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사용후기/지름샷 맥북 네오 8GB 램, 실은 애플 냉털임.
1,614 11
2026.03.06 12:55
1,614 11

BoyHhb

 

맥북 네오 8GB 램, 실은 애플 냉털임. 

 

맥북 네오 출시되고 여기 게시판도  8GB 램으로 사라마라 말이 많아서 써봄. 

아이패드 프로 태블릿도 M5 부터 기본 12GB인데 맥북네오가 8GB로 나옴. 
진짜로 태블릿보다 램이 적은 노트북을 팔기 시작한건데 

물론 가격도 아이패드 프로 보다 싸지만.

이게 왜 그렇게 되었는지 열심히 서치해봄. 

 

lWZGYG

 

 

스펙

칩: Apple A18 Pro / CPU: 6코어 / GPU: 5코어 / RAM: 8GB / 저장: 256GB·512GB / 무게: 1.23kg / 가격: $599~
출처 나무위키 https://namu.wiki/w/MacBook%20Neo(A18%20Pro%20%EB%AA%A8%EB%8D%B8)#s-2

 

CPU+GPU+NPU가 A18 Pro 칩 인데 얘가 아이폰 16Pro / 16 Pro Max 에 들어가는거임
그리고 16 Pro / Pro Max 다 8기가램임

 

근데 애플은 CPU/GPU(+NPU) 위에 램을 바로 붙여버리는 구조인데 

재설계 안하고 그냥 8기가램으로 낸거임. 

 

스펙에서 더 가관인건 심지어 아이폰에 들어간 A18 Pro랑 똑같지도 않음
맥북 네오용은 다운빈닝**된 더 느린 버전이라는 것임.

**다운빈닝 

반도체 칩을 만들면 품질이 다 똑같이 나오지 않음 웨이퍼에서 잘라낸 칩들을 테스트해보면 성능이 조금씩 다른데 등급을 매겨서 분류

이게 **빈닝(binning)** 다운빈닝은 그 중에서 성능이 낮은 등급 칩을 골라 쓰는 거임. 

제조 과정에서 GPU 코어 하나에 결함이 생긴 칩을 버리는 대신 그 코어만 꺼버리고 "5코어 버전"으로 팔면 수율이 올라가거든. 원가 절감이 되는 거임.
소비자 입장에선 같은 A18 Pro라는 이름인데 실제로는 아이폰 것보다 살짝 낮은 칩이 들어있는 셈.

 

그런데 이런 다운빈닝 칩들은 보통 새로 생산하는 것은 아니고 

기존에 생산되었는데 6코어가 활성화 안되는 수율 낮은애들을 모아놨다 재활용하는거. 

냉털 하는거지


맥북 네오 케이스로 설명하면:

아이폰 16 Pro에 들어가는 A18 Pro: 정규 등급
맥북 네오에 들어가는 A18 Pro: GPU 코어 하나 비활성화된 하위 등급 (6코어 → 5코어)

 

그럼 냉털한 칩이라도 끝내주게 맛있는 볶음밥이 잘 나왔으면 괜찮은데

문제는 과거에 애플이 노트북에는 8GB 부족하다는 거 스스로 인정했었음.

m3 맥북에어 나왔을때. 

 

그래서 그때 m3 발표하고 기존 m2 8기가 다 없애고,

m2 16기가 가격 8기가로 낮춰서 팔았음

새로나오는 m3도 16램으로 나왔거든. 

 

그 이후로 맥 라인업 전체에서 8GB 제품이 없었음
근데 갑자기 네오에서 다시 8GB로 내려간 거

 

문제는 이미 예전 M1 M2 맥북 에어 8GB 쓰는 사람들

버벅인다는 소리 많이 나오고 있고
네오는 거기서 출발하는 거임


참고 CPU 성능

싱글코어: A18 Pro가 M1보다 40~50% 빠름(일상 체감 속도는 A18 Pro가 더 빠름)
멀티코어: A18 Pro가 M1보다 약 9% 느림 CPU(코어 수가 6 vs 8이라)

앱 실행 속도나 일상 반응성은 A18 Pro가 오히려 더 빠른데, 멀티태스킹이나 무거운 작업은 M1이랑 비슷하거나 살짝 아래

 

그럼 

네오도 실사용에서  1,2년뒤에 버벅일것으로 추정됨.

혹은 바로 버벅여서 사용습관을 바꿔야할것같음.

크롬을 끄고 워드를 켠다던가 하는...

