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퀘어 뉴비들을 위한 로아 암묵적인 룰
27,890 4
2021.01.01 17:08
27,890 4
로아라는 게임은 뉴비들에게 매우 불친절한 게임이다.
메이플로 치면 완전 갓뉴비가 자리라는 개념을 어찌 알겠어. 그거와 비슷.

로아에서 유저간 밈은 뉴비들이 알턱이 없다. 
그런 밈을 알 수 있는 글이 됐으면 좋겠다.

1. 신호탄 밈
i15209201566.png
신호탄.
가디언 레이드나 도전 레이드에서 필수품으로 챙겨가는 배틀아이템이다. 
설명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가디언의 위치를 알려준다.

4명 중 누군가는 사용을 해야하는데
이것을 사용하는 순서가 밈으로 정해져있다.

i15795447941.png
파랑색으로 동그라미 돼 있는 것은 파티에 들어가면 화면 왼쪽에 생기는 파티원 UI 다.
저 순서대로 신호탄을 던지는 게 신호탄 밈이다.
저 순서라면 바드인 나는 4번째로 던져야 하며
기공사인 사람이 1번째로 시작하자마자 던져야한다.


2. 부활 밈
레이드를 하다가 죽었다.
그럼 부활을 해야하는데
i15901208329.png
부활의 깃털이라는 것을 사용해 제자리에서 부활을 하거나 
시작지점인 거점에서 부활하는 방법으로 나누어진다.

뉴비들은 부활이 깃털이 없어 말없이 거점부활을 누르는 경우가 허다한데
고인물 입장에서는 저 인간이 뉴비인지 부계정하는 고인물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어 매우 불쾌해 하는 경우가 상당수다. 
상상을 해보자. 걸어오는데 1분 넘어가는 거리를 거점부활해서 천천히 걸어오고 있으니.
만약 뉴비라면 "저 깃털이 n개 밖에 남지 않아서 거점부활 좀 하겠습니다. ㅠ" 라고 채팅 하나 띡 치면
고인물들도 이해 해줄 것이다. 뉴비들은 이게 많이 없다.

부활의 깃털이 많다면 거점에서부터 거리가 멀든 짧든 제자리 부활을 눌러주는게 좋다.


3. x3 밈
일종 패턴 중 3시 6시 9시 12시 방향으로 파티원마다 한 명씩 가야하는 패턴이 은근 있다.
이럴 때
i15795447941.png
파티원 UI 칸 중 앞에 있는 숫자를 곱하기 3 해서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바드인 나는 4니까 4x3=12. 12시를 가야하며
기공사는 1이니 1x3=3. 3시를 가야한다.

나는 x3 하자고 할 때 저게 뭔소리지 하고 막했다가
눈칫밥 오지게 먹었으니 뉴비친구들은 알았으면 한다...
아마 고인물 친구들이 저런 패턴이 있는 레이드를 갈 때 채팅창으로 x3를 쳐줄 것이다.


4. 카오스게이트 지도품앗이 밈
품앗이는 힘드는 일을 서로 거들어, 품을 지고 갚고 하는 일. 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로아에서도 사용된다.

i13563163117.png
보통은 캘린더에서 카오스게이트가 열리는 날 가장 많이 사용 된다.
카오스게이트에 입장해서 클리어 한다면 비밀지도 라는 것을 일정확률로 획득하게 된다.
i15676489031.png<< 요따구로 생김
파랑색 = 희귀 / 보라색 = 영웅 / 노랑색 = 전설 으로 3가지가 존재하며 주황색인 유물은 먹어본 적 없다.(ㅠㅠ)

카오스게이트를 돌고나서는 지역챗이 매우빠른 속도로 올라가며
i13815350142.png 라는 내용이 도배가 될 것이다.
이때 같은 등급의 지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 4명이 모여 
한 사람당 지도1개를 소모해 4판을 뛰게 되는 것을 지도품앗이
라고 한다.

