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qoo

미국, 이란 원유 제재 60일 한시 해제…북한·쿠바는 제외

무명의 더쿠 | 13:04 | 조회 수 131

 

미국이 이란에 대한 원유 관련 제재를 60일간 한시적으로 완화하기로 했다. 이란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핵사찰을 다시 허용하고 호르무즈 해협의 자유로운 통항을 보장하기로 약속한 데 따른 조치다.

 

다만 미국은 이번 제재 완화 대상에서 북한과 쿠바를 명시적으로 제외해 이란과 북한 간 경제 협력 확대 가능성은 차단했다.

 

"핵사찰 수용하면 제재 완화"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의 개방 유지와 IAEA 사찰단 재입국을 수용하기로 했다"며 "이에 따라 이란산 원유의 생산·인도·판매를 허용하는 60일짜리 임시 일반면허를 발급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체결된 종전 양해각서(MOU) 이후 진행된 후속 협상에서 이란이 핵 투명성 확보와 해상 교통 안전 보장에 협력한 데 대한 상응 조치로 풀이된다.

 

JD 밴스 미국 부통령도 협상 이후 기자회견에서 "이란이 IAEA 사찰단의 복귀에 동의했다"며 "사찰 활동은 이번 주 중 시작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호르무즈 해협을 개방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메커니즘과 중동 지역 충돌 방지 체계 구축에도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란 경제엔 '가뭄의 단비'

 

이번 조치로 이란은 오는 8월 21일까지 자국 원유를 국제시장에 공식 판매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판매 대금을 달러로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외화 부족에 시달리던 이란 경제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이란은 미국의 제재를 피해 이른바 '그림자 선단'을 활용해 중국 등에 원유를 할인 판매해 왔다. 그러나 이번 조치로 정상적인 국제 거래가 가능해지면서 수익성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에서는 원유 수출 정상화가 이란 정부의 재정 확보와 환율 안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전쟁 기간 해상 봉쇄와 시설 가동 중단 등의 영향으로 실제 수출 물량이 단기간에 크게 늘어날지는 미지수라는 분석도 나온다.

 

북한·쿠바는 혜택 못 받는다

 

미국은 이번 제재 완화 조치가 북한과 쿠바, 그리고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일부 지역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못 박았다.

 

 

 

https://wemakenews.co.kr/news/view.php?no=25548

[주의] 이 글을 신고합니다.

  • 댓글 2
목록
0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 투쿨포스쿨 무드 프라이밍 아이즈 체험단 30명 모집 255
  • [공지] 언금 공지 해제
  •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1
  •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 💍👠👑👸쥬쥬님덜 명단👸👑👠👛 1377
  •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 모든 공지 확인하기()
    • 국장 과거지만 국장을 조진 원탑은 에코프로라고 생각...
    • 17:49
    • 조회 0
    • 잡담
    • 아 주방에서 soxs 병합이랑 맞물려서 조정?온다는 글 있어던거 같은데
    • 17:49
    • 조회 0
    • 잡담
    • JP모건 "분기말 1,650억 달러 매도 임박"
    • 17:49
    • 조회 4
    • 잡담
    • 아니 근데 진짜 내일 올라도 삼하만 다시 오를 거라는게 ㅋㅋㅋㅋㅋ...
    • 17:48
    • 조회 23
    • 잡담
    • 20만원짜리 가방 일주일동안 살말 째려보고 있는데 600만원 주식은 왤케 쉽게 사지냐
    • 17:48
    • 조회 13
    • 잡담
    • 오늘의 폰손실!
    • 17:48
    • 조회 23
    • 잡담
    • 샌레 ㅈㄴ 고점인데 걍 손절하고 다시 탈까
    • 17:48
    • 조회 4
    • 잡담
    • 지금 조정같지도 않은데
    • 17:48
    • 조회 90
    • 잡담
    1
    • 근데 레버 이제와서 후회한들 저거 방법이 있음?
    • 17:48
    • 조회 34
    • 잡담
    1
    • 삼전 주수 늘릴건데 진짜 이거 언제 들어가야 하는지
    • 17:48
    • 조회 22
    • 잡담
    1
    • 현차 열받네....
    • 17:48
    • 조회 25
    • 잡담
    • 에센피랑 나스닥 예약매수나 걸어놓을게
    • 17:48
    • 조회 38
    • 잡담
    2
    • 중간에 물려있어야 물타기하면 탈출가눙성이라도 보지
    • 17:48
    • 조회 17
    • 잡담
    • 네이버, 좋은 가격에 모시러 왔습니다.
    • 17:48
    • 조회 62
    • 잡담
    • 근데 진짜 레버 희대의 망작 아님?
    • 17:48
    • 조회 31
    • 잡담
    • 이런분위기일때 삼하는 항상 환희를 줬는데
    • 17:48
    • 조회 27
    • 잡담
    • 와 지난 주에 종목 몇 개 홧김에 손절했는데
    • 17:48
    • 조회 43
    • 잡담
    • 나스닥은 왜이래??
    • 17:48
    • 조회 59
    • 잡담
    • 나만 아무생각없음? ㅋㅋ
    • 17:48
    • 조회 93
    • 잡담
    2
    • 삼전 하닉 2008년 이후 최대 하락률이래
    • 17:48
    • 조회 244
    • 잡담
    6
back to top