 

결국 다음 네오(내예상 아이폰 17프로 시피유로 12기가램)를 사거나,

에어나 프로로 넘어갈것 같아. 

애플 입장에선 3년안에 노트북을 두번 팔 수 있으니까 좋은거지 

 

색은 정말 잘뽑아서 나도 혹하긴하는데 

램이 계속 걸림. 

가볍게 문서작업만 하면 모르겠는데, 멀티태스킹 하는 사람들은 찍먹 안하는게 좋고. 

 

A19Pro 그러니까 아이폰 17pro 는 램이 12기가라서

다음 맥북네오는 그나마 쓸만 할 것 같아. 

 

다만 나는 주식쟁이라서... 

추가로 생각해보면

$599 가격대로 안드로이드 + 윈도우 유저를 애플 생태계로 끌어들이는 게 진짜 목적으로 보이고,
처음 맥 사는 사람이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로 이어지는 생태계 락인이 되면 장기적으로 서비스 매출에 기여하도록 하는데
맥북 에어 가격이 올라간 자리를 채우는, 갤럭시북 보급형(갤럭시북4 A51A)이나 크롬북 포지션으로 들어가는 거라고 보임


물론 애플 매출에서 맥(컴퓨터)전체가 차지하는 비율이 10% 밖에 안되서 

당장 맥북네오가 돌풍을 일으켰다고 해도 전체 매출에 미미할 수 있지만

점점 잠식당하고 있던 생태계를 다시 넓힐 수 있는 무기를 가졌다는 점에서

흥미롭게 보고 있음

 

Ai 에서 뒤쳐져서 한동안 애플 주식 안들여다봤는데 

위에썼듯이 지금 8기가램은 너무 작아서 나중에 A19Pro 같이 점점 아이폰의 램이 커지면

거기에 맞게 맥북네오의 램도 커질거라서 이번 제품은 잘안나오더라도 

출시 후 판매량 데이터, 다음 분기 맥 매출 성장률을 보긴해야할것같음

 

여튼 지금 맥북네오는 메인 노트북으로 이것저것 다 하기엔 좀 애매해. 

구매할때 주의해야해. 

서브용이나 카페에서 놀거나, 워드만쓰거나 하는 용으로는 충분하고. 

 

tANSHGLtfPkV


 

댓글 11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X동국제약🧡 한장으로 선케어 끝! ✨ 마데카 선쉴드 패드 체험단 모집 (100명) 255 06.24 17,089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28,353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04,025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16,39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84,044
모든 공지 확인하기()
37035 골라줘 레노버 노트북 골라줄 수 있을까 1 00:41 18
37034 질문 음식물처리기 분쇄식 vs 미생물식 뭐가 좋을까? 1 06.24 36
37033 질문 티비 샀는데 화질이 별로인거같은데 왜이럴까 2 06.24 103
37032 잡담 외장하드 추천해줄수 있을까? 06.24 48
37031 잡담 플립6이랑 플립7fe 케이스 호환돼? 06.24 84
37030 잡담 갤럭시 워치9인가 그 신규모델 대충 언제쯤 나올까 2 06.24 120
37029 잡담 S25 S26 1122해주라 1 06.23 144
37028 잡담 AULA F108 키보드를 국내정발로 샀는데 이거 게이밍 키보드로는 못써? 5 06.23 142
37027 질문 노트북 사려는데 어떤지 봐줄 수 있을까?? 2 06.23 317
37026 잡담 노트북 사려하는데 삼성 이번에 세일할때 사는게 나을까? 1 06.23 275
37025 골라줘 Neo QLED vs Mini LED 어떤게 좋을까? 2 06.23 352
37024 질문 노트북 새로 사려고 하는데 봐줄 수 있을까? 2 06.23 147
37023 잡담 티다샵에서 갤럭시 산 사람? 1 06.23 163
37022 질문 조립컴 견적 좀 봐줄래? 4 06.23 131
37021 질문 삼성 PC 괜찮을까? 이번 세일 때 사보려고 하는데 3 06.23 465
37020 질문 노트북 루나레이크 258에서는 u5와 u7 차이가 크지 않아? 3 06.23 148
37019 잡담 외장 ssd 내가 샀던거 4배나 올랐네 2 06.23 265
37018 질문 티다 라방 도대체 어디서 본다는거야? 1 06.22 188
37017 질문 갤럭시 26조건 봐줄래 3 06.22 272
37016 잡담 2~30만원 대 거실에 둘 스피커 추천 좀 1 06.22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