예를 들어 위 사진 처럼 포위한 열대의 도시는 노랑색이니 전설지도.
그럼 
1. 지역챗에서 전설지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찾거나 파티를 구한다. 
2. 파티원이 4명이 되면 지도를 우클릭해 파티공유를 누른다.
3. 4명 다 전설지도인게 확인이 되고 위치를 알게 된다면 각 지역을 순회하며 전설비밀던전을 4번을 돈다.

지도품앗이는 주로 영웅지도 이상부터 도는 것을 추천한다. 

각 마을마다 지도를 업그레이드 또는 뽑기를 해주는 NPC가 존재하니 M를 누르고 검색창에 지도 라고 검색하면
나올 것이다.
i15484723288.png
(주위에는 균열의 조각으로 지도를 교환 해주는 NPC가 존재한다.)
(균열의 조각은 카오스게이트를 통해 획득 가능하다.)


혹시 나는 누가 쓰지 않고 도망칠 게 두렵다 ! 하는 분들은 시작하기전 꼭 파티원을 캡처해둬라.
혹시 모른다. 누가 튈지... 튀었다면 사건사고게시판 가서 박제하면 된다.



-----------------------------------------------------------------
아이템 레벨 915 이상이 된다면 각종 컨텐츠마다 공략이 있을 것이다.
보자 ! 모른다면 물어보자. 모르고 입 꾹 닫고 팟터트리면 곱창난다.
-----------------------------------------------------------------






/ 아랫글 댓글보다가 좋은글같아서 그냥 통째로 퍼옴 댓에 추가로 알려주면 더 좋을듯!!
댓글 4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모공 흔적 앰플 체험단 모집 💙 443 06.25 35,964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57,914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48,465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6,09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15,469
공지 알림/결과 🎄🍐 🎅✨ 제 4회 로방 설문조사 결과 ✨🎅🍐🎄❗ 스압주의 ❗ 59 22.12.29 52,379
공지 알림/결과 🌈🌈🌈 1. 시작 가이드 🌈🌈🌈 46 21.02.25 135,113
공지 알림/결과 🌞🌱🌞 2. 뉴비 가이드 🌞🌱🌞 45 21.02.15 132,006
모든 공지 확인하기()
250620 잡담 도읍지 운이 미치긴했었네 1 12:33 23
250619 잡담 슈모익 프리미엄 차원술사 몰아주기 하려고 2주 존버히는중... 2 11:40 36
250618 잡담 림레이크는 정말 개쩌는 대륙이다 3 11:09 72
250617 잡담 마스터마인드땄는데 듀얼리스트 못따서 패작 700번 해야돼 1 05:33 116
250616 잡담 예전에 난무스커만 해봤는데 일격어때? 2 01:57 73
250615 잡담 아 나 너무 고민됨 남요즈 네리아 뭐주지 2 01:24 116
250614 잡담 특화캐릭 절대못해파였는데 곰수사 ㅈㄴ재밋네 2 00:53 153
250613 잡담 슈모익캐 공명비약 주는거 있었어? 3 00:51 72
250612 잡담 엥? 이거 뭐임?? 5 00:28 238
250611 잡담 월드컵 아바타 받을수있는거맞아?ㅅㅂ 5 06.26 191
250610 잡담 이제 엔컨 8겁작은 나르카가 끝이려나 2 06.26 60
250609 잡담 쿤겔 똥뺴라 시발 똥빼라고햇다 좋은말로할때 06.26 47
250608 잡담 도화가 모코코캠프 스타일 지원 잘못 골랐어... 2 06.26 141
250607 잡담 나도 땄다!!! 2 06.26 169
250606 잡담 진짜 구라같음.. 여태 무수한 오타쿠질을 하면서도 단 한번도 4 06.26 170
250605 잡담 1700 ~ 1740 이구간 폿 ㅈㄴ많은듯 8 06.26 170
250604 잡담 내 로생에도 이런일이 있다니 4 06.26 172
250603 잡담 pc방 이벤트때문에 켜두고 왔는데 되게 불안하다 4 06.26 186
250602 잡담 점핑권 모캠 내가 이해한게 마자??? 5 06.26 138
250601 잡담 스토리 퍼먹을게 없어서 레이드 컷신 회상의 서에서 보는중 1 06.26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