라고 말했다시피, 저희도 허리띠는 배제하였습니다.”

21. 그리고 마지막으로, MCU의 더 큰 관점에서 볼 때, 캡틴 마블은 엔드게임에서 다루어질 메세지와 함께, 희망을 상징합니다.

theqoo inserted image

앤디 박 트위터 https://twitter.com/andyparkart
앤디 박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andyparkart/

theqoo inserted image


목록 스크랩 (0)
댓글 18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투슬래시포 X 더쿠 EVENT💫] 이사배가 만든 ‘엔젤릭 베이스 2종’ 체험 이벤트! 618 11.06 36,621
공지 ▀▄▀▄▀【필독】 비밀번호 변경 권장 공지 ▀▄▀▄▀ 04.09 3,507,019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7,277,054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핫게 중계 공지 주의] 20.04.29 25,443,955
공지 ◤성별 관련 공지◢ [언금단어 사용 시 📢무📢통📢보📢차📢단📢] 16.05.21 26,782,475
공지 알림/결과 마블방 거주민 자진신고 (기한 : 없음) 178 21.12.30 10,914
모든 공지 확인하기()
23847 잡담 애거사 7화 봤는데 미쳤다.. (ㅅㅍ) 1 11.03 223
23846 잡담 디플 팔콘윈솔 본 덬 있어? 이건 어땠어? 5 11.02 164
23845 잡담 혹시 애거사 완다비전 안보고 봐도 돼? 2 11.02 215
23844 잡담 마블 다 식었었는데 로다주복귀랑 애거사 땜에 다시 좀 살아나는중 11.02 128
23843 잡담 마블 유튜브에 올말~내년 디즈니 플러스 컨텐츠 예고편 올라왔다 2 11.02 168
23842 잡담 ㅅㅍ) 애거사 마지막화 보니까 급 반갑다 2 11.02 235
23841 잡담 애거사 말이야 막화 ㅅㅍ 1 11.01 213
23840 잡담 블팬2 솔직히 어땠어? 9 11.01 150
23839 잡담 애거사에서 빌리 캐 소개하려고 했던것 같은데 1 11.01 218
23838 잡담 디플 시작했는데 마블 드라마 추천해줄레?? 3 11.01 115
23837 잡담 문나이트 볼라고 하는데 1 11.01 124
23836 잡담 ㅅㅍ 근데 애거사는 왜 2 11.01 282
23835 잡담 애거사 7화는 올해의 에피소드 아닐까 싶음 2 10.31 266
23834 잡담 처음 보는 형태의 엔딩 ㅅㅍ 2 10.31 232
23833 잡담 애거사 마무리 너무 당황스럽네 코믹스도 이래..? ㄱㅅㅍ 1 10.31 336
23832 잡담 애거사 막화 걍... 걍 그래 2 10.31 310
23831 잡담 완다의ㅜ행복을 바라고 잇습니다..(완다비전보는중) 10.31 133
23830 잡담 애거사 막화 올라왔다 ㅠㅠ 1 10.31 188
23829 잡담 애거사 오늘 회차 뜨면 삐삐쳐줘.. 2 10.31 126
23828 잡담 아니 원더맨 티저 뜨고 사람들이 (스포려나?) ㅇㅇ ㅇㅇㅇ 이러길래 검색해봤는데 10.30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