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5/9~5/20)
#2. 헨리 조지, <진보와 빈곤> (6/1~6/24)
#3. 레이첼 카슨, <침묵의 봄> (일정 추후 공지)
#4. 피터 싱어, <동물해방> (일정 추후 공지)
#5. 스티븐 핑커,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 (일정 추후 공지)
※ 챌린지 리스트는 주최측의 사정에 의하여 변경, 추가,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챌린지 진행 일정은 주최측의 사정에 의하여 지연, 변경될 수 있습니다.
[책 소개: 헨리 조지, <진보와 빈곤>]
저번 투표 받을 때 무려 24명이나 선택해줬던 헨리 조지의 <진보와 빈곤>.
외국에서는 초기에 조금 비주류로 분류되었던 자유경제학파 경제학자라고 합니다.
노동이나 자본의 가치가 아니라 아주 일찍부터 '토지(aka 건물주=부동산)'의 가치를 이야기했던 학자이기 때문에
지금의 대한민국에서도 여전히 읽을 가치가 있는 책이 아닐까 나도 기대하고 있어.
최근 10년간 헌법 개정시마다 튀어나오는 토지공개념에 대한 이해를 하고 싶고
노동과 자본이 아닌 토지의 경제적 가치와 그 방향에 대해 개념을 잡는 걸 목적으로 읽으면 어떨까 합니다.
나름 경제학 책 중에서는 처음으로 도서방에서 챌린지 하는 것 같네. (원덬 경제학 잘 몰라서 떨림.... 다른 더쿠들의 참여와 도움 필요 ㅠ)
교보문고 책 소개 링크
헨리 조지&진보와 빈곤 설명영상(w/유시민 작가, 대구카톨릭대 경제통상학부 전강수 교수) 링크
[진행 일정]
(페이지수는 2021년 현대지성판 기준, 단 다른 완역판도 목차자체는 동일하니 자유롭게 선택 가능)
최대한 부담되지 않는 분량으로 진행해보려고 나름 잘게 쪼개봤어.
주말을 쉬고 주 5일동안 진행하는 챌린지이고, 시작은 6월 1일부터 24일까지 진행합니다!
앞선 <정의란 무엇인가>를 좀 밀린 덬들도 따라잡을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주최덬도 중간에 다른 책 읽어가면서 하려고 6월 시작으로 일정 조정하게 된 점 양해 부탁할게 ㅎㅎ
다들 책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조금 일찍 공지 올려봐~
나도 경제학은 잘 몰라서 덬들이랑 같이 힘내서 읽을 수 있으면 좋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