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48은 5일, 공식 사이트에서 「STU48 멤버의 초상권·퍼블리시티권에 관한 부탁」 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 같은 날, 만화가 타나베 요이치로 씨는 자신의 X(구 Twitter)를 갱신하여, STU48의 멤버 쿠도 리코의 사진을 무단으로 AI 가공하고, X상에 투고한 것에 대해 사죄했다.
타나베 씨는 3일, 쿠도가 SNS상에 투고한 사진을, X와 제휴하는 대화형 AI 어시스턴트 「Grok」 를 이용해 무단으로 화상 가공. 타나베 씨는 「Grok」 에 「목에 머플러를 두르고, 비키니를 입혀」 라고 지시를 내려, 수영복 차림이 된 쿠도의 사진을 X상에 확산했다고 한다. 이 투고를 두고, 동 그룹의 멤버인 나카무라 마이는 4일 「아무것도 재미없고, 누구라도 볼 수 있는 X에서 이런 것을 하는 것은 그만두세요. 앞의 포스트도 빨리 지워 주세요」 라고 타나베 씨의 투고에 회신. 그 후, 타나베 씨는 투고를 삭제하고 있었다.

https://x.com/tanabi416/status/2008117061214728644
일전의 부적절한 투고에 관해서 이번에는, 저의 배려가 부족한 투고에 의해서, 여러분에게 불쾌하게 한 것,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초상권, 생성 AI 이용에 관한 낮은 의식, 일 상대인 아이돌과의 거리감을 잘못 본 오만함 등 반성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를 삭제하고 현재 관련된 그룹과의 거래 정지를 하였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정진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잘 부탁드립니다.
2026년 1월 5일
타나베 요이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