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qoo

엘지) "과거는 잊었다. 핑계대지 않겠다" 염갈량 발상의 전환 → '좌절' 52억 FA 깨웠다 [인터뷰]

무명의 더쿠 | 10:58 | 조회 수 362

https://v.daum.net/v/20260621101236243


장현식은 "21명의 타자를 상대로 공 61개를 던졌다. 한 타자당 3개꼴인데, 적게 던질수록 야수들도 수비 집중력이 좋아진다고 하더라. 나도 마음이 편했다. 투수는 부담을 갖고 어렵게 가다가 몰리는게 더 힘든 것 같다"고 지난 투구를 돌아봤다.

숨겨졌던 선발 재능을 깨달은 모양새. 장현식은 "5이닝은 못 채웠지만, 선발투수로서의 역할은 100% 다한 경기였던 것 같다. 앞으로는 더 준비 잘해서 더 공격적으로 승부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원래 연습 때도 많이 던지면서 몸을 푸는 스타일이라 (김광삼)코치님이 눈여겨보신 것 같다. 결과가 안 좋았을 뿐이지 어디 아픈데가 있는 건 아니다. 불펜투수로 좋은 평가를 받을 때도 자주 등판하면서 많이 던져야 더 좋은 느낌을 받곤 했다. 선발을 맡으니 컨디션 관리하기도 좋고, 오히려 기본부터 다시 시작하면서 하나하나 스텝업하는 기분이라 즐겁다."


불펜에서 부진한 투수를 선발로 돌린다는 건 모험이자 발상의 전환이다. 이에 대해 염경엽 LG 감독은 "성적과 별개로 선발은 되는 투수가 있고 안되는 투수가 있다. 기본적인 지구력도 뒷받침돼야하고, 던지는 메카닉이 좋아야한다. 장현식은 그런 투수"라며 "불펜에서 잘 던져도 선발로 쓰면 안되는 투수가 있다. 상하체에 힘을 분배하는 기본기가 갖춰진 선수만 선발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어떻게든 살려서 쓰고 싶은 투수라 고민이 많았다. 피칭디자인에도 여러가지 변화를 줬고, 불펜투수지만 체력이 굉장히 좋은게 눈에 띄었다. 이렇게 자신감을 찾으면 언제든 다시 불펜으로 돌아와도 새로운 승리조 역할을 해줄 거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선발 전환이 장현식에겐 여러모로 특효약이었던 모양새. 그는 "그동안도 결과에 비해 많은 기회를 받았다. 동료들에게도 미안한 마음이 있다"면서 "짧게 던질 때는 힘으로 찍어누르는, 윽박지르는 스타일이었는데, 아무래도 많은 공을 던져야하다보니 일정한 투구밸런스를 유지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다보니 마음도 편안하고, 더 공격적인 피칭도 가능해졌다"고 자신의 변화를 설명했다.

"불펜이 진짜 쉬운 보직이 아니다. 선발을 해보니 불펜이 확실히 더 어려운 것 같다. 불펜으로 롱런하는 투수들은 진짜 대단한 선수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첫 등판 당시 첫회 투구수 4개, 아웃카운트 5개를 잡는데 8개의 공만 던졌을 만큼 효과적인 투구수 관리가 돋보였다. 결과적으로 사령탑의 기대에 걸맞는 활약을 보여줄 수 있었다. 장현식은 "후회하지 말자는 마음으로, 맞아도 초구에 맞고, 아니면 1구로 끝낸다는 마인드로 던졌다. 오히려 '너무 적은가?' 의심을 가졌다가 흔들렸다"며 아쉬워했다.

"과거는 잊었다. 자부심, 자만심 그런 마음은 다 잊어버리겠다. 선발투수로서의 지금에 집중하겠다. 등뒤의 수비, 특히 (절친 신민재를 가리키며)생색내지 않는 고마운 선수들을 믿고, 힘 닿는 데까지 던질 뿐이다."



21일자에 출고된 인터뷰 기사인데 싸미 기사 찾다가 발견함 식식이 화이팅 ‎(و♧˃̵ᗝ˂̵)☆˃̵ᗝ˂̵)و

[주의] 이 글을 신고합니다.

