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걸그룹의 f5ve(파이비)가 올해 5월에 발매한 앨범 'SEQUENCE 01'이 미국 음악 미디어 'Billboard'의 스탭이 선택하는 2025년 베스트 앨범 TOP50과 영국 음악 미디어 'NME'가 선정하는 올해 출시된 데뷔 앨범 베스트 20에 선출됐다.
빌보드는 현지 시간 12월 10일 공식 사이트에서 스태프가 선택하는 2025년 베스트 앨범 TOP50을 공개. f5ve는 45위를 차지했다.
TOP50에는 음악 차트 'Billboard HOT100'의 단골인 배드 버니, 레이디 가가, 테일러 스위프트, 사브리나 카펜터 등이 선출되고 있다.
그래미상 2026 노미네이트 아티스트가 늘어선 가운데 일본인 아티스트 유일한 선출은 쾌거. 'NME'도 일본인 아티스트로 유일하게 선출됐다. KAEDE는, “우리의 음악이 이런 형태로 평가된 것을, 순수하게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일본으로부터 세계에, 일본의 문화와 음악을 유일무이의 표현으로 전달하고 싶다>라고 하는 마음을 가슴에 활동해 왔습니다만, 그 마음과 대처가 전세계의 분들에게 닿고 있다고 실감할 수 있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라고 코멘트. f5ve는 KAEDE, SAYAKA, MIYUU, RURI, RUI의 5인조. 레이디 가가, 저스틴 비버, 테일러 스위프트 등의 프로듀서로서 그래미상을 수상하고 있는 BloodPop®이 이그제큐티브 프로듀서를 맡는다. 2025년 8월에는 Forbes Japan 30세 미만 차세대를 견인하는 젊은 재능 30명 ‘30 UNDER 30’에 선출되어 일본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는 매년 NY에서 개최되고 있는 LGBTQ+× 일렉트로팝의 대형 페스티벌 'LadyLand Festival'에 출연해 현지 청중으로부터 열렬한 환영을 받고 있다.
12월 2일에는 일본 음악을 세계에 발신하는 글로벌 쇼케이스 'ennichi '25 Japanese Music Experience LA presentad by CEIPA × TOYOTA GROUP 'MUSIC WAY PROJECT''에 출연했다.
https://www.tokyoheadline.com/836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