  • 댓글 8
목록
0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 💚마몽드 X 더쿠💚 더 강력해진 #민트클렌징밤 2세대 출시 체험단 모집 (50인) 271
  • [공지] 언금 공지 해제
  •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 📢 2026 야구방 인구조사 결과 📊 131
  • 🌟 2025 올스타전 컨텐츠 모음 🌟 70
  • 𝟐𝟎𝟐𝟓 𝐃𝐘𝐎-𝐃𝐄𝐄'𝐬 𝐅𝐎𝐎𝐃 𝐒𝐎𝐋𝐃 𝐎𝐔𝐓 𝐋𝐈𝐒𝐓 218
  • 📢 야구방배 KBO 응원가 총선 결과 49
  • ▶▶▶ 야구방 팀카테 말머리는 독방 개념이 아님. 말머리 이용 유의사항 13
  • 모든 공지 확인하기()
    • 매기는 뚠뚠 오늘도 뚠뚠 열심히 일을 하네
    • 12:21
    • 조회 26
    • 잡담
    1
    • 매기는 매기한테 젤 차갑더라
    • 12:21
    • 조회 42
    • 잡담
    1
    • 롯데) 태양이 이거 원본 보고싶다
    • 12:20
    • 조회 82
    • 잡담
    2
    • 롯데) 기먼중 지금 머리로 다시 찍어 ٩(//̀Θ/́/)۶
    • 12:20
    • 조회 16
    • 잡담
    • 롯데) 걍 시작에 런웨이인가 카메라돌진인가 그것만 그렇지 그냥 평범한 포카 사진 찍는거임 ㅋㅋㅋㅋ
    • 12:20
    • 조회 17
    • 잡담
    • 엔씨) 토다상 그렇게 안봤는데 진짜 독하시네용
    • 12:20
    • 조회 52
    • 잡담
    1
    • 기아) 아 끼도엉 달리기 쇼츠 댓글보고 소리내서 웃음
    • 12:19
    • 조회 123
    • 잡담
    1
    • 4. 무명의 더쿠 12:14 도루하고싶어서 서울에 소개팅한다고 그짓말치고 경기따라와찌
    • 12:19
    • 조회 74
    • 잡담
    • 롯데) 윤동희 쟈도 좀 본인한테 취해잇는거같은데 지금ㅋㅋㅋㅋㅋ
    • 12:19
    • 조회 122
    • 잡담
    2
    • 롯데) 어차피 영상 지금 올라오는데 김원중 짧머로 함 더 찍어라~~~
    • 12:19
    • 조회 20
    • 잡담
    • 롯데) 원중이 다음에 호준이 보여주기 있냨ㅋㅋㅋㅋㅋㅋ
    • 12:19
    • 조회 26
    • 잡담
    • 올스타 투표 끝나면 바로 결과 나와?
    • 12:18
    • 조회 82
    • 잡담
    2
    • 롯데) 사촌오빠가 아이돌 된 거 보는 기분 (n)
    • 12:18
    • 조회 97
    • 잡담
    1
    • 근데 경기중에 운 적 있는 선수중에 못해서 말고 잘해서 운사람도 있었어?
    • 12:18
    • 조회 75
    • 잡담
    4
    • 기아) 나도 햄 전성기 시절 보고싶다
    • 12:18
    • 조회 45
    • 잡담
    2
    • 매기들이 자티비 못보겠다해서 귀여운 그런 컨셉인가했는데
    • 12:18
    • 조회 60
    • 잡담
    • 롯데) 그냥 유니폼 종류별로 입어줘ㅋㅋㅋㅋㅋ
    • 12:18
    • 조회 33
    • 잡담
    • 롯데) 자티비 밥먹으면서 볼랬는데 반응땜에 무습다
    • 12:17
    • 조회 144
    • 잡담
    5
    • ㅇㅋㅂ 휴스턴 마스코트랑 시큐
    • 12:16
    • 조회 85
    • 잡담
    1
    • 맛점해(੭ ` ∇´)੭(੭ ` ∇´)੭(੭ ` ∇´)੭
    • 12:16
    • 조회 10
    • 잡담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